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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5 no.2 = no.115, 2016년, pp.151 - 162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pproach to the phenomenological point of view to explore a design method for providing a variety of spatial experience of the viewer according to the functional changes of the modern museum architecture. For that, this study intends to analysis and consider the Stev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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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듀이가 말하는 경험의 특성은? | 미국의 프래그머티즘 철학자 존 듀이(John Dewey)는, 예술과 미학의 본질은 진실한 ‘경험’1)을 통하여 지각된다고 역설한다. 그는 “모든 경험은 신체와 정신, 어느 한쪽에 일방적으로 치우쳐 있지는 않다”2)고 말하며 모든 경험은 주체와 객체, 혹은 자아와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구성된다고 주장한다. 뮤지엄 건축에서 존 듀이가 말하는 상호작용적 경험의 구축을 위해서는 관람하는 주체의 ‘지각적 해석’과 ‘의미생성’에 일조하기 위한 공간 환경의 조성이 필요불가결하다고 하겠다. | |
뮤지엄에서 공간체험은 어떤 계기로 작용하는가? | 이와 같이 관람자의 ‘경험’이 중시되는 뮤지엄의 역할 및 기능 변화는, 전시환경으로서의 공간체험이라는 측면으로 그 관점이 확대되어진다. 뮤지엄에서 공간체험은 해석의 주체로서의 관람자가 전시와 예술을 이해하고 의미를 생성하는 새로운 계기로 작용한다. 또한 모든 경험은 기억과 회상을 통하여 비교의 행동을 시사한다. | |
하인이 말하는 ‘마인즈 온’으로서의 경험이란? | 또한 하인은 경험이 의미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핸즈 온(hands-on)’이어야 할 뿐만 아니라 ‘마인즈 온(minds-on)’이어야 한다고 언급하면서, 뮤지엄의 역할이 보다 구체적으로 조직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7) 뮤지엄에서 그가 말하는 ‘마인즈 온’으로서의 경험이란 단순히 물리적인 경험이 아닌 정서적, 감성적으로 체험되고, 이를 통하여 관람자들의 새로운 해석이 형성되어야함을 의미한다. 즉, 뮤지엄에서의 진정한 체험이란 관람자의 축적된 경험과 지식, 지각을 통해 대상과의 새로운 의미를 생성하는 상호작용인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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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stevenhol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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