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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투 패션(Tattoo Fashion)의 수용과 확산에 관한 고찰
A Study on the Reception and Spread of Tattoo Fashion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6 no.3, 2016년, pp.18 - 31  

김영미 (홍익대학교) ,  금기숙 (홍익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sponse to increasing preference for tattoos during the 2000s, the demand for Japanesestyle tattoo fashion increased. Ukiyoe, the prototype of Japanese tattoo popular in the Edo period has been preserved traditional expression techniques to the present, It is characterized by the following: fir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신이란 무엇인가? 문신(文身)은 바늘이나 칼 등으로 도료나 착색제를 이용해 몸에 그림이나 문자, 표식 등을 새기는 행위이다. 영어로는 타투(Tattoo), 일본어로는 이레즈미(いれずみ, 文身, 刺青) 또는 호리모노(ほりもの) 라고 한다(tattoo, n.
에도의 문신으로 무엇이 있는가? 에도의 문신은 형벌로 죄인의 얼굴이나 팔뚝에 문신을 새기는 자자형(刺字刑)과 정인들 간에 사랑의 맹세로 서로의 이름을 팔뚝에 새기는 연비문신(隠し彫り) 풍속이 있었다. 이와 관련된 문신 우키요에도 있지만 그 수는 미미했다.
본 연구에서 일본문신의 영향을 받은 타투 패션만을 한정하여 고찰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타투 패션 중에서도 일본문신의 영향을 받은 타투 패션만을 한정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이는 일본문신이 사회적인 몸을 표현하는 부족문신과는 달리 개인의 미적취향을 표현하는 수단이었기 때문이다. 또한 표현양식이나 확산과정도 부족문신과는 대조적으로, 오늘날 문신이 부정적으로 인식되는 단서를 제공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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