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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수학 학습을 위한 소켓 기반 멀티플레이형 게임 서비스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ocket-based Multi-player Game Service for Elementary Mathematics Learning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6 no.2, 2016년, pp.175 - 184  

김성완 (삼육대학교 컴퓨터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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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락적 기능을 가지고 있는 교육용 컴퓨터 게임 서비스는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매력적인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수학 과목은 교육용 컴퓨터 게임 서비스가 가장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대표적인 교과목이다. 기존에 개발된 게임 서비스는 대부분 단일 사용자 혹은 2명이 게임에 참여하는 형태이며 문제로 제시된 수식의 답을 단순히 찾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본 논문에서는 교육용 게임 서비스 요구 사항을 준수하고 특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기술을 기반으로 여러 학습자가 동시에 게임에 참가 할 수 있는 멀티플레이형 게임 서비스를 설계 및 구현하였다. 또한, 수 감각의 신장을 유도하기 위해 단순히 수식의 답만 구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여러 수식을 합성하고 선택 할 수 있도록 게임 규칙을 설계하여 적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제안 게임 서비스를 교육용 게임 서비스 요구사항에 따라 비교하여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ducational computer game service, due to its entertainment role, is a very attractive tool for students to raise their interests in learning. Especially mathematics, the most difficult subject for many students, is one of the typical subjects in which the educational computer game service can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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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 대상으로 덧셈, 뺄셈 등의 기초 사칙 연산 학습을 위한 교육용 게임 서비스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특히, 소켓 프로그래밍 기술을 활용하여 다수의 학습자가 서버에 동시접속하여 게임에 참가하도록 구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덧셈, 뺄셈 등 가장 기본이 되는 연산 학습의 보조적인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게임 서비스 개발을 목표로 한다. 우선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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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 감각이란? 한편, 수 감각(number sense)이라 함은 수에 대한 직관적인 느낌으로 수의 크기를 상대적으로 보거나 다른 수와 관련지어 생각할 수 있는 안목을 의미하며 이는 수학적 연산 능력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수 감각은 단순한 수식 계산 기능 숙달을 통해서는 형성되지 않는다(Choi, 2014).
정보화 기술 발달에 따라 무엇을 학습 도구로 활용하는가? 정보화 기술의 발달에 따라 컴퓨터를 학습 도구로 활용하고 있으며 특히, 수학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아동들이 쉽게 접하고 친근해 하는 컴퓨터 게임을 결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Kang, 2007).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기초 사칙 연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존에 개발된 대부분의 컴퓨터 게임 서비스들은 단일 사용자 혹은 2명의 사용자가 참가하는 형태로 제한된다.
Ahn은 교육용 게임 서비스를 어떻게 규정했는가? Ahn(2008)은 교육용 게임 서비스를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첫째, 게임 구성원은 2명이상으로 게임의 상대가 있어야 하는데 이는 게임 참여자 상호간 의사소통을 통해 사고의 표현과 추론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상호작용적 요소가 있어야 하는데 이는 서로의 경쟁심리를 통해 게임에 더욱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반드시 승패가 있어야 하는데 이는 게임에 대한 몰입 및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넷째, 기술과 우연적 요소가 모두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두 요소간의 적절한 조화가 요구 된다. 다섯째, 규칙이 있어야 하는데 이는 게임 참가자들로부터 올바른 경쟁을 유도하는 동기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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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hn, K. (2008), "The study of Using Mathematical Games in School Mathematical Learning", MS. dissertation, Kookmin University, Seoul. 

  2. Cho, E., and Kim, I. (2007), "Game Based Online Contents Development in Middle School Mathematics",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7(9), 248-256. 

  3. Choi, J. (2014), "A Study on Development of a Program for Improving Number Sense (Grade 3 in Elementary School)", MS. dissert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chon. 

  4. Han, C. (2003), "Effects of Learning Mathematics with Computer Games on Children's Attitudes of Mathematics", MS.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5. Kang, J. (2007), "Impact on Academic Performance and Motivation of Computer Game-applied Learning by Gender", MS. dissertation, Korean University, Seoul, 

  6. Kim, H., Kim, C., and Kim, S.(2007), "Computer-Aided Education : Developing & Applying a Template-based Game-type Learning Contents Authoring T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0(1), .41-53. 

  7. Kim, S. (2010), "A Study of Mathematical Game and Puzzles With Learner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4(3), 567-581. 

  8. Lee, E. (2001), "A Study on Development of a Learning Program for Enhancing Number-Operation Sense ", MS.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9. Park, J. (1998), "Teaching and Learning Reality for Mathematics Using Game", 22nd Elementary Mathematics Seminar, Korea Society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243-258. 

  10. Yoon, S. (2011), "TCP/IP Scoket Programming", Freelec Pub, Seoul. 

  11. Math Duel (2015), http://www.androidappsgame.com/math-duel-2-player-math-game 

  12. Math Two (2015), http://www.prongo.com/mathtwo 

  13. Wikipedia (2015), https://en.wikipedia.org/wiki/Ncur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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