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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적, 사회적, 그리고 환경적 요인이 해커의 기술 습득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Motivational, Social, and Environmental Factors on the Learning of Hackers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8 no.1, 2016년, pp.57 - 78  

장재영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김범수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바른ICT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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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킹은 현대의 지식기반 사회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해킹으로 인한 피해 규모와 피해 금액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까지 해커 또는 해킹과 관련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해커들은 재미와 같은 내재적 동기에 의해 해킹 기술을 습득하며, 주로 해킹 커뮤니티에서 기술을 습득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또한 최근에는 재미나 흥미 등 내재적 동기는 물론 금전적 보상 등과 같은 외재적 동기도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관련 연구들은 표본 수집의 한계로 인해 정성적 연구에 치우쳐 왔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해킹 커뮤니티에 소속된 멤버들을 대상으로 계획된 행동이론을 기반으로 한 정량적 연구를 진행했으며, 동기적, 사회적 그리고 환경적 요인이 해커의 학습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규명하였다. 본 연구는 보안 및 해킹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결성된 대학정보보호연합 동아리를 대상으로 2015년 5월에 약 2주 간 설문을 진행했다. 회원 전체에게 이메일을 보내 응답한 215개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연구가설을 검증하고 분석했다. 연구 결과, 해킹 기술 습득자들은 해킹 기술 습득이 사회적으로 비윤리적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 인지하고 있었으며, 재미나 흥미와 같은 내재적 동기 및 타인의 인정을 추구하는 외재적 동기 모두 학습 태도에 영향을 주었고, 온라인 해킹 커뮤니티의 접근성과 정보 품질과 같은 환경적 특성이 해킹 기술 습득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문적으로 해킹은 사회적으로 부정적으로 인식된다는 것을 밝혀내어 비윤리적 연구의 주관적 규범의 방향성에 대한 논의를 확장시켰고, 동기 요인들이 해킹 기술 습득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실증했다. 또한, 해킹 커뮤니티의 특성이 지각된 행동통제의 선행 요건임을 밝혀내어 계획된 행동이론의 적용 범위를 확장했다. 또한, 실무적으로 해커들을 윤리적 해커(정보보호전문가)로 만들기 위한 윤리 교육의 필요성과 해킹 방지를 위한 처벌의 강화 및 과징금 부과 등이 해커의 행동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제시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acking has raised many critical issues in the modern world, particularly because the size and cost of the damages caused by this disruptive activity have steadily increased. Accordingly, many significant studies have been conducted by behavioral scientists to understand hackers and their practice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커는 목적에 따라 어떻게 구분됩니까? 해킹이란 타인의 컴퓨터 시스템 또는 컴퓨터 네트워크의 취약점을 찾거나 악성 코드 등에 감염시켜 정보를 탈취, 변조하는 등의 행위를 말하며(Duff and Gardiner, 1996), 이러한 행위를 하는 사람을 일컬어 ‘해커’라고 한다(Turgeman-Goldschmidt, 2005). 해커는 목적에 따라 화이트해커, 블랙해커, 그레이해커 등으로 구분할 수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편의상 이들 모두를 해커라고 통칭하고자 한다.
해킹이란 무엇입니까? 해킹이란 타인의 컴퓨터 시스템 또는 컴퓨터 네트워크의 취약점을 찾거나 악성 코드 등에 감염시켜 정보를 탈취, 변조하는 등의 행위를 말하며(Duff and Gardiner, 1996), 이러한 행위를 하는 사람을 일컬어 ‘해커’라고 한다(Turgeman-Goldschmidt, 2005). 해커는 목적에 따라 화이트해커, 블랙해커, 그레이해커 등으로 구분할 수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편의상 이들 모두를 해커라고 통칭하고자 한다.
동기에는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가 있는데 서로 간 특징 및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동기에는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가 있다. 내재적 동기는 다소 결과와는 떼어서 생각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한 내재 된 만족이다. 따라서 내재적 동기는 개인적 흥미의 추구, 능력의 발휘, 그리고 도전할 만한 것을 찾고 그것을 시도하고 정복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한다(Deci and Ryan, 1985). 반면, 외재적 동기는 결과를 얻기 위해 활동을 수행했을 때 따라오는 구성물을 말한다. 따라서 외재적 동기는 행위 자체로부터 오는 즐거움이나 성취감을 의미하는 내재적 동기와는 대조를 이루게 된다(Ryan and Daci,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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