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570MPa급 고강도강을 적용한 콘크리트 채움 U형 하이브리드 합성보의 휨거동 및 설계
Flexural Behavior and Design of Concrete-filled U-shape Hybrid Composite Beams Fabricated from 570MPa High-strength Steel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8 no.2, 2016년, pp.109 - 120  

이철호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  소현준 ((주)대림건설) ,  박창희 ((주)마이다스아이티) ,  이창남 ((주)센구조연구소) ,  이승환 ((주)센코어테크) ,  오하늘 ((주)센벡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채움 U형 하이브리드 합성보의 실물대 휨 실험을 수행하고 평가하였다. U형 강판의 웨브에는 공칭인장강도 400MPa 일반강종의 강재(SS400) 하부플랜지에는 공칭인장강도 570MPa 고강도 강재(SM570)의 강판을 각각 적용하였다. 연구의 주요 목적은 최대의 휨성능을 발현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단면구성과 설계지침의 개발이었다. 4점 단조가력실험의 수행을 통해 제안된 모든 하이브리드 합성보 실험체들은 의도한대로 소성모멘트 이상의 강도발현과 충분한 연성거동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합성단면의 소성중립축의 위치가 상부 콘크리트 기준으로 합성단면 전체깊이의 15%이내에 존재할 경우 휨강도 산정 시 소성응력분포법의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실험결과를 기반으로 하이브리드 합성보에 적합한 강성산정과정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lexural tests of full-scale concrete-filled U-shape hybrid composite beams were conducted. Ordinary (SS400) and high-strength (SM570) steel plates were used in the web and in the bottom flange of U-shape steel section respectively. The primary objectives were to develop the hybrid section configur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콘크리트채움 U형 합성보에 단면 분리 및 재결합 아이디어를 추가하여 위에서 언급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휨성능을 실물대 실험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즉, 기존의 일체형 U형단면 대신, 하부플랜지에는 고강도강재(SM570)를 적용하고 웨브는 일반강재(SS400)를 냉간 성형하여 적용하는 “3-piece” U형 하이브리드 합성보의 휨 성능을 평가하고 설계정보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기존의 일체형 U형단면 대신, 하부플랜지에는 고강도 강재를 적용하고 웨브는 일반강재를 냉간성형하여 적용하는 “3-piece” U형 하이브리드 합성보의 휨성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실험목적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실험체는 Hy-U-T와 Hy-U로 U형 강판 하부 플랜지에 고강도 강재를 적용함에 따른 하이브리드화 영향(Hy-U), 보 길이방향 하이브리드화(Hy-U-T)가 구조성능에 미치는 영향 등을 판단하기 위한 것이다. Ho-U는 하부 플랜지가 웨브와 동종강재인 인장강도 400MPa급 12mm 강판으로 구성된 실험체이고 Hy-U-T는 구조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가력지점부근 중앙 하부 플랜지에 570MPa급 12mm 강판을 실험체 단부에는 인장강도 400MPa급 9mm 강판을 적용한 변단면 실험체이다.
  • 즉, 기존의 일체형 U형단면 대신, 하부플랜지에는 고강도강재(SM570)를 적용하고 웨브는 일반강재(SS400)를 냉간 성형하여 적용하는 “3-piece” U형 하이브리드 합성보의 휨 성능을 평가하고 설계정보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형강 합성보의 단점은? Fig. 2(a)의 H형강 합성보는 표준 H형강으로는 단면선택에 제약이 많다. 고강도 강재를 적용하여 최적 조립단면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용접 등 가공비용이 추가되어 경제성에서 불리할 수 있다. Fig.
고강도 강재를 건축구조물에 적용할 경우 주의해야 할 점은? 하지만 고강도 강재를 건축구조물에 적용할 경우 강도증진에 따른 단면감소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즉 처짐 및 진동에 문제에 유의해야한다. 따라서 가능하면 단면의 휨 및 축 강성 확보를 통해 우수한 진동성능을 발휘하는 합성구조부재를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강도 강재를 건축구조물에 적용할 경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하지만 고강도 강재를 건축구조물에 적용할 경우 강도증진에 따른 단면감소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즉 처짐 및 진동에 문제에 유의해야한다. 따라서 가능하면 단면의 휨 및 축 강성 확보를 통해 우수한 진동성능을 발휘하는 합성구조부재를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통적으로 열간압연 H형강을 콘크리트 슬래브와 합성시키는 H형강합성보가 널리 사용되어 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AASHTO (2007)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Washington, DC. 

  2. Lee, C.H., Park, H.G., Park, C.H., Hwang, H.J., Lee, C.N., Kim, H.S., and Kim, S.B. (2013) Cyclic Seismic Testing of Composite Concrete-Filled U-shaped Steel Beam to H-Shaped Column Connection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139, No.3, pp.360-378. 

  3. 황현종, 박홍근, 이철호, 박창희, 이창남, 김형섭, 김성배(2011) 콘크리트채움 U형 강재보 -콘크리트 기둥 접합부의 내진성능,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23권, 제1호, pp.83-97. (Hwang, H.J., Park, H.G., Lee, C.H., Park, C.H., Lee, C.N., Kim, H.S., and Kim, S.B. (2011) Seismic Resistance of Concrete-filled U-shaped Steel Beam-to-RC Column Connec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Vol.23, No.1. pp.83-97 (in Korean).) 

  4. 박홍근, 이철호, 박창희, 황현종, 이창남, 김형섭, 김성배(2011) 콘크리트채움 U형 강재보-강재기둥합성 내진접합부에 대한 주기하중 실험,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23권, 제3호, pp.337-347. (Park, H.G., Lee, C.H., Park, C.H., Hwang, H.J., Lee, C.N., Kim, H.S., and Kim, S.B. (2011) Cyclic Seismic Testing of Concrete-filled U-shaped Steel Beam-to-Steel Column Connec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Vol.23, No.3. pp.337-347 (in Korean).) 

  5. 박창희, 이철호, 박홍근, 황현종, 이창남, 김형섭, 김성배(2011) 콘크리트채움 U형 강재보-H형강기둥 십자형 합성접합부의 내진성능,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23권, 제4호, pp.503-514. (Park, C.H., Lee, C.H., Park, H.G., Hwang, H.J., Lee, C.N., Kim, H.S., and Kim, S.B. (2011) Cyclic Seismic Testing of Cruciform Concrete-Filled U-Shape Steel Beam-to-H Column Composite Connec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Vol.23, No.4. pp.503-514 (in Korean).) 

  6. Rotter, J.M. and Ansourian, P. (1979) Cross-Section Behavior and Ductility in Composite Beams, ICE Proceedings, Thomas Telford, Vol.67, No.2, pp.453-474. 

  7. Wittry, D.M. (1993) An Analytical Study of the Ductility of Steel-Concrete Composite Sections, M.S. thesis, University of Texas-Austin, Austin, Texas. 

  8. Mans, P. (2001) Testing of Composite Bridge Girders Constructed Using HPS-70W Steel, M.S. thesis, University of Nebraska, Lincoln, Nebraska. 

  9. 대한건축학회(2010) 건축구조기준 및 해설(KBC 2009), 기문당. (AIK (2009) Korea Building Code and Commentary - Structural,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in Korean).) 

  10. AISC (2010) Specification for Structural Steel Buildings, American Institute of Steel Construction, Chicago. 

  11. Eurocode 4 (2004) Design of Composite Steel and Concrete Structures - Part 1-1: General Rules and Rules for Buildings,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12. Ansourian, P. (1982) Plastic Rotation of Composite Beams, Journal of the Structural Division, ASCE, Vol.108, No.3, pp.643-659. 

  13. Mans, P., Yakel, A., and Azizinamini, A. (2001) Full Scale Testing of Composite Plate Girders Constructed Using 485 MPa High Performance Steel,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Vol.6, No.6, pp.598-604. 

  14. Kim, Y.T. (2008) Ultimate Flexural Strength of Hybrid Composite Girders Using High Performance Steel, M.S. thesis,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