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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압 분사조건에 따른 직접분사 LPG의 분무 및 연소특성 연구
An Study on Spray and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Direct Injection LPG under Low Pressure Injection Condition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0 no.1, 2016년, pp.52 - 61  

황성일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정성식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염정국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진현 (현대자동차 부산서비스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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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화석유가스는 환경 친화적이며 에너지 효율성과 출력성능이 뛰어나 실용성이 높고, 경쟁연료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우수하기 때문에 촉망받는 대체연료 중 하나로 간주된다. 스파크점화 엔진에서 직분식 기술은 엔진 체적효율을 눈에 띄게 증가시키며, 상대적으로 더 높은 연소효율이 가능한 성층급기를 이용해 엔진을 작동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가솔린직접분사 엔진의 원리를 적용하여 가시화 시스템을 장착한 연소실을 설계하였다. 이를 통해 스파크점화직분식 LPG의 점화성과 화염전파 과정을 디지털 방식으로 기록하고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스파크점화직분식 LPG 엔진의 설계 및 최적화를 위한 광범위한 기초 자료로서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quefied petroleum gas is regarded as a promising alternative fuel as it is eco-friendly, has good energy efficiency and output performance, practically and has high cost competitiveness over competing fuels. In spark-ignition engine, direct injection technology improves engine volumetric efficien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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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엔진 내부의 연소현상은 매우 복잡하고 측정의 어려움 때문에 일반적으로 연소실을 단순화시켜 실험 변수를 줄인 정적연소기를 제작하여 연소에 미치는 인자에 대한 연구가 많이 수행되어지고 있다[12,13]. 따라서 본 연구는 LPG를 직접분사식 내연기관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자료의 다양성 확보 차원에서 저압 기상 LPG의 직접분사가 가능한 연소기를 제작하였고, ICCD 카메라가 적용된 가시화 시스템을 이용하여 연소실 내의 다양한 분위기 조건에 따른 분무 및 연소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분석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Phantom 654 이미지 처리 소프트 웨어(654, KOMI, Korea)를 사용해 집중 연소구역을 촬영하였고, 연소 화염 전파 이미지들은 대비 및 가장자리를 향상시키기 위해 디지털로 처리하였다. 이미지 처리 소프트웨어에서 Gamma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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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솔린 엔진이 기존의 PFI 방식의 엔진보다 연료의 소비가 작은 이유는 무엇인가? 가솔린 엔진은 직접 분사 기술이 적용되어 Throttle 작동에 의한 손실이 없고, 연료의 성층화에 따라 초희박 조건의 연소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의 PFI 방식의 엔진보다 연료의 소비가 작다. 따라서 가솔린 직분사 엔진은 기존 상용 가솔린 엔진에 비해 높은 성능과 낮은 연료소비율로 인하여 효율과 배기 특성 향상의 새로운 대안으로 대두되고 있다[8].
LPG 엔진의 단점은 무엇인가? 반면, LPG 엔진은 우수한 연료특성에도 불구하고 흡기다기관에 액상연료를 분사하여 연비 및 배기 특성이 가솔린 엔진 대비 우수하지 않아 개선사항으로 지적되고 있다. 최근 이러한 단점을 개선시키기 위해 DI LPG 엔진을 개발하고 있고, 이를 위해 직접분사식 액화석유가스 분사기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9], 실린더 내에 LPG를 직접 분사 하는 연구는 미래의 기술로서 제시되고 있다[10,11].
분사 압력이 0.9 MPa일 때는 0.7 MPa일 때보다 높은 점화성 간격이 감소한 결과를 보인 이유는 무엇인가? 7 MPa일 때보다 높은 점화성 간격이 감소한 결과를 보였다. 이는 분사 압력의 증가는 분무 속도의 증가로 이어져 스파크 위치를 관통하는 분무의 영역에서 희박한 부분에 점화가 되었기 때문이다. 이뿐만 아니라 분사 압력이 증가하면서 높은 점화성 간격이 하류로 이동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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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Yeom, J. K., "Basic Study of Behavior Characteristics of Emulsified Fuel with Fuel Design", KSPSE, 19(3), 22-28, (2015) 

  2. Park, K. H., So, B. D., Oh, S.. W., and Kim, S. Y., "Combustion Behavior of LPG", KSPSE, 7(1), 7-13, (2003) 

  3. Oh, S. M., Lee, S. H., Cho, J. H. and Cha, K. O.,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in a Direct Injection LPG/Gasoline Spark Ignition engine", KSAE, 174-179, (2009) 

  4. Kim, S. G., Bae, C. S., Oh, S. M., Kim, C. U. and Kang, K. Y., "Characteristics of Combustion in a Heavy Duty LPG Engine by in-cylinder flame visualization (Effect of chamber geometry, injection timing and air excess ratio)", KSAE, 216-223, (2001) 

  5. Stephen R. Turns., "An Introduction to Combustion", McGraw-Hill International Editions, (1996) 

  6. Jung, J. Y., Lee, M. S., Oh, H. C. and Bae, C. S.,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an LPG fueled spray-guided engine under lean stratified condition", KSAE, 59-64, (2012) 

  7. Myung, C. L., Kim, J. W., Choi, K. H., Hwang, I. G. and Park, S. S., "Comparative study of engine control strategies for particulate emissions from direct injection light-duty vehicle fueled with gasoline and liquid phase liquefied petroleum gas (LPG)", Fuel, 94, 348-355, (2012) 

  8. Baecker, H., Kaufmann, A., and Tichy, M., "Experimental and Simulative Investigation on Stratification Potential of Spray-guided GDI Combustion Systems", SAE 2007-01-1407, (2007) 

  9. Jung, J. Y., Oh, H. C. and Bae, C. S., "LPG Spray Characteristics in a Multi-hole Injector for Gasoline Direct Injection", JOURNAL OF ILASS-KOREA, 19(1), 1-8, (2014) 

  10. Seo, H. J., Oh, S. M., Jeong, Y. I., and Bae, C. S., "A Study on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LPG Direct Injection Engine using Constant Volume Combustion Chamber", KSAE, 3-8, (1999) 

  11. Lim, H. S. and Park, K. H., "Liquid LPG Spray Characteristics With Injection Pressure Variation -Comparison with Diesel Spray-", KOSCO, 4(2), 43-50, (1999) 

  12. Jeong, D. S., and Oh, S. M.,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Effect of Flow on Flame Propagation in a Constant-Volume Combustion Chamber", KSAE, 3(2), 136-145, (1995) 

  13. Hwang, S. I., Chung, S. S., and Yeom, J. K., "A Study on the Spray and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Direct-injection LPG", KSPSE, 19(2), 40-48, (2015) 

  14. Park, K. H., So, B. D., Oh, S. W., and Kim, S. Y., "Combustion Behavior of LPG", KSPSE, 7(1), 7-13, (2003) 

  15. Borman, G. L., and Ragland, K. W., Combustion Engineering, Book's Hill, Seoul, (2005) 

  16. Lee, J. S., Effects of Ignition Energy and Premixed Gas Flow Characteristics on the Combustion of SI Engine, Ph.d thesis, Dong-A University, Pusan, Korea,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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