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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역세권 복합개발과 지역 활성화의 구조적 관계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Area Activation and Complex Development of Railway Station A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4, 2016년, pp.594 - 603  

최수범 (한국철도공사) ,  이주형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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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철도역세권을 단순한 개발과 계획적 측면에서만 접근하지 않고, 실제 개발에 따른 도입 기능 및 프로그램이 지역의 발전과 주민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 철도역세권 복합화를 통한 지역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역세권 주변 실거주민들을 대상으로 철도역세권 복합개발이 지역 활성화에 미치는 요소와 구조를 PLS 구조방정식을 활용해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는 마케팅 지원, 환승시스템 지원, 설계 및 디자인 지원, 복합용도 개발 지원, 법 제도 개선 등의 소프트웨어 요소들과 교통 기능, 정보교류 기능, 상업업무 기능, 주거 기능, 어메니티 기능 등의 하드웨어 요소들이 유효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역주민 삶의 질 측면에서는 하드웨어적 요소가 유효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소프트웨어적 요소나 네트워크적 요소는 유효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네트워크 요소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삶의 질에 크게 기여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관한 정책적 보완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at introduction function and program how influence about quality of life local resident and development of region according to real development. Also, it suggested policy implications of area activation plan through complex development of railway station area. In research meth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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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본적으로 구조방정식 구축을 위해 연구 가설을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설 설정을 위해 일반적으로 선행연구나 사회현상에서 제시된 이론적 기반을 토대로 실증하여 증명하는 방식이 필요하다. 그러나 본 연구에 관해서는 선행연구가 부족하고, 실제 사회현상으로부터의 이론적 기반도 부족하므로 조작적 가설을 설정하고 [표 1] 구조모형의 영향 관계를 실증하고자 한다
  • 철도역세권 개발은 단순 개발에 따른 수익성에 치우치지 않고, 이러한 파급 효과가 공익적인 측면에서 지역으로 확산되어 지속 가능하도록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철도역세권을 단순한 개발과 계획적 측면에서만 접근하지 않고, 실제 개발에 따른 도입기능 및 프로그램이 지역의 발전과 주민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 철도역세권 복합화를 통한 지역 활성화 방안에 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철도역세권을 단순한 개발과 계획적측면에서만 접근하지 않고, 실제 개발에 따른 도입 기능 및 프로그램이 지역의 발전과 주민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는 철도역세권의 복합화와 지역 활성화가 어떠한 구조적 관계를 보이는지 분석함으로써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 철도역 및 역세권 공간 구상에 관한 연구들 가운데, 이연수(2012)는 철도 및 지하철역을 교통의 중심 및 도시 발전의 핵심으로 건설할 때에는 주변 지역을 포함하여 종합적으로 개발해야 하는데, 효율적인 역세권 개발 제도가 없어 지하철역사와 역세권의 기능적 연계가 미흡하고, 난개발로 인해 지하철의 기능이 저하되어 주변 환경을 악화시켰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서울시 지하철 역세권을 특징에 따라 새롭게 유형화하고 역세권의 공간적 범위를 설정하여 그에 따른 역세권의 개발 및 관리 방향을 제시하였다.
  • 분석에 활용하고자하는 변수들이 연구자가 분류한 특성에 따라 동일한 특성을 보이는 지를 요인 분석을 활용해 검토하였다. 즉, 연구자가 임의로 분류한 변수들의 분석 체계(상위 개념과 하위 개념)가 측정 도구로써 적정한지 살펴보고자 사용하였다. 특성 요인별로 세부지표로 분류한 변수들이 하나의 요인으로 묶여지는지를 확인적 요인 분석을 통해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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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 활성화에 미치는 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연구 방법은 역세권 주변 실거주민들을 대상으로 철도역세권 복합개발이 지역 활성화에 미치는 요소와 구조를 PLS 구조방정식을 활용해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는 마케팅 지원, 환승시스템 지원, 설계 및 디자인 지원, 복합용도 개발 지원, 법 제도 개선 등의 소프트웨어 요소들과 교통 기능, 정보교류 기능, 상업업무 기능, 주거 기능, 어메니티 기능 등의 하드웨어 요소들이 유효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역주민 삶의 질 측면에서는 하드웨어적 요소가 유효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소프트웨어적 요소나 네트워크적 요소는 유효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자역사 개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최근까지 철도역세권 개발은 주로 민자역사 위주로 개발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민자역사 개발은 역세권의 상업목적 위주 개발, 주변 대중교통과 연계성 미흡, 이용 고객의 편의성 고려 부족 등의 문제로 인해 공공적 기능이 미흡한 실정이며, 철도역과 역세권의 제반 시설 부조화로 철도역의 기능이 저하되며 주변 환경이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
철도역세권의 올바른 개발방향은 무엇인가? 철도역세권 개발은 단순 개발에 따른 수익성에 치우치지 않고, 이러한 파급 효과가 공익적 측면에서 지역으로 확산되어 지속 가능하도록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철도역세권 복합개발의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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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박은영, "뇌성마비 아동의 일상생활 동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 206-227, 2009. 

  2. 박지형, 노정현, 성현곤,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한 TOD 계획요소의 대중교통 이용효과 분석," 국토계획, 제43권, 제5호, pp. 135-151, 2008. 

  3. 박재홍, 최기주, "고속철도 역세권 도입기능 및 연계 교통수단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제47권, 제1호, pp. 161-172, 2012. 

  4. 성현곤, 추상호, "근린 생활권 단위의 압축도시 개발이 통행수단 분담율과 자족성에 미치는 효과 분석," 국토계획, 제45권, 제1호, pp. 155-169, 2010. 

  5. 신예철, 김태호, 장명운, "도시 및 교통계획의 합리적 연계를 위한 서울시 역세권의 개발 특성과 대중 교통 서비스 여건의 영향관계 분석,"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14권, 제2호, pp. 99-111, 2013. 

  6. 신예경, "지역 활성화를 위한 철도 및 역세권 정비 방안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 412-418, 2012. 

  7. 송호창, 박학목, "테크노파크의 기업지원 서비스가 이용 기업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대한건축학회지, 제30권, 제7호, pp. 185-194, 2014. 

  8. 이연수, 서울시 지하철 역세권 공간적 범위 설정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9. 이수기, 성현곤, 최막중, "고속철도 역세권 복합용도 개발을 위한 이용자의 시설 선호도 분석," 국토계획, 제49권, 제6권, pp. 211-224, 2014. 

  10. 유일, 김소라,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대학졸업 예정자들의 구직 의도 영향 요인 및 인과 구조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 198-212, 2013. 

  11. 장시찬, "역세권 입체도시 계획 개발 사례의 건축적 공공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12. 조병호, 최봉문, "도시철도 역세권의 공간 이용 모니터링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p. 457-465, 2012. 

  13. 정찬묵, 김효종, "주성분 해석을 통한 철도 이용객 수요에 미치는 사회경제 지표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pp. 437-444, 2012. 

  14. 정철, KTX역세권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 방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15. 최정아, "사회적 지지 및 자아 존중감과 우울 간의 관계에서의 자기 은폐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0호, pp. 236-252, 2015. 

  16. 최명섭, 변세일, "지역 간 산업연계 활성화를 위한 KTX 정차도시 중점 선도산업 분석," 국토연구, 제68권, pp. 43-60, 2011. 

  17. 최형선, 김태호, 이주형, "서울시 지하철 역세권의 TOD 계획 요소별 공간적 특성 분류," 한국지리정보학회지, 제16권, 제2호, pp. 1-15,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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