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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근본원인분석을 이용한 신뢰성 문제 해결
Reliability Problem Solving Through Root Cause Analysis 원문보기

신뢰성응용연구 =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16 no.1, 2016년, pp.71 - 77  

정해성 (서원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Root cause analysis (RCA) refers to any systematic process that identifies the causes that contribute to a focus event. The immediate cause of a focus event is often a symptom of underlying causes and may not truly identify the root causes that should be identified and addressed. Currentl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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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이런 RCA 도구들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며, 한 가지 도구로는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RCA 도구들의 장점을 결합한 복합적인(hybrid) RCA 방법론을 제시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표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RCA의 일반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
  • RCA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Whys 기법을 몇 단계까지 진행해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는 근본원인의 조치에 따른 효율성 평가를 근간으로 할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효율성은 [Table 3]과 같이 해당 근본원인에 대한 조치로 바람직하지 않은 사건의 발생을 얼마나 지속적으로 막아줄 수 있는가에 해당하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과 근본원인에 대한 조치 비용(cost)으로 나누었다.
  • 셋째, RCA의 체계적인(systematic) 절차가 명확하지 않아 도출된 근본원인이 가장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본원인인지를 판단하기 어렵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RCA의 체계적인 절차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방벽분석(Barrier Analysis)은 사건의 발생을 방지했었어야 하는 모든 방벽 요인을 체계적으로 검토하여 발생원인을 발견하기 위한 분석 기법이다. 방벽분석은 관심있는 문제 또는 사건의 발생은 손상요인(source of harm)과 이를 막는 방벽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라는 가정을 근거로 한다[5].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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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장원인이란? 고장원인파악은 신뢰성 분석을 위해 선행되어야 할 필수 과정이다. 고장원인이란 관심있는 신뢰성 문제 또는 고장모드를 불러일으킨다고 추정되는 원인들을 말한다. 이때, 근본원인(root cause)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근본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이때, 근본원인(root cause)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중간 단계의 원인보다는 근본원인에 대한 조치를 통해 가장 효율적인 대책과 설계 개선책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근본원인분석의 어려운 점은? 근본원인분석(Root Cause Analysis 이하 RCA) 수행시 일반적인 어려움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발생된 문제에 대한 증상(symptom)과 원인(cause)을 혼돈하기 쉽다. 이로 인해 근본원인을 해결하지 않고 증상을 취급하거나 중간원인을 근본원인으로 잘못 식별하여 비효율적인 대책을 적용하게 될 수 있다. 둘째,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게 존재하며 복잡하게 얽혀 있기 때문에 문제의 근본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해 내기가 어렵다. 셋째, RCA의 체계적인(systematic) 절차가 명확하지 않아 도출된 근본원인이 가장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본원인인지를 판단하기 어렵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RCA의 체계적인 절차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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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eong, H. S., Kwon, Y. I. and Park, D. H. (2005). "Analysis and evaluation of the reliability test". Youngji publishers. 

  2. Cho, N. T., Kim, Y. T., Kim, N. R., Yeom, A. Y. and Im, M. S. (2014). "Logical errors and overcome a scheme that can commit in the persuasion process". Persuasion for adjustment and Materials of the investigation, Vol. 13, No. 12, pp. 21-35. 

  3. Teruya, H. (2007). "Logical Writing". leadersbook. 

  4. Sanders, D. I. J. (2012). "Introduction to Why-Because Analysis". 

  5. Haddon, W. (1973). "Energy damage and the ten countermeasure strategies". Human Factors: The Journal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Vol. 15, No. 4, pp. 355-366. 

  6. Hollnagel, E. (2004). "Barriers and Accident Prevention". Ashgate Publishing Limited. 

  7. Ishikawa, K. (1982). "Guide to quality control". Asia Productivity Organization. 

  8. Monteau, M. (1997). "Analysis and reporting: accident investigation". Encyclopaedia of occupational health and safety, Vol. 2, pp. 57-22. 

  9. Leveson, N. (2011). "Engineering a safer world: Systems thinking applied to safety". Mit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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