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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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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도로조명 기준연구는 이러한 조명환경을 제공함에 있어 자동차 중심의 교통 환경에서 사람 중심의 교통환경을 개선하고, 도로조명에 LED가 적용되면서 구현 가능해진 조명환경과 개정된 국제조명위원회의 도로조명 기준을 우리의 실정에 맞게 반영하여 안전성·경제성·환경성을 향상시키는 야간 도로 환경을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조명에 LED가 시스템으로 적용하게 되면서, 도로유형으로 가중치가 정해지는 도로중심에서 환경적인 요인이 적용된 사람중심의 교통환경으로 적용이 가능하게 되어 경제성·안전성·환경성 구현된 조명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도로조명기준을 만들고자 하였다.
  • 그러나 CIE가 제시하는 개정된 기준은 사람 중심의 교통환경의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국제적인 추세를 받아들여 국제조명위원회가 제시하는 환경 매개변수를 적용하되 국내 실정에 맞는 세부항목을 만들어 좀 더 정량화된 조명기준으로 안전성과 경제성 환경성을 고려한 도로조명기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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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조명이란 무엇인가? 도로조명은 도로 이용자가 안전하고 불안감 없이 통행할 수 있도록 적절한 조명환경을 확보함으로써, 운전자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해야 하는 도로안전 시설물이다. 특히, 차량의 운전자가 도로의 선형, 전방의 상황 등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조명을 제공하여, 장애물이나 도로상의 급격한 변화를 정확히 판별후 적절한 운전 조작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3].
도로조명에 LED가 적용되면서 개정된 CIE115:2010의 내용은 무엇인가? CIE의 자동차 및 보행자에 대한 도로조명의 질적 수준 결정 관련 권고사항인 CIE 115:2010 (Lighting of Roads for Motor and Pedestrian Traffic)은 도로조명에 LED가 적용되면서, 안전과 보안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조광 운영이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개정 주요 특징으로 첫째, 일몰 후 각 시간대에 적합한 교통밀도에 따른 제안으로써 교통량이 낮을 때에 적합한 조명수준을 규정하였다. 둘째, “상황 매개변수(Circum-stance parameters)”, 즉 밤 시간 특정시간대, 속도, 교통구성, 차도분리 상태, 주위 평균 밝기 등에 따라 조명수준을 낮추는 것에 대해서 규정하였다(그림 1).
도로조명구간의 에너지 비용절감에 있어서 현재 대두되고 있는 핵심 요소는 무엇인가? 현재 전 세계적으로 도로조명구간의 에너지 비용절감에 초점을 둔 기술 및 정책 지원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며, LED 광원의 활용 및 이를 통한 조광제어(디밍) 기술이 핵심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국외의 경우 도로조명구간의 에너지 비용 절감 기술은 이미 다수 개발(LED 등 고효율 광원 적용, 시간 대별 주변 환경변화 적용 조명기술 등)되어 적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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