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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 하중 조건에서의 Type IV 수소 압력용기 구조건전성 분석
Experimental Study on the Structural Integrity of Type IV Hydrogen Pressure Vessels Experienced Impact Loadings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29 no.2, 2016년, pp.60 - 65  

한민구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Chung-Ang University) ,  정경채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Chung-Ang University) ,  장승환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Chung-A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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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Type IV 수소 압력용기 시제품의 충격하중 조건에 따른 구조 건전성을 분석하고자 유한요소해석FBG 센서 삽입을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 실험을 수행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플라이 모델링 기법을 활용한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FBG 센서를 삽입할 수소 압력용기의 취약부 선정 및 가압 조건을 제시하였으며, 실험을 진행할 기초 정보를 확보하였다. 실제 용기제작에 앞서 시편 실험을 통해 FBG 센서의 삽입방식 신뢰성을 확보하였으며, 이후 해당 결과를 활용하여 필라멘트 와인딩 공정에 적용하였다. 비충격 가압 피로실험과 총 4회의 충격 피로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비충격 가압 피로실험에서는 해석과 동일한 거동을 보였으며, 4회의 충격 피로실험에서는 용기의 충전 시간이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충전률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finite element analysis and real time monitoring experimental work using FBG sensor were carried out for analyzing structural integrity of a Type IV hydrogen pressure vessel under impact loading condition. By using finite element analysis with the ply based modeling technique, senso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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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수행하는 유한요소해석의 목적은 실험에 앞서 국제 규격에서 제공하는 하중 조건 해석을 통해 FBG 센서를 삽입할 수소 압력용기의 취약점을 선정하는 것이다. 각 규격의 하중 조건을 부여하여 해석을 수행하기 위해 EIHPII[9]와 ISO 15869[10] 같은 연료전지 차량용 국제 규격을 참고하여 하중을 부여한 후 Type IV 수소 압력용기의 취약점을 선정하였다.
  • FBG 센서의 경우 섬유방향을 따라 삽입하는 것이 일반적인 사용법이지만 압력용기와 같이 복잡한 패턴을 갖는 복합재료 구조물의 경우 섬유방향을 따라 삽입할 시 주변 플라이에 의해 왜란이 발생하여 센서의 신뢰성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Kuang 등[11]의 선행 연구를 참고하여 FBG 센서의 비직교(Off-Axis)방향 삽입이 유효함을 확인하였으며, 실험적으로 유효성을 판단하고자 임의의 각도를 가지는 대칭적층판 인장 시편에 비직교 방향으로 FBG 센서 삽입 및 변형률 센서(Straingauge), 신장계(Extensometer)를 부착한 후 결과값을 비교하여 센서의 신뢰성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Type IV 수소 압력용기 시제품에 FBG 센서를 삽입하여 충격하중에 대한 용기의 구조 건전성 변화를 분석하였다. FBG 센서를 삽입할 위치를 선정하기 위하여 플라이 모델링 기법과 국부 좌표계 적용을 통하여 복합재료의 이방성 물성을 정확하게 구현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Type IV 수소 압력용기 시제품을 활용하여 실시간 모니터링을 수행하고자 FBG 센서를 삽입하여 해석적 및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센서를 삽입할 특정 포인트를 선정하였으며, 해석과 실험 결과 비교를 통하여 교차 검증을 하는 등 실험과 해석의 신뢰성을 확보하여 이를 통해 구조물의 실시간 모니터링 방식을 제안하였다.
  • 이 후 라이너는 복합재료의 와인딩된 섬유의 장력으로 결속된 상대 운동을 하는 상태이기 때문에 선행연구자들이 사용한 완전 접착상태와는 차이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라이너의 외면과 복합재료의 내면에 상대 거동을 모사할 수 있도록 접촉 조건을 부여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시간의 단축을 얻고자 전체 용기의 절반만 모델링을 수행하였으며, 전체 용기해석과 동일한 해석 결과를 얻고자 면대칭 경계조건을 부여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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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ype IV 복합재료 수소 압력용기 시제품의 탄소섬유 복합재료가 와인딩 되는 틀 역할을 하는 라이너는 무엇으로 제작되었는가? 수소 압력용기는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며, 탄소섬유 복합재료가 와인딩 되는 틀 역할을 하는 라이너와 탄소섬유 복합재료 층으로 나뉜다. 라이너는 압력용기의 피로 수명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고밀도 폴리머(HDPE)로 제작되며, 충전 부분에서의 기밀성을 유지하고자 포트 및 노브 부분은 알루미늄(Al6061-T6)을 이용하였다. 복합재료는 탄소섬유/에폭시(T700/epoxy)를 사용하였으며, 해석에 활용한 각 재료의 물성은Table 1에 정리하였다.
기업평균 연비 제도가 만들어진 배경은 무엇인가? 범 세계적으로 화석 연료로 인한 환경 오염이 심화되면서 이를 규제하기 위하여 국제적 협약인 기업평균 연비(CAFÉ)와 같은 제도를 만들었으며, 동시에 화석 연료를 대체할 대체 연료의 필요성이 강조되어 수소 에너지를 활용한 연구가 각광받고 있다. 환경 오염으로부터 자유로우며, 대체 에너지로써의 가능성이 매우 높은 수소 에너지를 원료로 연료전지 차량의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연료 전지차량에서 수소 압력 용기를 일반적인 금속 재료가 아닌 비강성, 비강도가 높은 고가의 탄소섬유 복합재료를 활용하여 제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환경 오염으로부터 자유로우며, 대체 에너지로써의 가능성이 매우 높은 수소 에너지를 원료로 연료전지 차량의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연료 전지차량에서 수소를 저장하는 수소 압력용기의 경우 수소의낮은 에너지 밀도를 해결하기 위해 매우 높은 압력으로 수소를 압축하여 저장하기 때문에 폭발 등의 위험으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하고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일반적인 금속 재료가 아닌 비강성, 비강도가 높은 고가의 탄소섬유 복합재료를 활용하여 제작하고 있다. 필라멘트 와인딩 공정을 통해 제작되는 수소 압력용기의 경우 두꺼운 복합재료 층을 가지며, 복잡한 패턴과 비구면 돔 형상에서의 와인딩 각도변화 등 구조적인 복잡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러한 구조의 형상 모델링과 물성 부여 및 해석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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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on, D.S. and Chang, S.H., "Evaluation of Modeling Techniques for a Type III Hydrogen Pressure Vessel (70 MPa) Made of an Aluminum Liner and a Thick Carbon/epoxy Composite for Fuel Cell Vehicles," Vol. 37, No. 3, 2012, pp. 2353-2369. 

  2. Son, D.S., Hong, J.H., and Chang, S.H., "Determination of the Autofrettage Pressure and Estimation of Material Failures of a Type III Hydrogen Pressure Vessel by Using Finite Element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7, No. 17, 2012, pp. 12771-12781. 

  3. Kim, C.U., Kang, J.H., Hong, C.S., and Kim, C.G., "Optimal Design of Filament Wound Structures under Internal Pressure Based on the Semi-geodesic Path Algorithm," Composite Structures, Vol. 67, No. 4, 2005, pp. 443-452. 

  4. Kang, S.G., Kim, M.G., Kim, C.U., and Kim, C.G., "Development of Optimization Code of Type 3 Composite Pressure Vessels Using Semi-geodesic Algorithm," Composites Research, Vol. 21, No. 1, 2007, pp. 1-7. 

  5. Hong, J.H., Han, M.G., and Chang, S.H., "Safety Evaluation of 70 MPa-capacity Type III Hydrogen Pressure Vessel Considering Material Degradation of Composites due to Temperature Rise," Composite Structures, Vol. 113, No. 2014, pp. 127-133. 

  6. Hu, J., Chen, J., Sundararaman, S., Chandrashekhara, K., and Chernicoff, W., "Analysis of Composite Hydrogen Storage Cylinders Subjected to Localized Flame Impinge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3, No. 11, 2008, pp. 2738-2746. 

  7. Han, M.G. and Chang, S.H., "Failure Analysis of a Type III Hydrogen Pressure Vessel under Impact Loading Induced by Free Fall," Composite Structures, Vol. 127, No. 2015, pp. 288-297. 

  8. Hong, J.H., Yoo, S.H., and Chang. S.H., "Desig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Carbon Fiber/Epoxy Composite-aluminum Hybrid Wheel for Passenger Cars," Composites Research, Vol. 26, No. 6, 2013, pp. 386-391. 

  9. GRPE Information Group: Hydrogen/Fuel Cell Vehicles. Draft ECE Compressed Gaseous Hydrogen Regulation, EIHP II; 2003. 

  10. ISO 15869. Gaseous Hydrogen and Hydrogen Blends - Land Vehicle Fuel Tank; 2009. 

  11. Kuang, K., Kenny, R., Whelan, M., Cantwell, W., and Chalker, P., "Embedded Fibre Bragg Grating Sensors in Advanced Composite Materials,"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61, No. 10, 2001, pp. 1379-1387. 

  12. Lee, D.G., Jeong, M.Y., Choi, J.H., Cheon, S.S., Chang, S.H., and Oh, J.H., "Composite Materials," Hongrung Publishing Company,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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