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6 no.2, 2016년, pp.175 - 184
The educational computer game service, due to its entertainment role, is a very attractive tool for students to raise their interests in learning. Especially mathematics, the most difficult subject for many students, is one of the typical subjects in which the educational computer game service can b...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 감각이란? | 한편, 수 감각(number sense)이라 함은 수에 대한 직관적인 느낌으로 수의 크기를 상대적으로 보거나 다른 수와 관련지어 생각할 수 있는 안목을 의미하며 이는 수학적 연산 능력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수 감각은 단순한 수식 계산 기능 숙달을 통해서는 형성되지 않는다(Choi, 2014). | |
정보화 기술 발달에 따라 무엇을 학습 도구로 활용하는가? | 정보화 기술의 발달에 따라 컴퓨터를 학습 도구로 활용하고 있으며 특히, 수학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아동들이 쉽게 접하고 친근해 하는 컴퓨터 게임을 결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Kang, 2007).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기초 사칙 연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존에 개발된 대부분의 컴퓨터 게임 서비스들은 단일 사용자 혹은 2명의 사용자가 참가하는 형태로 제한된다. | |
Ahn은 교육용 게임 서비스를 어떻게 규정했는가? | Ahn(2008)은 교육용 게임 서비스를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첫째, 게임 구성원은 2명이상으로 게임의 상대가 있어야 하는데 이는 게임 참여자 상호간 의사소통을 통해 사고의 표현과 추론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상호작용적 요소가 있어야 하는데 이는 서로의 경쟁심리를 통해 게임에 더욱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반드시 승패가 있어야 하는데 이는 게임에 대한 몰입 및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넷째, 기술과 우연적 요소가 모두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두 요소간의 적절한 조화가 요구 된다. 다섯째, 규칙이 있어야 하는데 이는 게임 참가자들로부터 올바른 경쟁을 유도하는 동기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
Ahn, K. (2008), "The study of Using Mathematical Games in School Mathematical Learning", MS. dissertation, Kookmin University, Seoul.
Cho, E., and Kim, I. (2007), "Game Based Online Contents Development in Middle School Mathematic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7(9), 248-256.
Choi, J. (2014), "A Study on Development of a Program for Improving Number Sense (Grade 3 in Elementary School)", MS. dissert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chon.
Han, C. (2003), "Effects of Learning Mathematics with Computer Games on Children's Attitudes of Mathematics", MS.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ang, J. (2007), "Impact on Academic Performance and Motivation of Computer Game-applied Learning by Gender", MS. dissertation, Korean University, Seoul,
Kim, H., Kim, C., and Kim, S.(2007), "Computer-Aided Education : Developing & Applying a Template-based Game-type Learning Contents Authoring T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0(1), .41-53.
Kim, S. (2010), "A Study of Mathematical Game and Puzzles With Learner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4(3), 567-581.
Lee, E. (2001), "A Study on Development of a Learning Program for Enhancing Number-Operation Sense ", MS.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Park, J. (1998), "Teaching and Learning Reality for Mathematics Using Game", 22nd Elementary Mathematics Seminar, Korea Society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243-258.
Yoon, S. (2011), "TCP/IP Scoket Programming", Freelec Pub, Seoul.
Math Duel (2015), http://www.androidappsgame.com/math-duel-2-player-math-game
Math Two (2015), http://www.prongo.com/mathtwo
Wikipedia (2015), https://en.wikipedia.org/wiki/Ncurse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