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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타이어 공기압에 따른 ER 댐퍼 장착 승용차의 승차감분석
Ride Comfort Analysis of Passenger Vehicle Featuring ER Damper with Different Tire Pressur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6 no.2, 2016년, pp.210 - 216  

성금길 (Div. of Mechanical Engineering Technology, Yeungnam University College) ,  최승복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Inha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work, performance analysis to improve ride comfort of an ER (electrorheological) fluid damper for a mid-sized passenger vehicle in terms of tire pressure is presented. An ER damper by considering specification for a mid-sized commercial passenger vehicle is proposed and mechanically design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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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ER(electro-rheological) 유체를 이용한 댐퍼를 적용하여 새로운 ECS를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ER 댐퍼를 장착한 1/4(quarter-car) 자동차의 지배 방정식을 도출하기 위하여, 자동차는 강체로 가정하고, 실제 타이어의 댐핑은 타이어의 강성과 비교하여 무시하여 차량에 대한 단순화된 모델을 사용하였다. 따라서, 차륜은 강성과 비현가질량만을 갖는 모델로 가정하였다.
  • ER 댐퍼의 모델링을 위해 ER 유체는 비압축성 유체로 가정하였고, 댐퍼와 가스챔버를 이어주는 유압관의 직경이 크고 길이는 짧으므로 이로 인한 유체저항은 고려하지 않았다. 따라서, ER 유체의 유체저항(Re)과 컴플라이언스 (compliance, Cg)는 각각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 ER 댐퍼를 장착한 1/4(quarter-car) 자동차의 지배 방정식을 도출하기 위하여, 자동차는 강체로 가정하고, 실제 타이어의 댐핑은 타이어의 강성과 비교하여 무시하여 차량에 대한 단순화된 모델을 사용하였다. 따라서, 차륜은 강성과 비현가질량만을 갖는 모델로 가정하였다.
  • 그 결과, 전기장 부하량 증가에 따라 감쇠력이 증가됨을 입증하였고, 매우 낮은 전력이 소비됨을 고찰하였다. 또한, 자동차의 후륜 현가장치에 ER 댐퍼 장착하여 범프(bump) 및 도로노면 시험 시, 전기장 적용에 의해 진동이 감소됨을 연구하였다. 그러나, 이 결과는 단지 비제어 시에 전기장을 단순 부하시의 감쇠력 변화만을 연구한 것이다.
  • ER 현가장치 시스템을 장착한 1/4 자동차의 ECS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차량에 가진되는 노면조건에 순간적으로 단일범프(bump) 형태의 입력을 가한 경우에 대한 응답특성 실험을 수행하였다. 정현파 형태의 범프를 1/4 자동차가 3.08 km/h로 주행 시를 가정하여 실험 수행하였으며, 실험결과를 비제어 시와 제어 시로 구분하여 Fig. 7에 도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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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Petek, N. K., 1992, An Electronically Controlled Shock Absorber as an Application of Electrorheological Fluid, SAE Technical Paper Series 920275. 

  2. Petek, N. K., Romstadt, D. J., Lizell, M. B. and Weyenberg, T. R., 1995, Demonstration of an Automotive Semi-active Suspension Using Electrorheological Fluid, SAE Technical Paper Series 950586. 

  3. Sturk, M., Wu, X. M. and Jung, J. Y., 1995,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High Voltage Supply Unit for Electrorheological Fluid Damper, Vehicle System Dynamics, Vol. 24, No. 2, pp. 101~121. 

  4. Choi, S. B. and Lee, J. H., 1998, Vibration Control of Flexible Structures Using ER Damper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8, No. 2, pp. 313~323. 

  5. Sung, K. G. and Choi, S. B., 2007, Maneuver Analysis of Full-vehicle Featuring Electrorheological Suspension and Electrorheological Brak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7, No. 5, pp. 464~471. 

  6. Sung, K. G., Choi, S. B. and Park, M. K., 2010, Desig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Electro-rheological Shock Absorber for Electronic Control Suspension,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0, No. 5, pp. 444~452. 

  7. Gordaninejad, F., Ray, A. and Wang, H., 1997, Control of Forced Vibration Using Multi-electrode Electro-rheological Fluid Dampers, J. Vib. Acoust.-Trnas. ASME, Vol. 119, No. 527, pp. 527~531. 

  8. Lin, K. Y., Hwang, J. R., Chang, S. H., Fung, C. P. and Chang, J. M., 2006, System Dynamics and Ride Quality Assessment of Automobile, Society Automotive Engineering 2006-01-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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