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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형 DSP를 사용하는 FMCW 레이더 신호처리부의 효율적 구현 방안
Efficient Implementation of FMCW Radar Signal Processing Parts Using Low Cost DSP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0 no.4, 2016년, pp.707 - 714  

오우진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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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능동안전 시스템은 전방충돌방지, 차선이탈 경보, 차선변경 지원 등이 있으며 소형차에 도입될 정도로 대중화되고 있다. 대표적인 능동안전 시스템인 FMCW 레이더는 가격 경쟁력과 성능개선을 위해 전방과 측면용 레이더의 통합과 위상배열이나 다중 안테나의 적용이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차량용 FMCW레이더 시스템의 신호처리부를 저가의 DSP로 구현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안들을 제안한다. PWM기반의 아날로그 변환, 계산량을 줄이는 근사화 기법, 효율적인 벡터연산 등을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구현된 신호처리 보드는 1.4ms의 펄스 반복간격에서 1024길이의 FFT 처리가 실시간 성능을 보였다. 실제 도로 실험에서 10Hz의 갱신율로 실시간 동작과 성능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tive driving safety systems for vehicle, such as the front collision avoidance, lane departure warning, and lane change assistance, have been popular to be adopted to the compact car. For improving performance and competitive cost, FMCW radar has been researched to adopt a phased array or a mul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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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근사화를 살펴보자. 복소 신호의 크기를 구하는 과정은 sqrt()함수가 사용되므로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 본 논문에서는 DAC를 사용하지 않고 PWM 신호를 아날로그로 변환하는 방식을 검증하고 구조를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차량용 FMCW레이더 시스템의 신호처리부를 효율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몇가지 방안을 제안하였다. 성능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TI사의 저가 프로세서인 F28335를 선정하고 PWM 기반의 DAC를 적용하였으며 근사화 기법과 최적화된 다차원 벡터 연산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용 FMCW레이더 신호처리부의 효율적인 구현 방안을 몇가지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그림 3의 송신파형의 주기가 1ms로 가정하면 기본주파수는 1KHz가 되어 푸리에 계수를 200차까지 통과하는 저역통과 필터가 되어 문제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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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M. Skolnik, Introduction To Radar Systems, 3rd ed., New York, NY: McGraw-Hill, 2001. 

  2. Rohling, H. "Some radar topics: waveform design, range CFAR and target recognition," in Advances in Sensing with Security Applications, Netherlands, Springer, ch. 13, pp. 293-322, 2006. 

  3. S. Jeong, H. Yu, J. Lee, J Oh, and K. Lee, "A multi-beam and multi-range radar with FMCW and digital beam forming for automotive applications," Progress In Electromagnetics Research, Vol. 124, pp. 285-299, Mar. 2012. 

  4. M. Schoor and B. Yang, "High-resolution angle estimation for an automotive FMCW radar sensor," in Proceeding of International Radar Symposium (IRS), Cologne, Germany, pp. 1-5, Sept. 2007. 

  5. M. Schneider, "Automotive radar-status and trends," in Proceeding of German Microwave Conference (GeMiC 2005), Ulm, Germany, pp. 144-147, Apr. 2005. 

  6. A. Ossowska, Highly Resolved Synthetic Aperture Radar with Beam Steering, Germany, Ulm, KIT Scientific Publishing, ch. 2, pp. 11-39, 2014. 

  7. Texas Instruments Inc. (2011, October). Reference Guide: TMS320x2833x, 2823x High Resolution Pulse Width Modulator (HRPWM) [Internet]. Available: http://www.ti.com/lit/ug/sprug02b/sprug02b.pdf 

  8. A. Kay and A. Wu, Microcontroller PWM to 12bit analog out, Texas Instruments Inc., Dalas, TX, July 2013. Available: http://www.ti.com/lit/ug/tidu027/tidu027.pdf 

  9. R. G. Lyons, Understanding Digital Signal Processing, 3rd ed., NJ: Prentice Hall, ch. 13, pp. 671-84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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