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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거동과 파괴역학의 연구동향 및 전망 원문보기

기계저널 : 大韓機械學會誌, v.56 no.4, 2016년, pp.32 - 36  

박재학 (충북대학교 안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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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에서는 재료거동과 파괴역학에 관한 현재의 연구동향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신기술과 관련하여 재료거동과 파괴역학 분야에서 담당할 필요가 있는 연구과제들에 대하여 살펴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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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새로운 개념의 기술이 제안되었을 경우 그 개념을 실용화 할 수 있는 지의 여부는 적용할 수 있는 재료가 존재하는 가에 의하여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새로이 주목을 받고 있는 기술에서 재료거동 및 파괴역학 분야에서 다루어야할 몇 가지 연구과제에 대하여 살펴본다.
  • 구조물의 건전성을 결정론적인 방법으로 해석을 하는 경우는 재료의 특성, 하중의 크기, 환경조건 등을 보수적으로 가정하여 해석하게 되는데 이렇게 구한 결과는 보수성이 너무 커서 적용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보수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이 구조물의 건전성을 확률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또한 앞으로 원자력 설비에 대한 규제요건도 확률적인 해석을 요구하려는 시도가 있다.

가설 설정

  • 원자로 압력용기의 중성자 취화 문제나 용접부의 부식문제, 배관 감육(wall thinning) 문제 등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원자력 발전소 설비에서 가장 관리가 어려운 설비가 증기발생기일 것이다. 높은 열전달을 위해서는 전열관의 두께를 얇게 할 수 밖에 없는데 응력부식균열이나 프레팅 등으로 결함이 성장하여 전열관을 관통하게 되면 방사능이 포함된 1차수가 누설되므로 균열이 존재하는 전열관을 관막음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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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괴역학 연구의 계기는 무엇인가? 파괴역학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이다. 그림 1은 제2차 세계대전 중에 건조되었던 용접선 T2 탱커가 정박 중에 취성파괴에 의하여 둘로 잘라 진 사진으로 이러한 사고가 파괴역학 연구의 계기가 되었다. 파괴역학이 시작된 초기부터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져 현재 상용되고 있는 재료에 대해서는 이론적인 토대가 마련되어 있고 재료거동 데이터도 어느 정도 갖출 수 있게 되었다.
파괴역학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언제인가? 파괴역학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이다. 그림 1은 제2차 세계대전 중에 건조되었던 용접선 T2 탱커가 정박 중에 취성파괴에 의하여 둘로 잘라 진 사진으로 이러한 사고가 파괴역학 연구의 계기가 되었다.
현재 재료거동 및 파괴역학 연구동향과 앞으로의 전망을 살펴보는 이유는? 그림 1은 제2차 세계대전 중에 건조되었던 용접선 T2 탱커가 정박 중에 취성파괴에 의하여 둘로 잘라 진 사진으로 이러한 사고가 파괴역학 연구의 계기가 되었다. 파괴역학이 시작된 초기부터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져 현재 상용되고 있는 재료에 대해서는 이론적인 토대가 마련되어 있고 재료거동 데이터도 어느 정도 갖출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전자재료, 복합재료, 세라믹재료, 생체재료 등 사용되는 재료의 범위가 계속 확대되고 있고 신소재도 계속 개발되고 있어 이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파괴역학 이론의 정립과 재료거동에 대한 시험의 필요성이 여전히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현재 재료거동 및 파괴역학 연구동향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하여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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