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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0 no.3, 2016년, pp.33 - 41
주민관 (강원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박철우 (강원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오지현 (도로교통연구원 안전연구실) , 서상길 (한국도로공사 대구지사) , 심재원 (도로교통연구원 안전연구실)
Concrete is inherently a good fire-resistance material among all other constrcution materials and protects the reinforcing steel inside. This study investigates the material characteristics of concrete and steel bar inside the full scale reinforced concrete(RC) beam exposed to fire test. The fire 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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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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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시체가 콘크리트 부재의 압축강도 저하를 직접적으로 대표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 분석결과, 화재시험 전 압축강도 평균 약 30 MPa, 화재시험 후 평균 약 11 MPa로 측정되어 화재시험 후 압축강도가 약 66%정도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공시체의 경우, 온도하중을 모든 부피에서 직접적으로 받은 극한 환경에 노출된 경우이기 때문에 콘크리트 부재의 압축강도 저하를 직접적으로 대표할 수 없을 것으로 사료된다. 향후 실제 화재 환경을 고려한 콘크리트 강도저하 평가의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
화재 실험전·후에 따른 표준공시체, 화재 코어 공시체의 압축강도는 어떻게 변화하는가? | 화재 실험전·후에 따른 표준공시체, 화재 코어 공시체 및 화재 철근을 통하여 화재가 콘크리트와 철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화재강도를 받지 않은 표준공시체의 경우 약 32 MPa의 압축강도를 나타냈으며, 화재강도를 받은 화재 코어 공시체의 경우 약 11 MPa로 약 66%의 강도저하가 발생하였다. 또한, 비파괴 시험인 슈미트해머를 이용하여 압축강도를 추정한 결과, 1/4지점에서 화재시험 전 압축강도 평균 약 29 MPa, 화재시험 후 평균 약 11 MPa이 측정되었다. 분석결과, 화재시험 전 압축강도 평균 약 30 MPa, 화재시험 후 평균 약 11 MPa로 측정되어 화재시험 후 압축강도가 약 66%정도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공시체의 경우, 온도하중을 모든 부피에서 직접적으로 받은 극한 환경에 노출된 경우이기 때문에 콘크리트 부재의 압축강도 저하를 직접적으로 대표할 수 없을 것으로 사료된다. | |
교량구조물의 화재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는데 영향을 미친 요인는 무엇인가? | 화재사고, 특히, 고속도로 교량과 같은 기간 사회간접시설물에서의 화재는 인명 및 개인재산 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으로도 매우 큰 손실을 초래하는 매우 중요한 재난 중 하나로 꼽힌다. 최근 수십 년간의 급속한 사회발전에 따른 도시의 거대화로 인해 교통량 증가와 함께 독성 및 화염 원을 동반한 운송 물량들의 증가도 이루어져 왔으며 이에 따른 교량구조물에 대한 화재안전성의 관심이 꾸준히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미국 뉴욕 주의 조사에 따르면 1990년~2005년 사이에 화재로 인한 교량 붕괴 등의 사고가 지진에 의한 피해보다 약 세 배 이상 발생한 것으로 조사되었다(NYDoT, 20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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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York State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NYDoT) (2008), Bridge Fire Incidents in New York State (Private Correspondence with Prof. M. Garlock), New York State,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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