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웹 인터페이스에서 Parallax Scrolling 기법 활용에 따른 사용자 경험 연구
A Study of User Experience from Parallax Scrolling Use on the Web Interface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9 no.2, 2016년, pp.512 - 519  

이수민 (Dept. of Contents Design, Seoul Women's University) ,  고혜영 (Dept. of Contents Design, Seoul Women's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compared the user experience according to utilize parallax scrolling technique in web site. For this purpose, we divided subjects into two groups. The subjects of Group1 were given to use web site interface with Parallax scrolling and the Group2 were given to use web site interfa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찾고자 한다.본 연구를 위해 패럴랙스 스크롤링 기법을 활용한 웹페이지의 사용자 경험 요소들을 기존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추출하여 이를 기반으로 가설을 세우고 패럴랙스가 적용된 사이트와 적용되지 않은 사이트를 두 집단의 실험 참가자들에게 시연하도록 한 후 사용자 경험 요소들에 대한 설문 분석을 통해 향상되는 사용자 경험을 찾고자 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연구자는 패럴랙스스크롤링 기법의 활용이 웹 인터페이스에서 사용자의 새로운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토대로[10]의도하는 메시지의 전달은 용이하게 하면서 사용자의 몰입을 유도할 수 있는 해당 기법을 통한 구체적인 사용자 경험의 요소들을 찾고자 한다.본 연구를 위해 패럴랙스 스크롤링 기법을 활용한 웹페이지의 사용자 경험 요소들을 기존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추출하여 이를 기반으로 가설을 세우고 패럴랙스가 적용된 사이트와 적용되지 않은 사이트를 두 집단의 실험 참가자들에게 시연하도록 한 후 사용자 경험 요소들에 대한 설문 분석을 통해 향상되는 사용자 경험을 찾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패럴랙스스크롤링 기법 활용에 따라 사용자의 ‘신규성’측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2.패럴랙스스크롤링 기법 활용에 따라 사용자의 ‘심미성’측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3.패럴랙스스크롤링 기법 활용에 따라 사용자의 ‘사용적 만족성’측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4.패럴랙스스크롤링 기법 활용에 따라 사용자의 ‘유쾌성’측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Analysis of Use Internet, http://isis.kisa.or.kr/board/?pageId060200&bbsId3&itemId809 (accessed 2016). 

  2. J.P Choe, "A Study on the Cognition of Visual Information of the User in the Mobile Environment," Doctor's Thesis of Yeungnam University of Art and Design, 2015. 

  3. E.J. Park, K.P. Lee, and J.H. Seo, “Application of Digital Storytelling for Emotional-based Website Navigation Desig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ol. 23, No. 1, pp. 173-184, 2010. 

  4. H. Marc and T. Noam, “User Experience-a Research Agenda,”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Vol. 25, No. 2, pp. 91-97, 2006. 

  5. K.K. Seo, S.W. Lee, B.D. Chung, and C.S. Park, “Users’ Emotional Valence, Arousal, and Engagement Based on Perceived Usability and Aesthetics for Web Site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Vol. 31, No. 1, pp. 72-87, 2015. 

  6. M.Y. Kim and H.J. Kim, “Analysis and Adaptation of Strategy for Designing Web Interaction through Analyzing Cases of Interactive Websit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Design, Vol. 17, No. 4, pp. 37-50, 2004. 

  7. S.Y. Jung, “Research Reports : A Study on the Case Analysis on Interaction Design to Improve Users` Experience in Web Sit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 15, No. 4, pp. 493-506. 2009. 

  8. D.J. Yoon and S.H. Oh, "A Study on The Elements of Parallax Scroll for Stereoscopic Information," Proceeding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Conference Proceeding,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pp. 242, 2013. 

  9. S. Dumais and H. Chen "Hierarchical Classification of Web Content," Proceeding of the 23rd Annual International ACM SIGIR Conference, pp. 256-263, 2000. 

  10. H.Y. Ko and C.Y. Kim, "Application Possibility of Parallax Scrolling Technique for Website Users' Emotional Experience,"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8, No. 3, pp. 278-279, 2015. 

  11. J.W. Kang, “Research on Analytical Method of Fun Generating Factor of Product,”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 16-3, No. 53, pp. 221-230, 2003. 

  12. J.W. Park and J.K. Park, “The Study on Infortainment Applying Plan in Each Smart Application Contents Typ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 18, No. 4, pp. 193-202, 2012. 

  13. R.L.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7, No. 4, pp. 460-469, 2008. 

  14. J.Y. Kim, A Study on the Effects of Online Game Using Satisfaction on Game Item's Purchasing Intention, Master's Thesis of Sookmyung Women's University of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2006. 

  15. S.H. Cho, “A Study on the Case of Interactive Contents Provided by the New Media,” Journal of Communication Design, Vol. 36, No. 1, pp. 59-67, 2011. 

  16. J.H. Rhie, "The Impact of Emotional Storytelling on Brand Attitude-compare to Humor Advertising,"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5, No. 1, pp. 61-68, 2014. 

  17. S.R. Kim, A Study on the Visual Fun of Interactive Digital Contents-Focused on Digital Media Art and Design, Master's Thesis of Hansung University of Art, 2006. 

  18. D.M. Frederick, "The Effects of Parallax Scrolling on User Experience and Preference in Web Design," Master's Thesis of Purdue University of Computer Graphics Technology, 2013. 

  19. S.H. Jeong and K.P. Lee, "Extraction of User's Representative Emotions Expressed While Using A Produc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ol. 18, No. 1, pp. 72-78, 2004. 

  20. Y.M. Kim and H.Y. Ryoo, "User Experience Attributes in Digital Media Interface,"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0, No. 4, pp. 565-574, 2010. 

  21. Sony, http://www.sony.com/be-moved/ (accessed 2016). 

  22. Sony for Experiment, http://s0o0m3.wix.com/swugo1 (accessed 2016). 

  23. S.H. Jeong, “Development a Self-report Questionnaire-type Scale for Measuring User's Emotions while Using a Product,”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ol. 10, No. 3, pp. 403-410,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