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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4, 2016년, pp.144 - 152
본 연구는 의과대학을 포함하지 않은 보건의료대학에서 실물(시신)실습이 용이하지 않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인체해부학 수업에서 골학실습을 시행했을 때 맨눈해부학의 교육개선 효과가 있는지 살펴볼 목적으로 실시한 국내 최초의 연구이다. 연구방법은 임상병리학과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인체해부학 수업에 골학실습을 실시하였고 실습 전 후에 자기보고식 설문과 실습 종료 후 지문평가 하였다. 설문지와 지문평가지의 각 문항은 고등교육 교과과정과 성별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골학실습이 해부학수업의 흥미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해부학 수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고, 실습 후 대부분의 학생들은 뼈의 이름을 잘 알고 있었으나 이과보다는 문과출신 학생이 뼈의 해부학적 방향을 묻는 질문에 매우 취약했다. 그리고 대부분의 학생은 골학실습 후에도 대부분의 학생들은 실물실습을 하고자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었다. 결론으로 골학실습은 의과대학을 포함하지 않은 보건의료대학 임상병리학과 학생에게 해부학수업에 대한 기대 부응 및 학습효과의 증대를 가져왔다. 본 연구를 통해 맨눈해부학 교육은 이론뿐만 아니라 실습이 병행한다면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음을 제언한다.
This study was conducted for the first time based on the evidence that cadaver practice is not easy in the university without medical school where cadaver dissection is not easy to look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 of osteology practice at human anatomy course for stu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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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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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사란? |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법률 제4180호)에 정의된 의료기사란 의사·치과의사의 지도하에 진료 또는 의화학적 검사에 종사하는 자로서, 종별로 임상병리사·방사선사·물리치료사·작업치료사·치과기공사 및 치과위생사로 구분된다. 의료기사 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대학교육과정에서 종별에 맞는 전공과목과 기초의학 과목을 모두 이수하게 되는데, 인체해부학은 기초의학 과목에 해당하며 임상병리학적 측면에서는 정확한 진단검사․생리검사 및 해부병리적 검사를 수행하는데 있어 초석이 되는 학문이다. | |
인체해부학이란? |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법률 제4180호)에 정의된 의료기사란 의사·치과의사의 지도하에 진료 또는 의화학적 검사에 종사하는 자로서, 종별로 임상병리사·방사선사·물리치료사·작업치료사·치과기공사 및 치과위생사로 구분된다. 의료기사 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대학교육과정에서 종별에 맞는 전공과목과 기초의학 과목을 모두 이수하게 되는데, 인체해부학은 기초의학 과목에 해당하며 임상병리학적 측면에서는 정확한 진단검사․생리검사 및 해부병리적 검사를 수행하는데 있어 초석이 되는 학문이다. | |
조직학 교육을 위한 해부학은 무슨 부류가 있는가? | 해부학은 크게 두 부류로 나뉘는데, 맨눈으로 각 계통의 구조물을 직접 관찰하는 맨눈해부학(gross anatomy)과 현미경으로 조직이나 세포의 구조물을 관찰하는 미세해부학(histology, 조직학)으로 나뉠 수 있다. 조직학 교육을 위해 조직표본 제작이 필수적인 것처럼 맨눈해부학 교육에서는 실물실습(시신해부, 카데바실습, cadaver dissection) 및 골학실습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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