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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형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형상과 단면적 변화에 따른 토크-스피드 곡선 비교
Comparison of Torque-Speed Curve according to the Changes in Cross-Sectional Area and Shape of Squirrel Cage Rotor of Induction Motor 원문보기

韓國磁氣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Magnetics Society, v.26 no.2, 2016년, pp.67 - 69  

이진석 (부산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하정 (부산대학교 전기공학과) ,  박관수 (부산대학교 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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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국의 희토류 자석 생산 독점과 수출 규제로 인해 희토류 자석의 가격이 급등하였다. 이러한 경제적인 문제로 인해, 희토류 자석을 사용하지 않는 유도전동기의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유도전동기의 토크를 계산하고, 농형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단면적과 저항에 관한 상관관계를 연구하였다. 또한, 회전자의 단면적이 같고 형상이 다를 경우, 회전자의 누설 리액턴스와 토크의 상관관계에 대해 분석하여 농형 유도전동기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cost of rare-earth magnets has been raised, because rare-earth magnets are monopolized and the export is also regulated in China. For this reason, the induction motor is operated without the rare-earth magnets. The efficient development of induction motor is more important for economical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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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유도전동기의 토크식을 유도하고 회전자의 단면적과 회전자의 저항에 대한 상관관계를 파악하였다. 또한 회전자의 단면적이 토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고, 단면적은 같고 형상이 다른 회전자에서 토크와 회전자의 누설 리액턴스의 관계를 파악하여 토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이에 따라 유도기의 효율과 특성을 개선하는 연구가 다시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1, 2]. 본 논문에서는 유도전동기의 토크식을 유도하고 회전자의 단면적과 회전자의 저항에 대한 상관관계를 파악하였다. 또한 회전자의 단면적이 토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고, 단면적은 같고 형상이 다른 회전자에서 토크와 회전자의 누설 리액턴스의 관계를 파악하여 토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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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크-스피드 곡선을 그리기 위해서 선행되어야 할 것은 ? 이 곡선으로 유도전동기가 기동시에나 정격에서 어떠한 특성을 가지는지 알수 있다. 토크-스피드 곡선을 그리기 위해서는 먼저 1차측 고 정자의 저항을 계산해야 한다. 고정자의 저항은 대부분 권선의 저항이기 때문에 권선의 길이와 면적, 비저항을 이용하여 계산한다.
유도전동기의 토크가 나타낼 수 있는 것은 ? 유도전동기의 토크는 슬립에 따라 그 값이 변하게 되는데 이는 토크-스피드 곡선으로 나타낼 수 있다. 이 곡선으로 유도전동기가 기동시에나 정격에서 어떠한 특성을 가지는지 알수 있다.
토크-스피드 곡선으로 알 수 있는 것은? 유도전동기의 토크는 슬립에 따라 그 값이 변하게 되는데 이는 토크-스피드 곡선으로 나타낼 수 있다. 이 곡선으로 유도전동기가 기동시에나 정격에서 어떠한 특성을 가지는지 알수 있다. 토크-스피드 곡선을 그리기 위해서는 먼저 1차측 고 정자의 저항을 계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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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OECD, OECD Factbook Economic, Environmental and Social Statistics, 110 (2014). 

  2. B. Y. Kim and J. H. Oh, KIEP 21 (2011). 

  3. Jean-Francois Trigeol, Yves Bertin and Patrik Lagonotte, IEEE Industral Electronics, 4829 (2006). 

  4. Kan Akatsu and Atsuo Kawamura, IEEE Trans. Power Electron. 15, 553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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