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멤브레인형 LNG 화물창 개발을 위한 정적 구조 안전성 평가 모델 연구
A Study on a New Concept for the Structural Strength Assessment to Development of Membrane LNG Cargo Container System under Static Load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3 no.2, 2016년, pp.162 - 169  

황세윤 (인하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과학기술 연구소) ,  김유일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강중규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 ,  이장현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ew concept of membrane type LNG CCS was proposed. Also, its static behavior was numerically analyzed considering the interaction between primary and secondary barrier together with securing device. Hull deflection was taken into account as an external load, together with temperature distribu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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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163℃의 극저온 상태의 단열 성능을 유지하며 구조안전성을 만족하기 위해 개발된 멤브레인형 LNG 화물창의 정적 구조강도를 평가 방법에 대해서 검토하고 그 결과를 통해 제시된 모델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조선사인 대우조선해양에서 현재 개발중인 새로운 형태의 멤브레인형 화물창을 개발하기 위하여, 선급에서 제시하는 평가기준을 만족하기 위한 정적 강도 평가 기법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제시된 멤브레인형 화물창은 2개의 단열 방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액체화물의 유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SUS(Stainless steel)재질의 멤브레인을 적용하고 있고, 두 개의 방벽은 결속장치(Securing device)에 의해서 결속되어 있는 구조이다.

가설 설정

  • 9에서와 같이 액체화물에 의한 정수압이 화물창의 상부에서 균일하게 작용하도록 적용하였으며, 극저온 유체화물에 의한 열하중 조건은 Fig. 10에서와 같이 화물창과 접하는 상부 Plywood 부재가 −163℃ 이고 선체와 접하는 Mastic 부재가 25℃ 이며 화물창 내부에서의 온도분포는 선형적으로 분포한다고 가정하였다. Fig.
  • 멤브레인 LNG 화물창의 유한요소 모델에 사용된 재료물성은 Table 1에서와 같이 Plywood, R-PUF 는 직교 이방성 재료로 가정하였으며, Mastic과 Steel은 등방성 재료로 가정하였다(Lee et al.,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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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DNV-GL, 2015. Sloshing Analysis of LNG Membrane Tanks, Classification Notes No.30.9. 

  2. Gaztransport & Technigaz, 2014, NO 96 Evolution, http://www.gtt.fr/product/no-96-evolution/ (accessed on 1 May 2014). 

  3. Jin, K.K, Oh, B.T., Kim, Y.K., Yoon, I.S. & Yang, Y.C. 2013, An Assessment of Structure Safety for Basic Insulation Panel of KC-1 LNG Cargo Containment system under Sloshing Load,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17(2), pp.85-89. 

  4. Johan P.T., 2015, LNG Powering the Future of India, LNG Carriers ? Design and Technology Update. DNV-GL. 

  5. Kim, J.H. & Yoon, I.S., 2009. Stability evaluation of closed mock-up tank for developing Korean LNG carrier cargo containment system,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Spring Annual Meeting, pp. 470-475. 

  6. Lee, C.S., Cho, J.R., Kim, W.S., Noh, B.J. Kim, M.H. & Lee, J.M., 2013, Evaluation of sloshing resistance performance for LNG carrier insulation system based on fluid-structure interaction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s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5(1), pp. 1-20. 

  7. Lee, J.W., Kim, T.W., Kim, M.H., Kim, W.S., Nho, B.J., Choe, I.H. & Lee, J.M., 2007, Numerical assessment of dynamic strength of membrane type LNG carrier insulation syste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s of Korea, 44(3), pp. 305-313. 

  8. Lee, J.W., Choi, W.C., Kim, M.H., Kim, W.S., Nho, B.J., Choe, I.H. & Lee, J.M., 2007, Experimental assessment of dynamic strength of membrane type LNG carrier insulation syste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s of Korea, 44(3), pp. 296-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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