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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재 실험에 따른 철근 콘크리트 보의 재료특성 연구
Investigation of Material Characteristics of Reinforced Concrete Beam After Exposure to Fire Test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0 no.3, 2016년, pp.33 - 41  

주민관 (강원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박철우 (강원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오지현 (도로교통연구원 안전연구실) ,  서상길 (한국도로공사 대구지사) ,  심재원 (도로교통연구원 안전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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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는 내화재료로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지만 화재가 지속됨에 따른 재료특성 변화 또는 성능저하의 위험을 갖는다. 이 연구는 실물모형 철근 콘크리트 (RC) 보를 활용하여 비재하 화재 실험을 수행하여 화재노출 전후의 콘크리트 및 보강철근의 재료특성을 실험적으로 분석한 연구이다. 화재실험에 사용된 보는 길이 4 m의 RC 보로서 KS F 2257 화재실험 규격에 따라 시험 체를 제작 및 화재실험을 수행하였다. 화원의 가력은 ISO 834의 표준화재 곡선을 사용하였으며 보 가열부에서의 온도를 계측하고자 하면 및 측면에 열전대를 설치하였다. 실험결과, 화재에 노출된 화재 코어 공시체의 경우 약 11 MPa로 약 66%의 강도저하가 발생하였다. 화재에 직접 노출된 철근의 경우 노출되지 않은 철근에 비해 약 17%에 해당하는 75 MPa의 항복강도 저하를 나타낸 것으로 분석되었다. 철근의 경우 콘크리트라는 내화피복에 의하여 보호되어 약 4시간의 화재 실험에서도 온도는 한계온도의 최댓값인 $649^{\circ}C$를 크게 상회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crete is inherently a good fire-resistance material among all other constrcution materials and protects the reinforcing steel inside. This study investigates the material characteristics of concrete and steel bar inside the full scale reinforced concrete(RC) beam exposed to fire test. The fire 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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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콘크리트 교량의 주요부재인 거더가 화재에 노출될 경우 이의 재료적 특성변화를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실물모형의 철근 콘크리트(RC) 보를 제작하여 표준 온도곡선에 의해 가열된 화재 실험을 수행한 후 철근과 콘크리트의 화재에 의한 물리적 역학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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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시체가 콘크리트 부재의 압축강도 저하를 직접적으로 대표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분석결과, 화재시험 전 압축강도 평균 약 30 MPa, 화재시험 후 평균 약 11 MPa로 측정되어 화재시험 후 압축강도가 약 66%정도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공시체의 경우, 온도하중을 모든 부피에서 직접적으로 받은 극한 환경에 노출된 경우이기 때문에 콘크리트 부재의 압축강도 저하를 직접적으로 대표할 수 없을 것으로 사료된다. 향후 실제 화재 환경을 고려한 콘크리트 강도저하 평가의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화재 실험전·후에 따른 표준공시체, 화재 코어 공시체의 압축강도는 어떻게 변화하는가? 화재 실험전·후에 따른 표준공시체, 화재 코어 공시체 및 화재 철근을 통하여 화재가 콘크리트와 철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화재강도를 받지 않은 표준공시체의 경우 약 32 MPa의 압축강도를 나타냈으며, 화재강도를 받은 화재 코어 공시체의 경우 약 11 MPa로 약 66%의 강도저하가 발생하였다. 또한, 비파괴 시험인 슈미트해머를 이용하여 압축강도를 추정한 결과, 1/4지점에서 화재시험 전 압축강도 평균 약 29 MPa, 화재시험 후 평균 약 11 MPa이 측정되었다. 분석결과, 화재시험 전 압축강도 평균 약 30 MPa, 화재시험 후 평균 약 11 MPa로 측정되어 화재시험 후 압축강도가 약 66%정도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공시체의 경우, 온도하중을 모든 부피에서 직접적으로 받은 극한 환경에 노출된 경우이기 때문에 콘크리트 부재의 압축강도 저하를 직접적으로 대표할 수 없을 것으로 사료된다.
교량구조물의 화재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는데 영향을 미친 요인는 무엇인가? 화재사고, 특히, 고속도로 교량과 같은 기간 사회간접시설물에서의 화재는 인명 및 개인재산 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으로도 매우 큰 손실을 초래하는 매우 중요한 재난 중 하나로 꼽힌다. 최근 수십 년간의 급속한 사회발전에 따른 도시의 거대화로 인해 교통량 증가와 함께 독성 및 화염 원을 동반한 운송 물량들의 증가도 이루어져 왔으며 이에 따른 교량구조물에 대한 화재안전성의 관심이 꾸준히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미국 뉴욕 주의 조사에 따르면 1990년~2005년 사이에 화재로 인한 교량 붕괴 등의 사고가 지진에 의한 피해보다 약 세 배 이상 발생한 것으로 조사되었다(NYDoT,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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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oncrete Structure Design Specification (2012), Korea Concrete Institute. 

  2. Kim, S.G., Kim, S.J., Kim, D.J., and Kwon, Y.J. (2009), An Investigation on the Tunnel Fire Accident Performance Based Fire Safety Design in Korea and foreign Countries, Proceedings of Korea Institute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pp. 341-346. 

  3.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1), Restoring Design and Construction from Fire Damages for Bucheon High Rise Bridge. 

  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3), Exploring of Fire Resistance Design of Bridge Substructure and Underneath Structure, Research report. 

  5. Korea Highway Design Specification (2010), Korea Road & Transportation Association. 

  6. Korean Standard Association (2003), Methods of Tensile Test for Metallic Materials (KS B 0802). 

  7. Korean Standard Association (2010), Standard Test Method for Compressive Strength of Concrete (KS F 2405). 

  8. Korean Standard Association (2011), Methods of Fire Resistance Test for Elements of Building Construction (KS F 2257-6). 

  9. Miamis, K. (2007), A Study of the Effects of High Temperature on Structural Steel Framing, Doctoral dissertation. 

  1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1), Commentary of Diagnosis and In-depth Inspection. 

  1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2), Standard for Fire Resistance Structures (No. 2012-625). 

  12. New York State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NYDoT) (2008), Bridge Fire Incidents in New York State (Private Correspondence with Prof. M. Garlock), New York State,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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