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구조적 관점에서 본 스포츠영화의 한계
Limits of Sports Films from the Perspective of Social Structura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4, 2016년, pp.780 - 788  

이정래 (경북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  권기남 (경북대학교 체육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내러티브 분석을 통해 사회구조적 관점에서 스포츠영화가 가지는 한계를 영화의 범주, 소재, 공식, 혼성성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영화는 스포츠영화란 무엇인가에 관한 개념적 혼란으로 인해 어떠한 기준으로 범주를 구분할 것인가라는 본질적인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것은 스포츠영화의 장르범주에 대한 기준이 명확히 설정되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를 보여준다. 둘째, 스포츠영화는 영화의 제작방식, 소재, 기법 등 영화 전반의 많은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논픽션에 근거한 스토리와 편중된 종목의 소재로 제한되어 있다. 셋째, 스포츠영화는 유동성을 갖지 못하고 현대스포츠의 팽배해진 승리지상주의 가치와 같은 진부한 스토리 공식에만 제한되어져 있다. 넷째, 스포츠영화는 스포츠에 대한 정형화된 인식으로 인해 스포츠영화의 혼성성을 갖지 못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search the limits of sports films from the perspective of social structural on the category, the material, the formulas and the mixture of the materials in the movi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Sports films have been faced with the basic problem as to wh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내러티브 분석을 통해 국내 개봉된 스포츠 영화 중 역대 흥행영화 7편을 종합적으로 주제적 양식, 기획단계의 특성, 시대와 스포츠의 영향, 이야기 내부의 전개 양상 등을 범주, 소재, 공식, 혼성성의 기준에 준하여 종합적으로 스포츠영화가 가지는 한계를 분석하였다. 또 분석과정에서 특정 영화에 치중하여 분석함으로 나타날 수 있는 편중 결과의 도출 가능성을 배제함으로써 연구의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목적은 사회구조적 맥락에서 국내 스포츠영화의 내러티브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스포츠영화가 가지는 한계를 영화의 범주, 소재, 공식, 혼성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즉 스포츠 영화가 가지는 한계가 어디서 비롯된 것인가?를 사회구조적 측면에서 생각해봄으로써 앞으로 스포츠영화가 넘어야 할 과제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내러티브 분석을 통해 국내 개봉된 스포츠 영화 중 역대 흥행영화 7편을 종합적으로 주제적 양식, 기획단계의 특성, 시대와 스포츠의 영향, 이야기 내부의 전개 양상 등을 범주, 소재, 공식, 혼성성의 기준에 준하여 종합적으로 스포츠영화가 가지는 한계를 분석하였다. 또 분석과정에서 특정 영화에 치중하여 분석함으로 나타날 수 있는 편중 결과의 도출 가능성을 배제함으로써 연구의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목적은 사회구조적 맥락에서 국내 스포츠영화의 내러티브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스포츠영화가 가지는 한계를 영화의 범주, 소재, 공식, 혼성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즉 스포츠 영화가 가지는 한계가 어디서 비롯된 것인가?를 사회구조적 측면에서 생각해봄으로써 앞으로 스포츠영화가 넘어야 할 과제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회구조적 맥락에서 스포츠영화가 가지는 한계를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스포츠영화가 넘어야 할 과제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는데 있다. 따라서 스포츠영화의 대상은 대중성을 확보하고 있는 작품들로, 이는 흥행성적을 지표로 구체적인 선정의 기준으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 구체적으로 이현중[9]과 손 충남[20]의 연구에서 사용된 기본적인 분석틀인 범주, 소재, 공식, 혼성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목적인 스포츠영화가 가진 한계를 사회구조적인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 왜냐하면 제한적인 형태의 활동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그 한계를 뛰어넘지 못하고 있는가? 그러한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는가? 과연 이러한 원인은 어디에서 기인되는 것일까? 이에 대한 해답은 스포츠영화가 가지는 한계를 사회구조적 맥락에서 고찰해봄으로써 찾을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 스포츠영화가 대중성을 얻기 어려웠던 이유는? 1990년대까지 스포츠영화는 <이장호의 외인구단>이라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흥행에서 성공한 작품이 거의 없었고, 이로 인해 스포츠영화는 상업성이 결여된 영화영역으로 인식되어져 왔다. 사실 과거 스포츠영화는 권투나 야구 등 특정 종목 소재에 편중되어 승리의 희열감을 전달하는 내용의 이야기가 주를 이루었고, 영화별로 홈드라마나 멜로드라마의 복합장르 성격에 맞게 이차적 플롯이 추가되는 구조가 다수를 차지하는 등의 한계성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9]. 그러나 1990년대 중후반 한국영화의 산업화와 자본의 유입, 기술력이 향상되면서 2000년대 이후 다양한 소재와 방식으로 이야기를 생성하게 되고, 현실감 높은 스포츠장면을 구사하게 됨으로써 점차 대중성을 획득하게 되었다.
스포츠영화가 영화장르 분류에서 장르로 속하지 않았던 이유는? 통상 스포츠영화는 영화장르 분류에서 장르로 속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지금까지 그에 대한 범주의 설정이나 일관적 체계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스포츠영화를 구분하는데, 그 기준과 형태나 관점에 따라 많은 차이가 나타난다.
스포츠영화의 예와 영화에서 표현하고자 한것들은? 스포츠영화도 마찬가지이다. <국가대표>를 비롯하여<쿨러닝>, <그들만의 리그>, <글러브>, <킹콩을 들다>, <코리아>, <블라인드 사이드> 등을 통해 문제아, 비인기종목의 선수, 여성, 장애인 등 이 시대 소수자들의 외침을 들을 수 있었고, 눈물겨운 인간승리뿐 아니라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모습을 들여다볼 수 있었다. 이는 스포츠영화가 사회구조적 문제를 드러내기도 하며, 그 시대의 가치·관례·관습 등의 조달자로서 역할을 하고 있음[16]을 시사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김기홍, 만화원작 할리우드 슈퍼히어로 영화의 장르 혼성성 연구: 2000년이후 제작된 작품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 김용은, 나동규, 김주희, 남미경, 김범식, "스포츠 영화 의 재현된 이미지 연구,"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6권, 제1호, pp167-184, 2013. 

  3. 박대권, 박창범, "영화 코치카터의 교육적 의미," 한국체육과학회지, 제18권, 제4호, pp. 731-743, 2009. 

  4. 박창범, 임수원, "영화 을 통해서 본 스포츠영화의 사회적 기능-'가족'의 의미를 중심으로," 한국체육학회, 제45권 제4호, pp. 113-122, 2006. 

  5. 서재철, "영화를 통한 체육사 연구의 가능성 탐색: 내러티브의 진화과정, 스포츠이데올로기, 스포츠 일상을 중심으로," 체육사학회지, 제16권, pp. 91-109, 2005. 

  6. 유민희, 영화 장르, 동문선, 2009. 

  7. 이기천, "스포츠 영화 속에 나타난 사회적 갈등과 해소의 본질적 의미 탐구,"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9권, 제4호, pp. 67-83, 2012. 

  8. 이학준, "영화 속의 스포츠 읽기," 한국체육학회지, 제45권, 제4호, pp. 41-48, 2006. 

  9. 이현중, 한국 스포츠영화의 내러티브 관습과 사회 문화적 함의, 한양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학과, 석사학위논문, 2010. 

  10. 임수원, 이정래, 구희곤, 권기남, 이혁기, 김영식, 스포츠문화의 이해, 경북대학교 출판부, 2012. 

  11. 장승현, 이근모, "영화 로 재현된 한국엘리트스포츠의 현실고찰,"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6권, 제1호, pp. 23-43, 2013. 

  12. 정은정, 전범수, "한국 및 미국 스포츠 영화 콘텐츠 특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 152-161, 2011. 

  13. 조종흡, "장르, 헤게모니 그리고 관객," 영화연구, 제20호, pp. 304-363, 2002. 

  14. 최정은, 이루지, "스포츠 영화에 나타난 여성 스포츠 이데올로기,"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16권, 제2호, pp. 447-463, 2003, 

  15. 황혜진, "킹콩을 들다와 국가대표 대중서사로서 '스포츠 영화'의 가능성과 한계," 공연과 리뷰, 제66권, pp. 170-176, 2009. 

  16. Altman, Rick, Film/Genre, British Film Institute, 1999. 

  17. D. W. Pearson, R. L. Curtis, C. Allen Haney, & J. J. Zhang, “Sport films: Social Dimensions Over Time, 1930-1995,” Journal of Sport & Social Issues, Vol. 27, No. 2, pp. 145-161, 2003. 

  18. Thomas Schatz, 한창호 역, 할리우드 장르의 구조, 한나래출판사, 1995. 

  19. http://movie.naver.com/movie/magazine/magazine.nhn?nid645. 

  20. 손충남, 2000년대 한국영화의 혼성성에 관한 사회 기호학적 연구,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21. 이현중, 한국 스포츠영화의 내러티브 관습과 사회 문화적 함의,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