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심리행태학에 기반한 아동기의 독서습관 증진을 위한 거실가구 디자인에 관한 연구 - 60~90 ㎡대 아파트 거주자를 중심으로 - A Study on Living Room Furniture Design to Promote Children's Reading - Based on The Theory of Environmental Psychology and Behavior - Focused on The 60~90 ㎡ Apartment Dwellers -원문보기
In the structure of modern houses, a living room is the space most frequently used by family members. In a living room, they rest, talk together, watch TV, study, read books and enjoy hobbies. A living room is furnished with a TV cabinet, a storage closet, a sofa, a bookshelf, a desk and etc. depend...
In the structure of modern houses, a living room is the space most frequently used by family members. In a living room, they rest, talk together, watch TV, study, read books and enjoy hobbies. A living room is furnished with a TV cabinet, a storage closet, a sofa, a bookshelf, a desk and etc. depending on the purposes of activities in it, which can be different in each house. Furniture is the required tool for indoor architectural space and humans to lead a life. In most families, a man and a woman marry each other and become man and wife, go through the honeymoon phase, give birth to one or two children and become a family with three or four members. According to the children's growth cycle from birth to infancy, early childhood, childhood, adolescence, youth and adulthood, furniture layout and kinds of furniture in a living room change. Depending on the family life cycle, most parents of young children try to help their children to form good habits of reading books and studying for their future. As for the environmental elements interrupting reading and studying, watching TV and using smart phones excessively are being regarded as problems. As the number of two-income families is increasing in this era when many women are participating in the social activities with the government's encouragement, children are having more time.
In the structure of modern houses, a living room is the space most frequently used by family members. In a living room, they rest, talk together, watch TV, study, read books and enjoy hobbies. A living room is furnished with a TV cabinet, a storage closet, a sofa, a bookshelf, a desk and etc. depending on the purposes of activities in it, which can be different in each house. Furniture is the required tool for indoor architectural space and humans to lead a life. In most families, a man and a woman marry each other and become man and wife, go through the honeymoon phase, give birth to one or two children and become a family with three or four members. According to the children's growth cycle from birth to infancy, early childhood, childhood, adolescence, youth and adulthood, furniture layout and kinds of furniture in a living room change. Depending on the family life cycle, most parents of young children try to help their children to form good habits of reading books and studying for their future. As for the environmental elements interrupting reading and studying, watching TV and using smart phones excessively are being regarded as problems. As the number of two-income families is increasing in this era when many women are participating in the social activities with the government's encouragement, children are having more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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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환경 심리행태학 이론 학문적 근거로 아동들에게 독서, 학습습관을 키우는 요인을 찿아 내고 아동기 자녀가 많이 이용하는 거실 환경을 지각, 인지, 행동하도록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요인이 내재된 거실가구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거실 공간에서 독서, 학습 환경 조성으로 부모와 자녀의 독서 습관을 증진시키고 적절한 TV시청으로 가족의 정보 유입과 문화공유로 화목한 가정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거실가구 디자인 연구의 필요성을 도출하고 각 가정에서 좋은 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있도록 거실가구 유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환경심리행태학의 이론에 근거한 거실가구 환경이 아동기 자녀의 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발견하고 이에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거실가구 디자인 요소를 발견하여 상관관계를 연구 하였다. 최근 정부의 여성 참여 유도 정책에 따라 맞벌이 부부가 많아지고 소가족화 현상에 따라 아동기 자녀가 혼자 인터넷, TV의 유해 환경에 노출 되어 사회적인 문제를 야기 시킬 우려가 있음을 예상할 수 있다.
물리적 환경 체제나 인간 행동 체제가 서로 연관되지 않고 각각의 학문으로 존재하는 반면 인간의 사용을 전제로 하는 물리적 환경과 물리적 환경에 관련되는 인간 행동 체제를 다루는 즉, 두 영역을 연결하는 학제적 학문 분야가 있는데, 이를 환경심리행태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두 영역의 지식을 보다 유기적으로 통합 시켜 궁극적으로는 인간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환경디자인을 하기 위한 이론적 모체로서 역할을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이 2008).
환경심리행태학 이론에 근거하여 실내 환경디자인이 인간 행동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은 환경영향론, 환경결정론 등을 통해 이론화 되었고 이론들은 환경의 유형과 상황에 따라 모두 공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이에 환경 심리행태학 이론 학문적 근거로 아동들에게 독서, 학습습관을 키우는 요인을 찿아 내고 아동기 자녀가 많이 이용하는 거실 환경을 지각, 인지, 행동하도록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요인이 내재된 거실가구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거실 공간에서 독서, 학습 환경 조성으로 부모와 자녀의 독서 습관을 증진시키고 적절한 TV시청으로 가족의 정보 유입과 문화공유로 화목한 가정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거실가구 디자인 연구의 필요성을 도출하고 각 가정에서 좋은 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있도록 거실가구 유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2000)라고 하였다. 인간의 삶을 구성하는 물리적, 사회적, 심리적 환경과 인간의 행동(act)과 행위(conduct)의 행태(behavior)에 대한 관계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물리적 환경 체제나 인간 행동 체제가 서로 연관되지 않고 각각의 학문으로 존재하는 반면 인간의 사용을 전제로 하는 물리적 환경과 물리적 환경에 관련되는 인간 행동 체제를 다루는 즉, 두 영역을 연결하는 학제적 학문 분야가 있는데, 이를 환경심리행태학이라고 할 수 있다.
아동기의 성역할에 대한 인식을 보면, 이 시기에 아동은 자신의 성역할에 대한 인식이 생기며 전체적인 자아 개념에 자신의 성을 연결시키게 된다. 자신의 성과 그에 맞는 행동 및 사회적 관계에 관심을 가지며 자기와 같은 성의 친구와 어울리면서 성에 따르는 옷차림, 놀이, 직업에 대한 사회적 기대를 의식하고 이를 따르고자 한다. 자신의 에너지를 내면화하여 이것을 의식하고 이를 따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방법은 환경심리학의 문헌과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환경지각, 인지, 태도의 학문적 이론을 이해하였다. 환경심리행태학의 이론에 근거한 거실가구 환경이 아동기 자녀의 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발견하고 이에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거실가구 디자인 요소를 발현하여 상관관계를 연구 한다. 거실공간에서 아동기 자녀의 학습, 독서습관 증진을 위한 환경심리행태학적 요인과 거실가구 디자인 요소를 분석하여 거실가구의 형태, 기능의 유형을 도출한다.
가설 설정
본 연구의 범위는 가족생활주기 중에 6세에서 12세의 아동기 자녀를 둔 60~90 (m2) 좌우의 아파트에 거주하는 양부모 가정을 기준으로 하였다. 일생의 가족생활주기에서 대다수 가정이 신혼기, 출산기, 자녀 양육기, 자녀 성장기, 자녀 독립기를 거쳐 노인기로 가정의 역할을 마친다.
제안 방법
6과 같이 측면부를 모듈화 했다. 가변형 가구는 첫째, 공간 이동하여 독립적인 수납장으로 사용하고 둘째, 측면부를 상부로 변경 조립하여 형태와 용도의 변화가 가능한 융합적 가변형 거실가구를 제안한다.
독서습관 증진을 위해 거실에서 TV시청을 통제하고 책장을 가까이 하며 부모가 함께 독서하는 것이다. 거실공간에서 아동기 자녀의 학습, 독서습관 증진을 위한 환경심리행태학적 요인과 거실가구 디자인 요소를 분석하여 거실가구의 형태, 기능의 유형을 도출하였다. 아동기의 자녀 독서습관 증진을 위해 적절히 TV를 시청하며 정보를 습득하고 문화를 공유하며 책장을 구비하여 부모와 자녀가 독서에 관심을 가지는 거실 환경을 조성하는 거실가구 디자인 유형을 제안 하였다.
일생의 가족생활주기에서 대다수 가정이 신혼기, 출산기, 자녀 양육기, 자녀 성장기, 자녀 독립기를 거쳐 노인기로 가정의 역할을 마친다. 따라서 거실 가구 디자인에 있어서 가구가 미적가치와 안락성, 편의성을 제공하는 기능을 함과 동시에 환경 심리학적 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거실가구 디자인의 요인을 분석하고 유형을 연구한다.
본 연구의 방법은 환경심리학의 문헌과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환경지각, 인지, 태도의 학문적 이론을 이해하였다. 환경심리행태학의 이론에 근거한 거실가구 환경이 아동기 자녀의 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발견하고 이에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거실가구 디자인 요소를 발현하여 상관관계를 연구 한다.
거실공간에서 아동기 자녀의 학습, 독서습관 증진을 위한 환경심리행태학적 요인과 거실가구 디자인 요소를 분석하여 거실가구의 형태, 기능의 유형을 도출하였다. 아동기의 자녀 독서습관 증진을 위해 적절히 TV를 시청하며 정보를 습득하고 문화를 공유하며 책장을 구비하여 부모와 자녀가 독서에 관심을 가지는 거실 환경을 조성하는 거실가구 디자인 유형을 제안 하였다.
성능/효과
(1) 독서교육은 유아기부터 시작하여야 한다.
(2) 독서교육은 학교교육의 핵심적인 위치에 두어야 한다.
셋째, TV의 폭력장면을 많이 시청하면 할수록 아동은 공격성을 문제해결의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용하게 된다고 연구들은 제안하였다. 넷째, TV의 폭력장면에 가장 민감한 연령은 8, 9세 정도이고, TV의 폭력장면과 아동의 공격성과의 관계는 양방향적이다. 즉, TV의 폭력장면을 더 많이 시청하도록 유도한다.
따라서 거실가구 디자인에 있어서 TV와 책 수납을 같이 병행하는 요인을 찿아 반영하는 것이 거실가구 디자인에 있어서 자녀의 독서 습관을 증진시킬 거라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화란?
사회화란 개인이 자기가 속해 있는 사회집단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행동양식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가족은 개인의 사회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집단이며, 그중 부모는 아동이 태어나 최초로 관계를 형성하는 대상이며, 가장 오랫동안 개인의 사회화에 영향을 미친다.
부모의 유형을 4가지로 제시한 바움린드의 방식 중 가장 효과적인 방식은?
이 중 권위 있는 양육방식이 가장 효과적인데 그 이유는 첫째, 다정하고 수용적인 부모는 자녀로 하여금 지시에 순종하고 싶은 동기를 유발한다. 둘째, 합리적 방식으로 자녀를 통제하며 이유를 쉽게 설명해 준다.
대다수 가정에서 일생의 가족생활주기는 어떻게 되는가?
본 연구의 범위는 가족생활주기 중에 6세에서 12세의 아동기 자녀를 둔 60~90 (m2) 좌우의 아파트에 거주하는 양부모 가정을 기준으로 하였다. 일생의 가족생활주기에서 대다수 가정이 신혼기, 출산기, 자녀 양육기, 자녀 성장기, 자녀 독립기를 거쳐 노인기로 가정의 역할을 마친다. 따라서 거실 가구 디자인에 있어서 가구가 미적가치와 안락성, 편의성을 제공하는 기능을 함과 동시에 환경 심리학적 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거실가구 디자인의 요인을 분석하고 유형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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