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4, 2016년, pp.138 - 146
김미영 (대전평생교육진흥원) , 강훈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This study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s of the adult educator's characteristic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istics of the participants attending adult continuing education and the happiness index of lifelong learning, the motivation of participating in learning and the institution ch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 특성과 평생학습 행복지수의 관계에서 성인교육자 특성, 학습참여동기 및 교육기관 특성의 매개 효과를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한 연구의 결과는? | 이 연구는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 특성과 평생학습 행복지수의 관계에서 성인교육자 특성, 학습참여동기 및 교육기관 특성의 매개 효과를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성인학습자의 성별, 학력별, 연령대별, 거주지별, 평생학습 참여경험, 직업, 참여하고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평생학습 행복지수의 차이는 없으며, 둘째, 성인학습자 특성이 평생학습 행복지수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지는 않고, 셋째. 성인학습자 특성은 성인교육자 특성, 학습참여동기 및 교육기관 특성에 영향을 미치며, 넷째, 성인교육자 특성은 평생학습 행복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학습참여 동기와 교육기관 특성은 각각 평생학습 행복지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다섯째, 성인교육자 특성은 성인학습자 특성과 평생학습 행복지수에 매개 역할을 하지 않으나 학습참여동기와 교육기관 특성은 성인학습자 특성과 평생학습 행복지수에 대해 각각 완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평생학습 경험을 통해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하여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와 성인교육자가 성인학습자 특성 이해의 향상과 교육기관의 교육서비스 질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한다. | |
평생학습 사회가 요구되고 있는 이유는? | 지식기반사회의 등장, 고령화, ICT 기술혁신, 지식과 기능의 짧은 생명주기, 노동 시장의 유연화 등과 같은 사회경제적 변화는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만으로는 부족하며, 전 생애에 걸쳐 학습이 이루어져 하는 평생학습 사회를 강하게 요구하게 되었다. | |
학습사회의 사전적 의미는? | 학습사회는 사전적으로 국민 각자가 자아실현, 생활 향상 또는 직업적 지식과 기술의 획득 등을 목적으로 평생에 걸쳐 자주적, 주체적으로 학습을 계속할 수 있는 사회[1]이며,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부분에서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교육활동에 참여하게 하는 사회를 뜻한다. 이러한 학습사회에 대한 관심과 열망들이 평생교육에 대한 정책적인 방안을 요구하게 되었다. |
H. S. Lee et al., "Regional lifelong learning society realizes Study",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2.
S. W. Lee, "An Analysis of Influencing Factors on Adult Learners' Persistence in University Attached Lifelong Educational Institutions", Department of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2003.
S. K. Lim. "An SEM Analysis on Participation Outcomes and Effect Factors of Female Adult Learner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Dong-A University Busan Korea, 2007.
H. I. Kwon, "Study for difference in happiness depending on lifelong education program participation of adult learners". Department of Urban Studies Graduate School, Daegu University Gyeongbuk Korea, 2013.
I. T. Kwon, "The Effect of Adult Learners' Participative Motivation on their Program Satisfaction and Happiness according to University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 The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Vol.11, No.3, pp. 13-164, 2013.
J. H. Kim, "A Stuctur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Learning Flow of Participants in Adult Learning Programs". A Dissertation for the Degree of Doctor Education Graduate School National University, 2003.
A. R. Kim, "A Study on Learning Outcome Perceives bt Adult Learners in University Continuing Education Institutions", Dep.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Dankook University, 2004.
H. S. Kim, "Analysis of Relation between Learning Outcome of Adult Learners and Education Factors of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Institute". Major in Socialogy of Education and Lifelong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2008.
E, K. Seo, "The origins of happiness". 21st Century Books, Seoul, 2014.
S. K. Kim, Y. S. Jang, H. S. Cho, M. S. Cha, "A Study of Determinants and Indicators of Happiness among Koreans",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008.
M. S. Kim, Y. S. Han, "The Development of Happiness Index for Korean". Survey Research, Vol.9, No.2, pp. 1-38, 2006.
E. K. Seo et al., "Koreans' happiness Index and Meaning". Korea Psychological Association, Annual Conference Symposium, 2010.
E. H. Koh, S. Lee, "Study on Happiness of Lifelong Learning and Happiness of Life for Adults". Educational research methods, Vol.26, No.4, pp. 851-870, 2014.
OECD, Education at a Glance 2011, Paris: OECD, 2011.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KRIVET ISSUE Brief", No.9, Seoul.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012.
D. R. Sin, "Happiness and Education". Educational Philosophy, Vol.18, No.3, pp. 191-208, 2000.
C. K. Yoon, "Challenges and Hindrances in Constructing Networks in Community and Meaning of Learning".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Vol.15, No.1, pp. 31-65, 2009.
Y. S. Park, "Relationship between Lifelong Learning and Happiness-With Focus on Sense of Self-respect and Immersion-", HRD Research, Vol.12, No.4, pp. 113-136, 2010.
H. Y. Jang, "Implications of Positive Psychology for the Field of Lifelong Education", Andragogy Today, 15(1), 2012.
Walking Into the light, Functional happiness, Retrived from http://walkingintothelight.com/Functional-Happiness/, 2014.11.28
Y. J. Kwon, S. O. Lee, "Five Yard of Lifelong Learning", Seoul: Educational History of Science, 2000.
Narushuima, M., Liu, J., & Diestelkamp. N., The association between lifelong learning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older adults: Implication for interdisciplinary health promotion in an aging society, Actinrities, Adaptation & Aging, Vol.37, pp. 239-250, 2013. DOI: http://dx.doi.org/10.1080/01924788.2013.816834
Sabates, R., Hammond, C., The impact of lifelong learning on happiness and well-being, London: Centre for Research on the Wider Benefits of Learning, 2008.
Eccles, J. S., & Wigfield, A., Teacher expectancies and student motivation. In J. B, Dusek (Ed.), Teacher Expectacies, Hillsdale, NJ: Erlbaum, pp. 185-226, 1985.
K. S. Ki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Seoul: Hannarae publisher, 2007.
M. H. Yang,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elf-Regulated Learning Model". A Dissertation for the Degree of Doctor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0.
Guglielmino, L. M.,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1977.
Houle, C. D., "The Inquiring Mind: A Study of the Adult Who Continues to Learn", Madison: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1961.
Boshier, R., "Motivational orientations of adult education participants: A factor analytic exploration of Houle's typology", Adult Education, Vol.21, pp. 3-26, 1971. DOI: http://dx.doi.org/10.1177/074171367102100201
Grotelueschen, A. D., "Quality Assurance in Continuing Professional Education Occasional Papers 2. Dept, of Adult Education", Univ. of Georgia, Athens, GA, 198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