$\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화장품 브랜드의 상품명 분석
An Analysis on the Product Name for the Domestic Cosmetics Brand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8 no.1, 2016년, pp.91 - 103  

정지욱 (상명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패션.뷰티디자인전공) ,  이정순 (상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duct name is the main factor in working out the marketing strategies, because it offers the information of the products, and reflects functions, materials, expectable effect, and the trends of the cosmetic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ype of language, the number of syllabu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브랜드의 화장품 중 홈페이지에 게시된 상품명을 분석하여 화장품 상품명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장품 유형명의 예로는 무엇이 있는가? 화장품 유형명이란 말 그대로 화장품의 종류를 나타내는 이름이다. 예를 들면, 스킨, 로션, 에센스크림, 클렌징, 아이 케어, 선 케어, 메이크업(색조) 등과 같은 것이다.
상품명이란 무엇인가? 상품명은 상표명, 브랜드 등과 혼동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상표의 정의에 근거하여 타인의 상품과 식별되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브랜드명, 상표명, 상품명 등이 있으며, 상품명은 제품 판매를 위해 회사에서 생산한 재화와 서비스 등의 상품에 붙여진 명칭이다.
화장품 유형명이란 무엇인가? 화장품 유형명이란 말 그대로 화장품의 종류를 나타내는 이름이다. 예를 들면, 스킨, 로션, 에센스크림, 클렌징, 아이 케어, 선 케어, 메이크업(색조) 등과 같은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국소연. (2010). 제과류 상품명의 분류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명희, 노영희. (2010). 화장품 전 성분 표시제에 대한 소비자 인식 연구. 대한피부미용학회지, 8(4), 1 -12. 

  3. 김민중. (2012). 화장품 기업의 유통채널 구축 전략에 관한 연구 : 중국 화장품 시장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상률. (2001). 전략적 브랜드 네이밍 개발에 관한 연구 -브랜드 네임 스펙트럼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종수. (2005). 독일 광고에 나타난 상품명의 분석과 네이밍 전략.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32, 89-110. 

  6. 김지혜. (2005). 상품명에 쓰인 언어에 대한 연구 - 먹거리류를 중심으로-. 우리어문연구, 24, 33-67. 

  7. 김빛나. (2011). 인스턴트면의 상품명에 대한 형태. 어휘적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나수임. (2014). 국내 내셔널 남성복 브랜드명의 언어적 특성. 한국의상디자인학회, 16(1), 91-103. 

  9. 뢰홍정. (2008). 중국에 진출한 외국기업의 중국어 브랜드 네이밍에 관한 연구-글로벌기업과 한국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박영웅. (1998). 브랜드 네임이 제품평가 및 구매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박은하. (2013). 여성화장품 상품명에 대한 사회언어학적 연구. 사회언어학, 21(3), 113-134. 

  12. 신내경, 목양숙. (2007), 브랜드네이밍 전략에 따른 인지도 연구. 정보디자인학연구, 10, 99-110. 

  13. 신윤천. (2001). 브랜드 네이밍 전략에 관한 연구 - 서비스, 제품 업체의 네이밍 실제공모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양창용. (2010). 브랜드 네임에 사용된 영어 쓰임에 대한 언어적 분석과 이해. 言語와 言語學, 48, 83-114. 

  15. 오픈서베이, 뷰티 트렌드 리포트 2014. www.opensurvey.co.kr 

  16. 왕지현. (2012). 감성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대한 연구 : 화장품 브랜드 사례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7. 윤숙영, 신세영. (2012). 화장품 애칭의 다양성에 관한 연구. 한국미용예술학회지, 6(1), 221-231. 

  18. 이지윤, 박지환. (2014). 애매모호한 브랜드 네임이 소비자의 제품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 태그라인 및 조절초점의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30, 61-74. 

  19. 임효정. (2006). 가격 및 인지도가 화장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 장재진, 화장품업체 매출순위. 헬스코리아뉴스, 2013.04.18., http://www.hkn24.com/news/articlePrint.html?idxno119594 자료검색일2014.09.27. 

  21. 주경숙. (2002). 상품 네이밍에 나타난 키치적 표현이 구매 욕구에 미치는 영향 -제과류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2. 최고은, 화장품 이름...한글이 대세!. 데일리코스메틱, 2013.10.08., http://dailycosmetic.com/news/articleView.html?idxno165110 자료검색일 2014.09.14. 

  23. 최현숙. (2007). 상품명의 언어적 특성 연구 -제과.음료.라면류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4. 채완. (2013). 우리나라 상표명의 작명 기법. 한민족문화연구, 18, 93-117. 

  25. Jin-hee Suh. (2002). The Grammar of the Naming of Brands in Korean : The Case of Cosmetics. 사회언어학, 10(2), 265-282. 

  26. www.laneige.co.kr 

  27. www.mamonde.co.kr 

  28. www.sulwhasoo.co.kr 

  29. kr.amorepacific-cosmetics.com/main.jsp 

  30. www.iope.co.kr 

  31. www.etude.co.kr 

  32. www.opensurvey.co.kr 

  33. www.innisfree.co.kr 

  34. www.amorepacific.com 

  35. www.primera.co.kr 

  36. www.hanyul.co.kr 

  37. www.hera.co.kr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