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스티븐 홀의 뮤지엄 건축에 나타나는 공간체험의 현상적 표현 방법 및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henomenal Expression Methods and the Characteristics of Spatial Experience In the Steven Holl's Museum Architectur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5 no.2 = no.115, 2016년, pp.151 - 162  

장현주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  박찬일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pproach to the phenomenological point of view to explore a design method for providing a variety of spatial experience of the viewer according to the functional changes of the modern museum architecture. For that, this study intends to analysis and consider the Stev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존 듀이가 말하는 경험의 특성은? 미국의 프래그머티즘 철학자 존 듀이(John Dewey)는, 예술과 미학의 본질은 진실한 ‘경험’1)을 통하여 지각된다고 역설한다. 그는 “모든 경험은 신체와 정신, 어느 한쪽에 일방적으로 치우쳐 있지는 않다”2)고 말하며 모든 경험은 주체와 객체, 혹은 자아와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구성된다고 주장한다. 뮤지엄 건축에서 존 듀이가 말하는 상호작용적 경험의 구축을 위해서는 관람하는 주체의 ‘지각적 해석’과 ‘의미생성’에 일조하기 위한 공간 환경의 조성이 필요불가결하다고 하겠다.
뮤지엄에서 공간체험은 어떤 계기로 작용하는가? 이와 같이 관람자의 ‘경험’이 중시되는 뮤지엄의 역할 및 기능 변화는, 전시환경으로서의 공간체험이라는 측면으로 그 관점이 확대되어진다. 뮤지엄에서 공간체험은 해석의 주체로서의 관람자가 전시와 예술을 이해하고 의미를 생성하는 새로운 계기로 작용한다. 또한 모든 경험은 기억과 회상을 통하여 비교의 행동을 시사한다.
하인이 말하는 ‘마인즈 온’으로서의 경험이란? 또한 하인은 경험이 의미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핸즈 온(hands-on)’이어야 할 뿐만 아니라 ‘마인즈 온(minds-on)’이어야 한다고 언급하면서, 뮤지엄의 역할이 보다 구체적으로 조직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7) 뮤지엄에서 그가 말하는 ‘마인즈 온’으로서의 경험이란 단순히 물리적인 경험이 아닌 정서적, 감성적으로 체험되고, 이를 통하여 관람자들의 새로운 해석이 형성되어야함을 의미한다. 즉, 뮤지엄에서의 진정한 체험이란 관람자의 축적된 경험과 지식, 지각을 통해 대상과의 새로운 의미를 생성하는 상호작용인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김형숙, 미술관과 소통, 예경, 2001 

  2. 메를로 퐁티, 류의근 역, 지각의 현상학, 문학과 지성사, 2002 

  3. 스티븐 홀, 이원경 역, 스티븐 홀, 빛과 공간과 예술을 융합하다, 미메시스, 2012 

  4. 유하니 팔라스마, 김훈 역, 건축과 감각, 시공문화사, 1993 

  5. 존 듀이, 이재언 역, 경험으로서의 예술, 책세상, 2013 

  6. 존 포크 외, 노용 외 역, 박물관 교육이 기본, 미진사, 2007 

  7. 최석영, 하인의 구성주의 박물관 교육론, 민속원, 2012 

  8. 현대건축사편집부, STEVEN HOLL, 현대건축사, 2006 

  9. Steven Holl, Anchoring,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1989 

  10. Steven Holl, Intertwining,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1996 

  11. Steven Holl, Parallax,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2000 

  12. Steven Holl, Luminosity/Porosity, TOTO出版, 2006 

  13. Steven Holl 외, Questions of Perception, William K Stout Pub, 2007 

  14. Steven Holl, Color Light Time, Lars Muller, 2012 

  15. 二川幸夫, スティ一ヴン.ホ一ル作品集 第1卷 1975-1998, ADA エディタト一キョ一, 2012 

  16. 二川幸夫, スティ一ヴン.ホ一ル作品集 第2卷 1999-2012, ADA エディタト一キョ一, 2012 

  17. 추여명, 의미구성으로서의 뮤지엄 교육, 홍익대 석사논문, 2013 

  18. http://www.stevenholl.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