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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증강현실기반 공감형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원격 협업 기술 동향 원문보기

정보과학회지 =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34 no.12 = no.331, 2016년, pp.34 - 38  

이영호 () ,  이건 (University of South Australia)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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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글에서는 증강현실 기반의 공감형 인터페이스 (Empathic Interface)를 이용한 원격 협업 기술 동향을 소개한다. 원격협업 시스템은 원거리에 있는 사용자들이 영상과 음성 신호 등을 주고받으며 공동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다.
  • 본 글에서는 증강현실 원격협업 기술동향을 통해 살펴보았다. 증강현실은 밀그램의 현실-가상 연속체 상에서 개념적으로 구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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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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