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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있어서 공적 존재로서 책임과 기업의 정체성, 기업의 가치실현에 관한 연구
Public Existence Responsibility, Corporate Identity, and Corporate Value Creation i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4 no.10, 2016년, pp.59 - 72  

김영신 (SongWon University) ,  이영일 (Dept. of Rail Road Transportation Management, SongWo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is study expands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model and concepts by adding to it the concepts of corporate identity and public existence responsibility. Then, this study examines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identity and public existence responsibility. Th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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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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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도 CSR을 통한 성과를 ‘기업의 가치 창출’로 보고 기업의 사회적 존재로서의 책임과 기업 활동을 통해 구현되는 기업의 像을 주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CSR의 차원에 ‘공적 존재로서 (기업의) 책임’ 추가, CSR의 성과로서 ‘기업의 정체성’과 ‘기업의 가치 창출’로 보고 구조적 영향 관계를 검토하여 개념과 모형의 확장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위 연구의 CSR에서 기업의 시민성과 공공성, 공공 정체성으로부터 사회적 존재로서 기업에 주목하여 ‘공적 존재로서 (기업의) 책임(public existence responsibility)’과 ‘기업의 정체성(corporate identity)’ 개념을 들어 확인하고자 한다.
  • 바로 이 점에 주목하여 본 연구는 CSR의 성과를 경제적 성과로서 기업가치(주주가치)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이윤 증대와 더불어 비경제적 가치로서 책임감, 사회적 요구에 대한 부응, 윤리의식, 공익 등 비경제적 성과까지 포괄하는 ‘기업의 가치 실현’에 주목하고자 한다.
  • 이상의 3가지 문제의식을 검토하기 위해 관련 연구를 재검토하기로 한다. 먼저, 앞서 검토한 연구 가운데 Han (2003)은 사회 발전이 다원화되면서 사회에서 기업의 역할이 변하고 영향력의 증대로 이윤추구 이외에 넓은 의미에서 책임을 다해 ‘인간가치’ 실현에 공헌해야 함을 강조 했다(Han, 2003).
  • 그래서 본 연구는 기업 활동의 공공성에 주목해 ‘공적 존재로서 (기업의) 책임’ 개념을 CSR과 관계, 그리고 앞서 제시한 ‘기업의 정체성’과 ‘기업의 가치 실현’과의 관계에서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측정항목이 연구하고자 하는 개념이나 속성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하였는지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구조모형의 타당성 확인은 구성개념 타당성이 주로 사용되며 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 법칙타당성으로 검정방법이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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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SR에 대한 전통적 연구 중 Bowen (1953)은 CSR을 무엇이라고 정의했는가? CSR에 대한 전통적 연구 중 Bowen (1953)은 사회의 목표나 가치적 관점에서 바람직한 정책을 추구하고 의사결정을 하거나 그러한 행동을 쫓아야하는 기업인의 의무가 CSR이라고 정의했다(Bowen, 1953). 그 후 Jacoby (1973)는 CSR의 개념을 전통적 시장모델에서는 이윤극대화의 개념이고 경영자 관리적 모델에서는 경영자 자신이 경영적 책임의 성격을 갖으며, 사회 환경적 모델에서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 시장 뿐 아니라 일반 사회적 환경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는 의무라고 주장하고 CSR의 범위를 시장, 경영, 사회로 나누어 기업의 역할로서 CSR을 서술했다(Jacoby, 1973, 1980).
경영 환경은 기업에게 무엇을 요구하는가? 경영 환경은 기업에게 축소와 확대, 공격과 방어의 끊임없는 혁신과 전략을 요구한다. 경영환경은 시간이 흐를수록 녹록치 않음에도 사회와 소비자는 기업에게 더욱 적극적인 사회적 책임을 기대하고 있다.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하 CSR)에 대한 논의의 시작 이후 관련 연구들은 어떤 관점들에 까지 진행되고 있는가? Bowen (1953)이 CSR을 기업인의 의무라고 정의한이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연구는 성장위주의 기업경영이 발생 시킨 폐해와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각성에서 시작해 그 개념과 수행범위, 수행방법, 의의와 경제적 효과의 관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각으로 검토되었다(Bowen, 1953). 최근에는 Porter and Kramer (2011)와 같이, 기업의 사회 문제 해결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로서 CSR을 주목하는 연구로 발전하고 있다(Porter & Kramer, 2011; Park et al., 2014; Kim & Lee,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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