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MBTI 성격유형에 따른 공감능력, 의사소통능력
Empathic Ability and Communication Ability according to Myers-Briggs Type Indicator(MBTI) Personality Typ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4, 2016년, pp.303 - 311  

채명옥 (청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MBTI 성격유형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공감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5년 10월 5일에서 10월 30일까지 수행되었고,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통해 수집된 127명의 자료를 SPSS WIN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는 14가지 MBTI 성격유형으로 나타났다. MBTI의 4가지 심리기능유형에 따른 공감능력은 SF형이 평균 3.77점으로 가장 높았고, 의사소통능력은 NF형이 평균 3.81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공감능력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의사소통능력(F=3.194, p=.026)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MBTI의 4가지 심리기질유형에 따른 공감능력은 SP형과 NF형이 평균 3.71점으로 가장 높았고, 의사소통능력은 NF형이 평균 3.81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공감능력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의사소통능력(F=3.004, p=.033)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므로, 간호대학생 대규모 표본을 대상으로 MBTI 성격유형에 따른 공감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의 차이를 일반화할 수 있는 반복 연구를 수행하고, MBTI 성격유형 특성에 따른 효율적인 간호학과 교육과정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mpathic ability and communication ability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Myers-Briggs type indicator(MBTI) personality type. This study was a cross sectional survey and the data was collected from 127 nursing students by means of self-reported questionnaires from October 5...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MBTI 성격유형에 따른 공감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파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공감능력과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간호학과 교육과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yers-Briggs Type Indicator는 어떤 정보를 제공해주는가? 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는 개인이 타고난 성격의 경향성을 알 수 있게 하는 지표로, 각 성격유형별로 장·단점이나 자기개발을 위해 노력해야 점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2]. 그 중 심리기능유형은 감각이나 직관의 선호와 감정이나 사고의 선호성향 조합에 따라 정신활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심리기질유형은 감각이나 직관의 선호와 즉흥적이거나 판단적인 선호 성향 조합에 따른 성격을 다루고 있다[3].
간호대학생이 간호사가 되기 위해 의사소통능력이 필수요건인 이유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공감능력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공감능력과 의사소통[8], 대인관계[9, 10], 문화적 역량[11, 12]의 관계를 확인하는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간호사의 효율적인 의사소통능력은 공감표현을 통한 대상자와의 치료적 관계형성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임상현장의 다양한 보건의료 전문 인력간의 물리적 마찰 감소로 협력적인 관계를 증진시키고, 심리적인 안정, 간호업무의 효율성 향상으로 조직의 성과와 발전을 가능하게 한다[13]. 그러므로, 의사소통능력은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 간호대학생이 가장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요건이며, 이러한 능력을 강화시킬수 있는 여러 가지 교육과정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14].
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심리기능유형은 어떤 성격을 다루고 있는가? 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는 개인이 타고난 성격의 경향성을 알 수 있게 하는 지표로, 각 성격유형별로 장·단점이나 자기개발을 위해 노력해야 점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2]. 그 중 심리기능유형은 감각이나 직관의 선호와 감정이나 사고의 선호성향 조합에 따라 정신활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심리기질유형은 감각이나 직관의 선호와 즉흥적이거나 판단적인 선호 성향 조합에 따른 성격을 다루고 있다[3]. 따라서,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MBTI의 세부적인 조합에 따른 성격 유형을 파악한다면, 간호대학생 개개인의 적응을 지도할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요 성격유형의 특성을 반영한 간호학과 교육과정을 운영해 효율성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Y. Hosoda, "Development and testing of a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diagnostic inventory for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56, no. 5, pp. 480-490, 2006. DOI: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6.04048.x 

  2. H. K. Jung, M. S. Kim, Y. J. Yoo, S. O. Kim, D. Y. Won,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learning attitud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13, no. 4, pp. 516-525, 2007. 

  3. S. U. Lim, "A study on child care teachers' MBTI personality types and job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Baekseok University, Chungcheongnam-do, 2012. 

  4. M. L. Haffman, "Empathy and moral development: implications for caring and justice", New Yo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0. DOI: http://dx.doi.org/10.1017/CBO9780511805851 

  5. J. Travelbee, "Interpersonal aspects of nursing (2nd ed.)", Philadelphia: F. A. Davis, 1971. 

  6. S. Brunero, S. Lamont, M. Coates, "A review of empathy education in nursing", Nursing Inquiry, vol. 17, no. 1, pp. 65-74, 2010. DOI: http://dx.doi.org/10.1111/j.1440-1800.2009.00482.x 

  7. S. H. Park,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 Seoul: Moonumsa, 1997. 

  8. E. J. Ji, " Influence of nursing professionalism, empathic ability on communication ability in senior nursing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6, no. 3, pp. 1685-1697, 2014. 

  9. M. S. Chung, "Relations on self-esteem, empath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reinforcing competence in communica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2, pp. 332-340,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2.332 

  10. M. Jung, "Influence of ego states, self Esteem, and empath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7, pp. 4614-46209,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7.4614 

  11. S. Y. Yang, H. N. Lim, J. H. Lee, "Th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competency and empath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1, pp. 183-193,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183 

  12. Y. S. Ba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competence and empath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 21, no. 1, pp. 52-60, 2015. DOI: http://dx.doi.org/10.14370/jewnr.2015.21.1.52 

  13. S. I. Im, J. Park, H. S. Kim, "The effects of nurse's communication and self-leadership on nursing performance",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ol. 21, no. 3, pp. 274-282, 2012. DOI: http://dx.doi.org/10.5807/kjohn.2012.21.3.274 

  14. E. J. Ji, M. R. Bang, H. J. Jeon, "Ego resilience,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4, pp. 571-579,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571 

  15. J. T. Kim, H. S. Shim, "A validity study on Korean version of the Myers Briggs Type Indicator (MBTI)", Korean Journal of Counsel and Psychology, vol. 3, no. 1, pp. 44-72, 1990. 

  16. L. B. Myers, M. H. McCaulley, "Manual: A guide to the development and use of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985. 

  17. M. H. Davis, "Empathy: A social psychological approach", Boulder, CO: Westview Press, 1996. 

  18. B. S. Je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nd altruistic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2003. 

  19. R. B. Rubin, M. M. Martin, S. S. Bruning, D. E. Power,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development and test of a self-efficacy model",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Speech Communication Association;October; Atlanta, 1991. 

  20. G. H. Hur,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47, no. 6, pp. 380-408, 2003. 

  21. S. S. Hwang, E. J. Kim, "A study on MBTI personality type and defense mechan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2, no. 4, pp. 447-458, 2002. 

  22. H. J. Jang, M. A. Kim, "Temperament by MBTI personality types, learning styles and learning strategie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9, pp. 400-410, 2014.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4.14.09.400 

  23. Y. R. Lee, S. H. Kim, M. S. Chu, "Stress, stress coping, and school adaptation according to Myers-Briggs Type Indicator(MBTI) personality type in freshme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1, 172-182,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172 

  24. H. J. Kim, M. S. Yi, "Factors influencing empathy in nursing student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1, no. 2, pp. 237-245, 2015.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2.237 

  25. M. Y. Chun, S. H. Yoo, H. K. Park, "Medical students' empathy and its effect on the physician-patient relationship",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 27, no. 4, pp. 283-290, 2015. DOI: http://dx.doi.org/10.3946/kjme.2015.27.4.283 

  26. G. E. Joo, K. Y. Sohng, H. J. Kim "Effects of a standardized patient simul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for blood transfusion", The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2, no. 1, pp. 49-58, 2015.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5.22.1.49 

  27. S. H. Hwang, K. M. Yun, "Exploration on the correlation between everday creativity and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ve competence in engineer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9, no. 3, pp. 399-434, 2015. 

  28. O. S. Lee, M. O. Gu,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6, pp. 2749-2759,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6.2749 

  29. J. T. Kim, H. S. Shim, S. B. Jue, "MBTI dev elopment and application", Seoul: Korea psychological testing institute, 1995. 

  30. S. Trenholm, A. Jensen, "Interpersonal communication", NY: Wads worth Publishing Company, 2000. 

  31. B. J.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MBTI personality types and the discipline score, academic achievement of cadet nurses", Journal of militry nursing research, vol. 21, no. 1, pp. 240-269, 2003. 

  32. S. Kim, J. H. Kim, Y. R. Hur, "A Proposal on Educational Method of Studying by Comparing Medical Students' Personality Types and Class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 17, no. 2, pp. 107-119, 2005. 

  33. J. T. Kim, H, S. Shim, S. H. Lim, "My image my face", Seoul: Korean Psychological Testing Institute, 1999. 

  34. S. H. Cho, "MBTI : I design my personality", Seoul: Bugulbooks,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