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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시스템 레벨 열관리 기술개발 동향
The Trend of System Level Thermal Management Technology Development for Aero-Vehicles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9 no.1, 2016년, pp.35 - 42  

김영진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손창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aircraft is facing the increase of power demands and thermal challenges. In accordance with the application of more electric technology and advanced mission requirement, aircraft system requires increase of power generation and it cause increase of internal heat generation. Simultaneously,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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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6]. INVENT EOA의 목표는 구성품 또는 서브시스템 레벨에서의 최적화가 아닌 시스템 레벨에서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 시키면서 높은 에너지 효율을 가지는 항공기 및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Fig.
  • 회의에서는 군용장비에서 열관리 문제로 인해 제한되는 작동능력 및 이를 완하하고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열관리 기술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졌다. 또한 정상상태 및 천이조건에서의 모델링 접근방법 및 이를 검증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되었다. 2014년부터 2016년까지는 통합 시스템 열관리 모델의 검증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중점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시험장치 개발을 통한 정상상태 및 천이조건에서의 모델링에 대한 검증 방안이 검토 될 예정이다.
  • INVENT 프로그램에서의 핵심적인 요소는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도구의 개발이다. 이 프로그램은 검증된 실험 기반의 항공기 시스템 설계를 위해 엔진 및 항공기 기체 시험 연구실과 연계한 통합시스템 설비를 활용하여,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통한 통합기술을 활용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복잡한 통합기술은 시스템 통합 시 하드웨어 기반의 접근방식에 의한 비용 및 위험성을 회피하기 위해 효율적인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통한 해석적인 접근을 필요로 했다[7].
  • 유럽에서는 2013년부터 Airbus 주관으로 8개국 32개 협력업체가 컨소시엄을 이루고 TOICA(Thermal Overall Integrated Conception of Aircraft) 프로그램을 통하여 열관리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프로그램의 목표는 시스템 관점에서 항공기 전체의 열관리 개선 및 최적화 방법의 개발로써, 현재의 구성품 단위 열해석 기법을 항공기 체계설계에 반영될 수 있는 시스템 열관리 기법으로 변환하고, 아키텍처 설계 및 예비설계 단계에서 열 부하에 대한 제한적인 요소들을 통합하여 시스템의 운용환경을 개선하는 것이다. 냉각기술, 장비의 통합 열관리, 동력장치, 기체 공력 가열에 대한 영향성, 시스템 최적화를 위한 열 및 에너지 관리, 냉각원 등 6개 분야의 기술들을 분석하여 항공기 성능을 개선시키는 노력을 하고 있다(Fig.
  • NATO에서는 2010년 항공기, 육상장비, 해상장비에 대한 시스템 레벨 열관리의 설계 및 모델링과 관련하여 현재 직면하고 있는 문제점, 연구방향 및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전문가 회의를 개최하였다. 회의에서는 군용장비에서 열관리 문제로 인해 제한되는 작동능력 및 이를 완하하고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열관리 기술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졌다. 또한 정상상태 및 천이조건에서의 모델링 접근방법 및 이를 검증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되었다.

가설 설정

  • 시스템을 동작시키기 위해서는 전기적 부하가 발생 되고 이때 많은 양의 전력을 필요로 한다. 구성품내에서의 모든 전기적인 손실은 열로 변환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발전기는 엔진 동력을 입력 조건으로 하고, 이에 대한 정보는 PS 모델로부터 제공받는다.
  • 이 모델은 발전기, 항공 전자 장비, 제어기, 모터 및 최신 전자식 무기로부터 발생되는 열 부하 등을 모두 포함한다. 이와 같은 구성품은 일정한 값의 전기적 효율을 가지는 것으로 가정하여 모델링한다[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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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NVENT EOA의 목표는 무엇인가? 1)[6]. INVENT EOA의 목표는 구성품 또는 서브시스템 레벨에서의 최적화가 아닌 시스템 레벨에서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 시키면서 높은 에너지 효율을 가지는 항공기 및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Fig.
TOICA 프로그램의 목표는 무엇인가? 유럽에서는 2013년부터 Airbus 주관으로 8개국 32개 협력업체가 컨소시엄을 이루고 TOICA(Thermal Overall Integrated Conception of Aircraft) 프로그램을 통하여 열관리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프로그램의 목표는 시스템 관점에서 항공기 전체의 열관리 개선 및 최적화 방법의 개발로써, 현재의 구성품 단위 열해석 기법을 항공기 체계설계에 반영될 수 있는 시스템 열관리 기법으로 변환하고, 아키텍처 설계 및 예비설계 단계에서 열 부하에 대한 제한적인 요소들을 통합하여 시스템의 운용환경을 개선하는 것이다. 냉각기술, 장비의 통합 열관리, 동력장치, 기체 공력 가열에 대한 영향성, 시스템 최적화를 위한 열 및 에너지 관리, 냉각원 등 6개 분야의 기술들을 분석하여 항공기 성능을 개선시키는 노력을 하고 있다(Fig.
INVENT 프로그램의 핵심적인 요소는 무엇인가? 증가된 열 부하는 최신 항공 전자장비, 증가된 임무시스템, 발전기, 기어박스, 환경제어장치 및 증가된 전기식 제어장치 등으로부터 발생되며, 이러한 열 부하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엔진으로 배출하는 것이 항공기의 추력 손실을 줄일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방식이다. INVENT 프로그램에서의 핵심적인 요소는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도구의 개발이다. 이 프로그램은 검증된 실험 기반의 항공기 시스템 설계를 위해 엔진 및 항공기 기체 시험 연구실과 연계한 통합시스템 설비를 활용하여,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통한 통합기술을 활용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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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Rory A. Roberts, Scott M. Eastbourn, "Generic Aircraft Thermal Tip-to-Tail Modeling and Simulation," AIAA 2011-5971, 47th AIAA/ASME/ 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July, 2011. 

  2. Rory A. Roberts, Daniel D. Decker, "Control Architecture Study Focused on Energy Savings of an Aircraft Thermal Management System," GT2013-95922, Proceedings of ASME Turbo Expo 2013, June, 2013. 

  3. Rory A. Roberts, Scott M. Eastbourn, "Vehicle Level Tip-to-Tail Modeling of an Aircraft," International Journal of Thermodynamics, Vol. 17, No. 2, pp. 107-115, 2014. 

  4. Mitch Wolff, "Hardware in the Loop - Aircraft Electric Laboratory," RTO-MP-AVT-178-23, Specialists' Meeting, 2010. 

  5. Werner J. A. Dahm "Future Requirements for Thermal Management: Applications and Challenges on the Horizon," Thermal Science & Materials Workshop, August, 2011. 

  6. Mitch Wolff, "INVENT "Tip-to-Tail" Energy/Engine /Power/Thermal Modeling, Simulation, & Analysis (MS&A)," 5th Annual Research Consortium for Multidisciplinary System Design Workshop, June, 2010. 

  7. Mark Bodie, Greg Russell, Kevin McCarthy, Eric Lucus, "Thermal Analysis of an Integrated Aircraft Model," AIAA 2010-288, 48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January, 2010. 

  8. Eric A. Walters, Steve Iden, "INVENT Modeling, Simulation, Analysis and Optimization," AIAA 2010-287, 48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January, 2010. 

  9. https://www.cso.nato.int/abstracts, NATO Science & Technology Organization Scientific Publications 

  10. http://www.crescendo-fp7.eu/, Collaborative and Robust Engineering using Simulation Capability Enabling Next Design Optimisation 

  11. Mitch Wolff, "Integrated Thermal/Power/Propulsion/Vehicle Modeling Issues Related to a More Electric Aircraft Architecture," RTO-MP-AVT-178-28, Specialists Meeting, 2010. 

  12. Mark Bodie, Mitch Wolff, "Robust Optimization of an Aircraft Power Thermal Management System," AIAA 2010-7086, 46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July, 2010. 

  13. Youngjoon Yoo, Hyungju Lee, Seongki Min, Kiyoung Hwang, Jinshik Lim, "A Study on a Modeling and Simulation Program of an Environmental Control System with a Phase Change Heat Exchanger," AIAA 2011-6675, AIAA Modeling and Simulation Technologies Conference, August, 2011. 

  14. Ricardo Gandolfi, Luiz Felipe Pellegrini, Silvio de Oliveira Jr., "More Electric Aircraft Analysis Using Exergy as a Design Comparison Tool," AIAA 2010-809, 48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August, 2011. 

  15. Adam C. Maser, Elena Garcia, and Dimitri N. Mavris, "Thermal Management Modeling for Integrated Power Systems in a Transient, Multidisciplinary Environment," AIAA 2009-5505, 45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August, 2009. 

  16. Craig P. Lawson, James. M. Pointon, "Thermal Management of Electromechanical Actuation on an All-Electric Aircraft," ICAS 2008, 26th International Congress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2008. 

  17. David A. Woodburn, Thomas Wu, Louis Chow, Quinn Leland, Wendell Brokaw, Jared Bindl, Nicholas Rolinski, Lei Zhou, Yeong-Ren Lin, and Brett Jordan, "Dynamic Heat Generation Modeling of High Performance Electromechanical Actuator," AIAA 2010-290, 48th AIAA Aerospace Science Meeting Including the New Horizons Forum and Aerospace Exposition, January, 2010. 

  18. Rui Zhou, Neil Garrigan, Kevin Leamy, Tom Tucker, "Modeling, Simulation and Preliminary Design Integration for Vehicle Level Energy Systems," RTO-MP-AVT-178-07, Specialists' Meeting,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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