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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MPa급 콘크리트를 활용한 이중합성 거더의 수평접합면 구조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Structural Behavior of Interfaces of Double Composite Girder Using the 80 MPa Concret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4, 2016년, pp.400 - 413  

양인욱 ((주)삼현피에프 기술연구소) ,  임얼 ((주)삼현피에프 기술연구소) ,  하태열 ((주)삼현피에프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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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MPa급 고강도 콘크리트가 강거더의 압축 플랜지로 대체하는 아중합성 거더의 경우, 플랜지와 케이싱 및 케이싱과 바닥판 2개의 접합부 계면이 형성되는데 각 계면의 수평 전단 저항능력은 구조물의 안전성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는 계면 상세를 달리한 6개의 실험체를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에 따라 설계 및 제작하여 이중합성 보의 휨 파괴 대비 수평 전단에 대한 구조 성능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체의 주요변수로 스터드 전단연결재의 저항계수, 바닥판 콘크리트 및 철근의 재료저항계수, 콘크리트 인장강도에 따른 부착계수, 케이싱 콘크리트의 표면 상태 그리고 수평전단철근의 간격을 고려하였다. 실험 결과, 강재 상부 플랜지와 고강도 케이싱의 계면이 고강도 케이싱과 바닥판 계면 보다 결합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고강도 케이싱과 바닥판 계면에서는 케이싱 표면에 요철 또는 거칠기를 주는 것 보다 보수적으로 수평전단철근을 배근하는 것이 소성영역까지 합성 거동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orizontal shear capacity when the flange of a steel girder is replaced with 80 MPa concrete is important for its structural safety. In this study, 6 specimens with different interface conditions were designed and fabricated based on the Limit State Design Code on Korean Highway Bridges and st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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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수평전단면에 대한 접합상세를 제시하고,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11]에 따라 실험체를 설계하였다. 제작된 실험체에 대하여 성능실험을 수행하고 이를 통하여 합성보의 구조적 거동을 평가하고, 이중 수평접합부에 필요한 고려사항과 적합안 상세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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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HPC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연구의 목표는 무엇인가? UHPC는 기존의 콘크리트 재료에 비해 압축·인장강도 등 역학적 성질이 우수하며, 고내구성의 성질을 가지고 있어 구조물에 필요한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장점이 많으나, 재료의 제조 비용이 기존의 콘크리트에 비해 매우 높고, 현장 품질및 배합 관리 등이 어려워 보편화되지 못하고 있다[2]. 이러한 UHPC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SUPER(Sustainable Ultra performing, Pioneering, Economic, Remarkable) Concrete의 재료 개발과 상용 기술 개발을 목표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는, 압축강도 80∼180 MPa까지 넓은 범위의 성능 맞춤형 재료 개발로 다양한 요구 성능을 부합하고, 기존의 동일 강도 콘크 리트보다 20∼50%로 제조비용을 절감하며, 현장타설 (압축강도 120 MPa이하) 및 공장제작 등 다양한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제조기술을 확보하여 콘크리트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3].
UHPC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 국내에는 구조물의 대형화 및 경량화 등 요구 성능이 높아짐에 따라 압축강도가 150MPa 이상인 초고성능 콘크리트(Ultra High Performance Concrete, UHPC) 사용 빈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1]. UHPC는 기존의 콘크리트 재료에 비해 압축·인장강도 등 역학적 성질이 우수하며, 고내구성의 성질을 가지고 있어 구조물에 필요한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장점이 많으나, 재료의 제조 비용이 기존의 콘크리트에 비해 매우 높고, 현장 품질및 배합 관리 등이 어려워 보편화되지 못하고 있다[2]. 이러한 UHPC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SUPER(Sustainable Ultra performing, Pioneering, Economic, Remarkable) Concrete의 재료 개발과 상용 기술 개발을 목표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는, 압축강도 80∼180 MPa까지 넓은 범위의 성능 맞춤형 재료 개발로 다양한 요구 성능을 부합하고, 기존의 동일 강도 콘크 리트보다 20∼50%로 제조비용을 절감하며, 현장타설 (압축강도 120 MPa이하) 및 공장제작 등 다양한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제조기술을 확보하여 콘크리트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3].
초고성능 콘크리트의 단점은 무엇인가? 최근 국내에는 구조물의 대형화 및 경량화 등 요구 성능이 높아짐에 따라 압축강도가 150MPa 이상인 초고성능 콘크리트(Ultra High Performance Concrete, UHPC) 사용 빈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1]. UHPC는 기존의 콘크리트 재료에 비해 압축·인장강도 등 역학적 성질이 우수하며, 고내구성의 성질을 가지고 있어 구조물에 필요한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장점이 많으나, 재료의 제조 비용이 기존의 콘크리트에 비해 매우 높고, 현장 품질및 배합 관리 등이 어려워 보편화되지 못하고 있다[2]. 이러한 UHPC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SUPER(Sustainable Ultra performing, Pioneering, Economic, Remarkable) Concrete의 재료 개발과 상용 기술 개발을 목표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는, 압축강도 80∼180 MPa까지 넓은 범위의 성능 맞춤형 재료 개발로 다양한 요구 성능을 부합하고, 기존의 동일 강도 콘크 리트보다 20∼50%로 제조비용을 절감하며, 현장타설 (압축강도 120 MPa이하) 및 공장제작 등 다양한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제조기술을 확보하여 콘크리트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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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Young-Jin Kim, Sung-Yong Park, Jong-Sup Park, Byung-Suk Kim, "State-of-the-art of UHPC Applications in the world",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61, No.2, pp. 39-50, February, 2013 

  2. Kyung-Taek Koh, Jung-Jun Park, Gum-Sung Ryu, Sung-Wook Kim, "State-of-the-art on Development of Ultra-High Performance Concret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61, No.2, pp. 5 1-60, February, 2013 

  3.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Development of SUPER Concrete with compressive strength of 80-180 MPa and its applications",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Research Planning Report, August, 2013 

  4. Hyung-Joon Lee, Se-Jin Jeon, Young-Jin Kim, "Development of PSC Bridge with Long Span and Shallow Depth",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0, No.3, pp. 14-19, May, 2008 

  5. Robert E. Loov, Anil K. Patnaik, "Horizontal Shear Strength of Composite Concrete Beams With a Rough Interface", PCI JOURNAL, pp. 48-69, January-February, 1994 DOI: http://dx.doi.org/10.15554/pcij.01011994.48.69 

  6. Dong-Min Yoo, Hoon-Hee Hwang, Sung-Tae Kim, Sung-Young Park, "Interface Horizontal Shear Strength between UHPC Deck and Concrete Girder with Stirrup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25(5), pp. 164-168, 2012 DOI: http://dx.doi.org/10.7234/kscm.2012.25.5.164 

  7. Jeong-Ho Moon, Young-Hun Oh, "Evaluation of Design Method and Shear Transfer Capacity on the Horizontal Interface of PC Composite Beams",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5, No.1, pp. 81-90, February, 2013 DOI: http://dx.doi.org/10.4334/JKCI.2013.25.1.081 

  8. Sung Bae Kim, Hwangbo Chan, Tae Gyu Lee, Han Sol Cho, Sang Seup Kim, "The Shear Strength Evaluation of the New Shear Connector by Push-out Test", Journal of Koream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14, No.1 pp. 1-10, February, 2014 DOI: http://dx.doi.org/10.9798/KOSHAM.2014.14.5.1 

  9. Chang-Su Shim, Pil-Goo Lee, Tae-Yul Ha, "Evaluation of Structural Behavior of Large Studs Using Partial Composite Beams", Journal of Koream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 16, No.4, pp. 425-432, August, 2004 

  10. S.J. Duan & J.W.Wang, Q.D. Zhou, H.L. Wang, "An experimental study on double steel-concrete composite beam specimens", ISBN 978-0-415- 56809-8, Taylor & Francis Group, London, 2010. Available From : http://mfile.narotama.ac.id/files/Civil Engineering /An experimental study on double steel-concrete composite beam specimens.pdf (accessed March, 16, 2016) 

  11. Korea Road & Transportation Association, "Design Specification of Highway Bridges(Limit State Design)"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pp.5-1-6-9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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