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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2 = no.76, 2016년, pp.37 - 42
김연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김부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김제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박희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윤진성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PURPOS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optimal frequency of ground penetrating radar (GPR) testing for detecting the voids under the pavement. METHODS : In order to determine the optimal frequency of GPR testing for void detection, a full-scale test section was constructed to s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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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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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함몰 현상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최근 국내에서는 도로의 일부가 급속도로 침하되어 차량이나 보행자가 동공으로 추락하는 등의 사고를 발생시키는 도로함몰 현상이 사회적으로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서울시에서 최근 5년간 도로침하, 동공, 함몰 발생 현황을 조사한 결과 총 3,328건이 발생하였으며, 연간 665건으로 발생건수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서울시, 2015). | |
주요 도로함몰 발생원인은 무엇인가? | 서울시에서 최근 5년간 도로침하, 동공, 함몰 발생 현황을 조사한 결과 총 3,328건이 발생하였으며, 연간 665건으로 발생건수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서울시, 2015). 주요 도로함몰 발생원인인 상하수관 손상 및 누수, 도로굴착 공사 불량, 지하수위 강하 등으로 발생한도로침하 및 함몰 건수의 계절별 발생건수를 조사한 결과, 장마철인 여름과 해빙기에 발생건수가 매우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해당 내용을 언론이 대대적으로 보도함에 따라 국민 불안이 커지면서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 |
도로함몰 현상건수가 높은 시기는 언제인가? | 서울시에서 최근 5년간 도로침하, 동공, 함몰 발생 현황을 조사한 결과 총 3,328건이 발생하였으며, 연간 665건으로 발생건수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서울시, 2015). 주요 도로함몰 발생원인인 상하수관 손상 및 누수, 도로굴착 공사 불량, 지하수위 강하 등으로 발생한도로침하 및 함몰 건수의 계절별 발생건수를 조사한 결과, 장마철인 여름과 해빙기에 발생건수가 매우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해당 내용을 언론이 대대적으로 보도함에 따라 국민 불안이 커지면서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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