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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로동공 탐지를 위한 지표투과레이더의 적정 주파수 선정에 관한 연구
Determining the Optimal Frequency of Ground Penetrating Radar for Detecting Voids in Pavement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2 = no.76, 2016년, pp.37 - 42  

김연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김부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김제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박희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윤진성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optimal frequency of ground penetrating radar (GPR) testing for detecting the voids under the pavement. METHODS : In order to determine the optimal frequency of GPR testing for void detection, a full-scale test section was constructed to si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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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250MHz, 500MHz, 800MHz 주파수의 레이더를 이용하여 공기와 유전상수가 유사한 스티로폼으로 제작된 모의동공 탐지능력을 확인하였다. Bscan 화면에 나타난 형상이 포물선으로 나타날 때를 동공을 탐지하였다고 판단하고, 이 지점에서의 A-scan 데이터에 해당 심도의 피크점을 찾아 이때의 진폭을 읽어 결과 값으로 나타내었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하부에서 발생한 동공을 정확하게 탐사하기 위한 GPR시험의 적정 주파수를 결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실제 동공과 유전상수가 유사한 것으로 알려진 스티로폼을 활용한 도로동공 탐지용 테스트 베드를 실물크기로 제작하였다(Baek et al,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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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함몰 현상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최근 국내에서는 도로의 일부가 급속도로 침하되어 차량이나 보행자가 동공으로 추락하는 등의 사고를 발생시키는 도로함몰 현상이 사회적으로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서울시에서 최근 5년간 도로침하, 동공, 함몰 발생 현황을 조사한 결과 총 3,328건이 발생하였으며, 연간 665건으로 발생건수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서울시, 2015).
주요 도로함몰 발생원인은 무엇인가? 서울시에서 최근 5년간 도로침하, 동공, 함몰 발생 현황을 조사한 결과 총 3,328건이 발생하였으며, 연간 665건으로 발생건수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서울시, 2015). 주요 도로함몰 발생원인인 상하수관 손상 및 누수, 도로굴착 공사 불량, 지하수위 강하 등으로 발생한도로침하 및 함몰 건수의 계절별 발생건수를 조사한 결과, 장마철인 여름과 해빙기에 발생건수가 매우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해당 내용을 언론이 대대적으로 보도함에 따라 국민 불안이 커지면서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도로함몰 현상건수가 높은 시기는 언제인가? 서울시에서 최근 5년간 도로침하, 동공, 함몰 발생 현황을 조사한 결과 총 3,328건이 발생하였으며, 연간 665건으로 발생건수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서울시, 2015). 주요 도로함몰 발생원인인 상하수관 손상 및 누수, 도로굴착 공사 불량, 지하수위 강하 등으로 발생한도로침하 및 함몰 건수의 계절별 발생건수를 조사한 결과, 장마철인 여름과 해빙기에 발생건수가 매우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해당 내용을 언론이 대대적으로 보도함에 따라 국민 불안이 커지면서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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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l-Qadi, I. L., Leng, Z., Lahouar, S., Baek, J., 2014. In-Place Hot- Mix Asphalt Density Estimation Using Ground-Penetrating Radar,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2152, 19-27. 

  2. Al-Qadi, I. L., Lahouar, S., and Loulizi, A., 2003. GPR : From the State-Of-the-Art to the State-Of-the-Practice, International Symposium of Non-destructive Testing in Civil Engineering. 

  3. Baek, Jongeun, Choi, Jaesoon. 2014. Under Road Exploration Technology using GPR, Korea Society of Road Technical Articles, Vol. 16, No. 3. 11-16. 

  4. Changmiao Duan, Renbiao Wu, and Jiaxue Liu. 2011. Estimation of airfield pavement void thickness using GPR, 2011 3rd International Asia-Pacific Conference, 1-4. 

  5. D. J. Daniels, 1996. Surface Penetrating Radar, The Institution of Electrical Engineers, Vol. 8, No. 4. 165-182. 

  6. John M. Reynolds, 1997. Introduction to Applied and Environmental Geophysics. 

  7. Kim, I. S., Lee, K. H., 2001. Thickness Measurement Using Ground Penetrating Radar Package, Korea Pavement Engineering Technical articles, Vol.3, No.2, 41-44. 

  8. Kong, H. J., Kim S. D., Kim, M. J., Han S. H., 2012. A Preprocessing Method for Ground-Penetrating-Radar based Land-mine Detection System, Vol. 50, No. 4. 931-941. 

  9.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05. Manual for Management Policy of Road Collapse. 

  10. Son, S. J., Shin, B. C., 2000. Detectability Measurement of GPR for Buried Target in Self-Designed Test Fiel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ol. 20, No. 4, 322-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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