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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29 no.2, 2016년, pp.60 - 65
한민구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Chung-Ang University) , 정경채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Chung-Ang University) , 장승환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Chung-Ang University)
In this paper, finite element analysis and real time monitoring experimental work using FBG sensor were carried out for analyzing structural integrity of a Type IV hydrogen pressure vessel under impact loading condition. By using finite element analysis with the ply based modeling technique, sens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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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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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 IV 복합재료 수소 압력용기 시제품의 탄소섬유 복합재료가 와인딩 되는 틀 역할을 하는 라이너는 무엇으로 제작되었는가? | 수소 압력용기는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며, 탄소섬유 복합재료가 와인딩 되는 틀 역할을 하는 라이너와 탄소섬유 복합재료 층으로 나뉜다. 라이너는 압력용기의 피로 수명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고밀도 폴리머(HDPE)로 제작되며, 충전 부분에서의 기밀성을 유지하고자 포트 및 노브 부분은 알루미늄(Al6061-T6)을 이용하였다. 복합재료는 탄소섬유/에폭시(T700/epoxy)를 사용하였으며, 해석에 활용한 각 재료의 물성은Table 1에 정리하였다. | |
기업평균 연비 제도가 만들어진 배경은 무엇인가? | 범 세계적으로 화석 연료로 인한 환경 오염이 심화되면서 이를 규제하기 위하여 국제적 협약인 기업평균 연비(CAFÉ)와 같은 제도를 만들었으며, 동시에 화석 연료를 대체할 대체 연료의 필요성이 강조되어 수소 에너지를 활용한 연구가 각광받고 있다. 환경 오염으로부터 자유로우며, 대체 에너지로써의 가능성이 매우 높은 수소 에너지를 원료로 연료전지 차량의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 |
연료 전지차량에서 수소 압력 용기를 일반적인 금속 재료가 아닌 비강성, 비강도가 높은 고가의 탄소섬유 복합재료를 활용하여 제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환경 오염으로부터 자유로우며, 대체 에너지로써의 가능성이 매우 높은 수소 에너지를 원료로 연료전지 차량의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연료 전지차량에서 수소를 저장하는 수소 압력용기의 경우 수소의낮은 에너지 밀도를 해결하기 위해 매우 높은 압력으로 수소를 압축하여 저장하기 때문에 폭발 등의 위험으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하고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일반적인 금속 재료가 아닌 비강성, 비강도가 높은 고가의 탄소섬유 복합재료를 활용하여 제작하고 있다. 필라멘트 와인딩 공정을 통해 제작되는 수소 압력용기의 경우 두꺼운 복합재료 층을 가지며, 복잡한 패턴과 비구면 돔 형상에서의 와인딩 각도변화 등 구조적인 복잡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러한 구조의 형상 모델링과 물성 부여 및 해석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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