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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및 지중매설물 시공에 따른 지반함몰 발생 원인 및 대책에 대한 지반공학적 조사 연구
Geotechnical investigation on causes and mitigation of ground subsidence during underground structure constru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8 no.2, 2016년, pp.143 - 154  

최신규 (한국과학기술원 건설및환경공학과) ,  백승훈 (한국과학기술원 건설및환경공학과) ,  안준범 (한국과학기술원 건설및환경공학과) ,  권태혁 (한국과학기술원 건설및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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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는 지반함몰 현상의 원인, 현황, 대책에 대하여 지반공학적인 접근 방법으로 조사하였다. 국내 발생된 지반함몰은 대부분 터널 굴착 공사와 지중매설관의 손상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용산역과 석촌 지하차도 지반함몰 사례와 같이, 굴착 공사 중 지반함몰은 지하수와 토사의 과다 유출이 주된 원인으로 나타났다. 특히, 충적층과 같은 연약지반에서의 기계식 굴착 시, TBM 굴착이 멈춘 지점에서 지반함몰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에서 발생된 지중매설관 손상으로 인한 지반함몰 사고를 종합하였을 때, 시공 시의 부주의, 노후화, 연약지반에서의 관의 부등침하 등이 지반함몰의 원인으로 나타났다. 터널 굴착 공사에 의한 지반함몰은 공사 시 발생되는 지하수, 토사의 이동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대비할 수 있다. 지중매설관 손상으로 인한 지반함몰은 지중매설관의 생애주기 분석 및 유지관리 혹은 관 상부의 토압 분산 및 토압 지지력 증대를 통하여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occurrences, causes, and mitigation of the recent ground subsidence and underground cavity generation events in Korea. Two main causes of ground subsidence are (1) the soil erosion by seepage during tunneling and earth excavation and (2) the damage of underground pipes.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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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도심지 지반함몰의 사례들 중 터널 굴착 및 지하시설물 시공 관련 지반함몰 사례와 지중매설관 관련 지반함몰 사례를 지반공학적인 관점으로 조명하고자 한다. 먼저, 터널 굴착 및 지하시 설물 시공 시 지하수 흐름 변화에 대해서는 대표적인 사례로, 최근 가장 이슈가 되었던 용산역 지반함몰과 석촌 지하차도 지반함몰의 발생원인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도심지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지반함몰 현상의 원인, 현황, 예방에 대해 지반공학적인 관점으로 조명하였다. 국내 발생된 지반함몰은 대부분 굴착 공사와 지중매설관의 손상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장에서는 관 하부의 기초와 관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뒷채움재와 관 상부에 위치한 흙을 교체함으로써 관에 가해지는 토압 뿐만 아니라, 연약지반에서 발생되는 관거의 손상을 감소시킬 수 있는 공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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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발생된 지반함몰의 원인은 무엇인가? 최근 국내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는 지반함몰 현상의 원인, 현황, 대책에 대하여 지반공학적인 접근 방법으로 조사하였다. 국내 발생된 지반함몰은 대부분 터널 굴착 공사와 지중매설관의 손상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용산역과 석촌 지하차도 지반함몰 사례와 같이, 굴착 공사 중 지반함몰은 지하수와 토사의 과다 유출이 주된 원인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에서 발생된 지중매설관 손상으로 인한 지반함몰 현상의 원인은 무엇인가? 특히, 충적층과 같은 연약지반에서의 기계식 굴착 시, TBM 굴착이 멈춘 지점에서 지반함몰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에서 발생된 지중매설관 손상으로 인한 지반함몰 사고를 종합하였을 때, 시공 시의 부주의, 노후화, 연약지반에서의 관의 부등침하 등이 지반함몰의 원인으로 나타났다. 터널 굴착 공사에 의한 지반함몰은 공사 시 발생되는 지하수, 토사의 이동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대비할 수 있다.
충적층과 같은 연약지반에서의 기계식 굴착 시 어느 부분에서 지반함몰 위험이 큰 가? 용산역과 석촌 지하차도 지반함몰 사례와 같이, 굴착 공사 중 지반함몰은 지하수와 토사의 과다 유출이 주된 원인으로 나타났다. 특히, 충적층과 같은 연약지반에서의 기계식 굴착 시, TBM 굴착이 멈춘 지점에서 지반함몰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에서 발생된 지중매설관 손상으로 인한 지반함몰 사고를 종합하였을 때, 시공 시의 부주의, 노후화, 연약지반에서의 관의 부등침하 등이 지반함몰의 원인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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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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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Song, H.M., Hwang, H.K., Cho, J.I. (2006), "Properties of concrete pipe by biochemical corrosion and performance deterioration in domestic",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18, No. 2, pp. 16-21. 

  29. Spangler, M.G. (1951), "Iowa engineering experiment station iowa state college ames", IOWA. Report, pp. 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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