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의 MBTI 성격유형에 따른 공감능력, 의사소통능력 Empathic Ability and Communication Ability according to Myers-Briggs Type Indicator(MBTI) Personality Type in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MBTI 성격유형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공감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5년 10월 5일에서 10월 30일까지 수행되었고,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통해 수집된 127명의 자료를 SPSSWIN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는 14가지 MBTI 성격유형으로 나타났다. MBTI의 4가지 심리기능유형에 따른 공감능력은 SF형이 평균 3.77점으로 가장 높았고, 의사소통능력은 NF형이 평균 3.81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공감능력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의사소통능력(F=3.194, p=.026)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MBTI의 4가지 심리기질유형에 따른 공감능력은 SP형과 NF형이 평균 3.71점으로 가장 높았고, 의사소통능력은 NF형이 평균 3.81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공감능력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의사소통능력(F=3.004, p=.033)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므로, 간호대학생 대규모 표본을 대상으로 MBTI 성격유형에 따른 공감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의 차이를 일반화할 수 있는 반복 연구를 수행하고, MBTI 성격유형 특성에 따른 효율적인 간호학과 교육과정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MBTI 성격유형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공감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5년 10월 5일에서 10월 30일까지 수행되었고,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통해 수집된 127명의 자료를 SPSS WIN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는 14가지 MBTI 성격유형으로 나타났다. MBTI의 4가지 심리기능유형에 따른 공감능력은 SF형이 평균 3.77점으로 가장 높았고, 의사소통능력은 NF형이 평균 3.81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공감능력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의사소통능력(F=3.194, p=.026)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MBTI의 4가지 심리기질유형에 따른 공감능력은 SP형과 NF형이 평균 3.71점으로 가장 높았고, 의사소통능력은 NF형이 평균 3.81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공감능력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의사소통능력(F=3.004, p=.033)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므로, 간호대학생 대규모 표본을 대상으로 MBTI 성격유형에 따른 공감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의 차이를 일반화할 수 있는 반복 연구를 수행하고, MBTI 성격유형 특성에 따른 효율적인 간호학과 교육과정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This study examined the empathic ability and communication ability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Myers-Briggs type indicator(MBTI) personality type. This study was a cross sectional survey and the data was collected from 127 nursing students by means of self-reported questionnaires from October 5...
This study examined the empathic ability and communication ability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Myers-Briggs type indicator(MBTI) personality type. This study was a cross sectional survey and the data was collected from 127 nursing students by means of self-reported questionnaires from October 5 to 30, 2015. The data collected was analyzed on SPSS win 18.0. Fourteen personality types were observed in this study participants. The SF type was the highest with a mean of 3.77 in empathic ability according to 4 functions of MBTI and the NF type was the highest with a mean of 3.81 in communication ability according to 4 functions of MBTI. The SP type and NF type was the highest with a mean of 3.71 in the empathic ability according to the 4 temperaments of MBTI and the NF type was the highest with a mean of 3.81 in the communication ability according to 4 temperaments of MBTI.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communication ability were observed according to 4 functions (F=3.194, p=.026) and 4 temperaments (F=3.004, p=.033) of MBTI. Further study will be need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a self-understanding program on the empathic ability and communication ability.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e nursing students' diversity and reflect it in a school curriculum.
This study examined the empathic ability and communication ability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Myers-Briggs type indicator(MBTI) personality type. This study was a cross sectional survey and the data was collected from 127 nursing students by means of self-reported questionnaires from October 5 to 30, 2015. The data collected was analyzed on SPSS win 18.0. Fourteen personality types were observed in this study participants. The SF type was the highest with a mean of 3.77 in empathic ability according to 4 functions of MBTI and the NF type was the highest with a mean of 3.81 in communication ability according to 4 functions of MBTI. The SP type and NF type was the highest with a mean of 3.71 in the empathic ability according to the 4 temperaments of MBTI and the NF type was the highest with a mean of 3.81 in the communication ability according to 4 temperaments of MBTI.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communication ability were observed according to 4 functions (F=3.194, p=.026) and 4 temperaments (F=3.004, p=.033) of MBTI. Further study will be need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a self-understanding program on the empathic ability and communication ability.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e nursing students' diversity and reflect it in a school curriculum.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MBTI 성격유형에 따른 공감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파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과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간호학과 교육과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자료 수집은 2015년 10월 5일에서 10월 30일까지 수행되었고, MBTI를 이용한 성격유형검사는 대상 대학의 학생생활연구소에서 실시한 자료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학생의 결과만 수집하여 사용하였다. 연구 대상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를 위해 연구자가 설문지 배부 전에 연구의 목적과 방법 등을 설명한 후 대상자들로부터 연구 참여 서면동의서를 받았다.
대상 데이터
05로 하였을 때 76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총 140명의 자료가 수집되었으나 응답이 불완전하거나 누락된 13부를 제외하고 127명의 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청주시 소재 1개 대학 간호학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편의 추출하였다. 표본 수는 G-power 3.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MBTI 성격유형은 빈도와 백분율로, 공감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은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MBTI 성격유형(심리기능유형, 심리기질유형)에 따른 공감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은 독립표본 t-test와 ANOVA, Scheffe' test로 사후 검정하였다.
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MBTI 성격유형은 빈도와 백분율로, 공감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은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MBTI 성격유형(심리기능유형, 심리기질유형)에 따른 공감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은 독립표본 t-test와 ANOVA, Scheffe' test로 사후 검정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Briggs와 Myers가 개발한 성격유형검사(MBTI)를 Kim과 Shim[15]이 한국어판으로 표준화한 자기기입식 총 94문항의 Form G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MBTI는 두 가지씩 양극을 이루는 네 쌍의 지표가 있고 이를 조합한 16가지의 MBTI 성격유형이 네 개의 문자로 표시된다.
본 연구에서는 Davis[17]가 개발한 대인관계 반응지수(Interpersonal Reaction Index [IRI])를 Jeon[18]이 재구성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인지 공감 15문항, 정서 공감 15문항의 총 3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를 5점으로 한 5점 Likert로 측정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공감능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Rubin 등[19]이 제시한 8가지 의사소통능력(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ICC])에 Hur[20]가 7가지 개념을 추가하여 수정 보완한 글로벌 인간관계 의사소통 능력(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GICC]) 도구 15문항으로 측정하였다. 본 도구는 자기노출, 역지사지, 사회적 긴장 완화, 주장력, 집중력, 상호작용 관리, 표현력, 지지력, 즉시성, 효율성, 사회적 적절성, 조리성, 목표간파력, 반응력, 잡음통제력이라는 15가지 하부개념을 가지고,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의 5점 Likert 척도로 측정되며 점수가 높을수록 의사소통능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대상자의 MBTI 유형에 따른 공감능력, 의사소통능력은 Table 4와 같다. MBTI의 4가지 심리기능유형에 따른 공감능력은 SF형이 평균 3.77점으로 가장 높았고, NT형이 평균 3.60점으로 가장 낮았으며, 의사소통능력은 NF형이 평균 3.81점으로 가장 높았고, ST형이 평균 3.54점으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MBTI의 4가지 심리기능유형에 따른 공감능력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의사소통능력(F=3.
MBTI의 4가지 심리기질유형에 따른 공감능력은 SP형과 NF형이 평균 3.71점으로 가장 높았고, NT형이 평균 3.60점으로 가장 낮았으며, 의사소통능력은 NF형이 평균 3.81점으로 가장 높았고, SP형이 평균 3.54점으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MBTI의 4가지 심리기질유형에 따른 공감능력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의사소통 능력(F=3.
63점으로 보통수준 이상으로 나타났다. 공감능력은 입학 동기(F=2.540, p=.032)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의사소통능력은 학년(F=6.881, p<.001), 거주형태(F=3.619, p=.030), 건강상태(F=5.593, p=.005), 교우관계(F=10.115, p<.001), 입학 동기(F=2.524, p=.033), 대학생활 만족도(F=3.343, p=.012), 간호학 전공 만족도(F=4.498, p=.002), 인지한 학업성적(F=4.977, p=.008)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MBTI의 4가지 심리기능유형과 심리기질유형에 따른 공감능력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의사소통능력은 MBTI의 4가지 심리기능유형(F=3.
후속연구
둘째, 지역별 간호대학생 대규모 표본을 대상으로 MBTI 성격유형을 파악하여 그 특성에 따른 효율적인 간호학과 교육과정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첫째, 지역별 간호대학생 대규모 표본을 대상으로 동일한 도구를 사용하여 MBTI 성격유형에 따른 공감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의 차이를 일반화할 수 있는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yers-Briggs Type Indicator는 어떤 정보를 제공해주는가?
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는 개인이 타고난 성격의 경향성을 알 수 있게 하는 지표로, 각 성격유형별로 장·단점이나 자기개발을 위해 노력해야 점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2]. 그 중 심리기능유형은 감각이나 직관의 선호와 감정이나 사고의 선호성향 조합에 따라 정신활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심리기질유형은 감각이나 직관의 선호와 즉흥적이거나 판단적인 선호 성향 조합에 따른 성격을 다루고 있다[3].
간호대학생이 간호사가 되기 위해 의사소통능력이 필수요건인 이유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공감능력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공감능력과 의사소통[8], 대인관계[9, 10], 문화적 역량[11, 12]의 관계를 확인하는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간호사의 효율적인 의사소통능력은 공감표현을 통한 대상자와의 치료적 관계형성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임상현장의 다양한 보건의료 전문 인력간의 물리적 마찰 감소로 협력적인 관계를 증진시키고, 심리적인 안정, 간호업무의 효율성 향상으로 조직의 성과와 발전을 가능하게 한다[13]. 그러므로, 의사소통능력은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 간호대학생이 가장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요건이며, 이러한 능력을 강화시킬수 있는 여러 가지 교육과정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14].
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심리기능유형은 어떤 성격을 다루고 있는가?
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는 개인이 타고난 성격의 경향성을 알 수 있게 하는 지표로, 각 성격유형별로 장·단점이나 자기개발을 위해 노력해야 점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2]. 그 중 심리기능유형은 감각이나 직관의 선호와 감정이나 사고의 선호성향 조합에 따라 정신활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심리기질유형은 감각이나 직관의 선호와 즉흥적이거나 판단적인 선호 성향 조합에 따른 성격을 다루고 있다[3]. 따라서,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MBTI의 세부적인 조합에 따른 성격 유형을 파악한다면, 간호대학생 개개인의 적응을 지도할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요 성격유형의 특성을 반영한 간호학과 교육과정을 운영해 효율성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34)
Y. Hosoda, "Development and testing of a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diagnostic inventory for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56, no. 5, pp. 480-490, 2006. DOI: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6.04048.x
H. K. Jung, M. S. Kim, Y. J. Yoo, S. O. Kim, D. Y. Won,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learning attitud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13, no. 4, pp. 516-525, 2007.
S. U. Lim, "A study on child care teachers' MBTI personality types and job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Baekseok University, Chungcheongnam-do, 2012.
M. L. Haffman, "Empathy and moral development: implications for caring and justice", New Yo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0. DOI: http://dx.doi.org/10.1017/CBO9780511805851
J. Travelbee, "Interpersonal aspects of nursing (2nd ed.)", Philadelphia: F. A. Davis, 1971.
S. Brunero, S. Lamont, M. Coates, "A review of empathy education in nursing", Nursing Inquiry, vol. 17, no. 1, pp. 65-74, 2010. DOI: http://dx.doi.org/10.1111/j.1440-1800.2009.00482.x
S. H. Park,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 Seoul: Moonumsa, 1997.
E. J. Ji, " Influence of nursing professionalism, empathic ability on communication ability in senior nursing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6, no. 3, pp. 1685-1697, 2014.
M. S. Chung, "Relations on self-esteem, empath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reinforcing competence in communica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2, pp. 332-340,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2.332
M. Jung, "Influence of ego states, self Esteem, and empath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7, pp. 4614-46209,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7.4614
S. Y. Yang, H. N. Lim, J. H. Lee, "Th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competency and empath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1, pp. 183-193,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183
Y. S. Ba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competence and empath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 21, no. 1, pp. 52-60, 2015. DOI: http://dx.doi.org/10.14370/jewnr.2015.21.1.52
S. I. Im, J. Park, H. S. Kim, "The effects of nurse's communication and self-leadership on nursing performance",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ol. 21, no. 3, pp. 274-282, 2012. DOI: http://dx.doi.org/10.5807/kjohn.2012.21.3.274
E. J. Ji, M. R. Bang, H. J. Jeon, "Ego resilience,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4, pp. 571-579,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571
J. T. Kim, H. S. Shim, "A validity study on Korean version of the Myers Briggs Type Indicator (MBTI)", Korean Journal of Counsel and Psychology, vol. 3, no. 1, pp. 44-72, 1990.
L. B. Myers, M. H. McCaulley, "Manual: A guide to the development and use of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985.
M. H. Davis, "Empathy: A social psychological approach", Boulder, CO: Westview Press, 1996.
B. S. Je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nd altruistic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2003.
R. B. Rubin, M. M. Martin, S. S. Bruning, D. E. Power,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development and test of a self-efficacy model",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Speech Communication Association;October; Atlanta, 1991.
G. H. Hur,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47, no. 6, pp. 380-408, 2003.
S. S. Hwang, E. J. Kim, "A study on MBTI personality type and defense mechan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2, no. 4, pp. 447-458, 2002.
H. J. Jang, M. A. Kim, "Temperament by MBTI personality types, learning styles and learning strategie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9, pp. 400-410, 2014.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4.14.09.400
Y. R. Lee, S. H. Kim, M. S. Chu, "Stress, stress coping, and school adaptation according to Myers-Briggs Type Indicator(MBTI) personality type in freshme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1, 172-182,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172
H. J. Kim, M. S. Yi, "Factors influencing empathy in nursing student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1, no. 2, pp. 237-245, 2015.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2.237
M. Y. Chun, S. H. Yoo, H. K. Park, "Medical students' empathy and its effect on the physician-patient relationship",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 27, no. 4, pp. 283-290, 2015. DOI: http://dx.doi.org/10.3946/kjme.2015.27.4.283
G. E. Joo, K. Y. Sohng, H. J. Kim "Effects of a standardized patient simul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for blood transfusion", The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2, no. 1, pp. 49-58, 2015.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5.22.1.49
S. H. Hwang, K. M. Yun, "Exploration on the correlation between everday creativity and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ve competence in engineer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9, no. 3, pp. 399-434, 2015.
O. S. Lee, M. O. Gu,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6, pp. 2749-2759,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6.2749
J. T. Kim, H. S. Shim, S. B. Jue, "MBTI dev elopment and application", Seoul: Korea psychological testing institute, 1995.
S. Trenholm, A. Jensen, "Interpersonal communication", NY: Wads worth Publishing Company, 2000.
B. J.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MBTI personality types and the discipline score, academic achievement of cadet nurses", Journal of militry nursing research, vol. 21, no. 1, pp. 240-269, 2003.
S. Kim, J. H. Kim, Y. R. Hur, "A Proposal on Educational Method of Studying by Comparing Medical Students' Personality Types and Class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 17, no. 2, pp. 107-119, 200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