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매체 풍요도, 사회적 존재감 및 생활 만족도가 상대적 박탈감을 통해 SNS 이용자의 이용 지속 의도 또는 이탈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edia Richness, Social Presence, and Life Satisfaction on Continuance Usage Intention or Withdrawal Intention of SNS Users via Relative Deprivation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4 no.10, 2016년, pp.165 - 178  

이은곤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The University of Suw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is study aims to empirically verify the impact of media richness, social presence, and prior life satisfaction on various continual usage or withdrawal behaviors of SNS users via both a positive path of satisfaction and a negative path of relative deprivation. By identifying these causal...

주제어

표/그림 (6)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행연구들이 사회적 현상에 대한 단순 해석이라고 평가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최근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대부분의 SNS 관련 연구들은 긍정적 측면에서 SNS의 지속적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밝히는 데 집중하였다(Wu & Lee 2016; Cha & Lee 2015; Yu et al. 2014; Lee et al. 2012; Cho et al. 2012). SNS 활동과 타인과의 정보 공유가 SNS 이용자의 삶에 대한 평가나 상대적 박탈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실증연구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Yang et al., 2014). 최근에야 SNS 이용이 어떠한 부정적 감정을 일으키는지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지만(Son im, 2016; Jeong & Hyun, 2015; Cha & Lee 2015; Yang et al., 2014), 이번에는 거꾸로 지나치게 SNS 이용에 따른 부정적 측면에만 연구를 진행하고 있어, SNS 이용자들의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 모두를 한 연구에 반영하여 균형 있는 시각에서 검토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이 연구들은 SNS 이용자의 상향비교 등 사회심리학적 변수를 독립변수로 간주하였기 때문에 정보 서비스로서 SNS의 기술적 특징들이 SNS 이용자들의 상향비교 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하지 못했다. 이 때문에, 이 연구들에 대해 사회적 현상에 대한 단순 해석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으며, 실무 측면에서 SNS를 어떻게 설계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지 못했다고 평가된다.
사회 관계망 서비스는 무엇인가? 사회 관계망 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 이하 ‘SNS')는 사람들이 취미, 활동, 배경, 생활 등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사회적 관계를 맺기 위한 온라인 플랫폼이다. SNS를 통해 사람들은 자신들의 삶의 이야기를 온라인 에 올리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한다(Kim & Choi, 2012; Kim 2010).
SNS의 부정적 효과는 무엇인가? 이렇게 SNS의 활용이 늘어나면서 인맥 관리, 소통,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공유한다는 SNS의 긍정적인 효과와 더불어, SNS를 통해 다른 사람의 허세를 보고, 타인과 끊임없이 비교당하는 것 같다고 느끼거나, 피로감을 느끼는 등 SNS의 부정적 효과 또한 증가하고 있다(Trendmonitor, 2015). 사실 허세 자체는 현실의 오프라인 공간에서도 일상적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3)

  1.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Alicke, M. D. 73 4 781 10.1037/0022-3514.73.4.781 

  2. MIS Quarterly Bhattacherjee, A. 25 3 351 10.2307/3250921 

  3. Presence Biocca, F. 12 5 456 10.1162/105474603322761270 

  4.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Callan, M. J. 34 1514 10.1177/0146167208322956 

  5. Computational & Mathematical Organization Theory Canessa, E. 9 147 10.1023/B:CMOT.0000022753.91962.99 

  6. MIS Quarterly Carlson, P. J. 22 3 335 10.2307/249669 

  7. 한국전자거래학회지 Cha, Kyung Jin 20 3 59 http://dx.doi.org/10.7838/jsebs.2015.20.3.059 

  8. 유통과학연구 Young-Sang Cho 10 8 7 10.15722/jds.10.8.201208.7 

  9.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Chou, H. T. G. 15 2 117 10.1089/cyber.2011.0324 

  10.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Churchill, G. A. Jr. 16 64 10.1177/002224377901600110 

  11. Management Science Daft, R. L. 32 5 554 10.1287/mnsc.32.5.554 

  12. Computers in Human Behavior Davenport, S. W. 32 5 212 

  13. Psychological bulletin Deci, E. L. 125 6 627 10.1037/0033-2909.125.6.627 

  14.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DeLone, W. H. 19 4 9 

  15.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Dennis, A. R. 9 3 256 10.1287/isre.9.3.256 

  16.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Diener, E. 49 1 71 10.1207/s15327752jpa4901_13 

  17. Computers in Human Behavior Fang, Y. H. 26 2 235 10.1016/j.chb.2009.09.005 

  18. Human Relations Festinger, L. A. 7 117 10.1177/001872675400700202 

  19. American Psychologist Fiske, S. T. 65 8 698 10.1037/0003-066X.65.8.698 

  20.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Fornell, C. 18 1 39 10.1177/002224378101800104 

  21.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Bulletin Goethals, G. R. 12 3 261 10.1177/0146167286123001 

  22. Journal of Marketing Hoffman, D. L. 60 50 10.2307/1251841 

  23.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정소라 20 4 703 10.17315/kjhp.2015.20.4.001 

  24.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Jiang, Z. 18 4 454 10.1287/isre.1070.0124 

  25.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Kahai, S. S. 20 1 263 

  26. Behavior & Social Networking Kapidzic, S. 16 1 14 10.1089/cyber.2012.0143 

  27. 사회과학연구 김봉섭 41 1 85 

  28. 한국방송학보 김민정 26 1 43 

  29. Human-Computer Interaction Kraut, R. 7 4 375 10.1207/s15327051hci0704_2 

  30.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Kulik, J. A. 23 5 452 10.1177/0146167297235002 

  31. 유통과학연구 이석준 10 3 7 10.15722/jds.10.3.201203.7 

  32. International Journal of Distributed Sensor Networks Lee, U. K. 11 9 270685 10.1155/2015/270685 

  33.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Ma, M. 18 1 42 10.1287/isre.1070.0113 

  34.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Mai-Ly, N. S. 33 8 701 

  35. Management Science Malhorta, N. K. 52 12 1865 

  36. Computers in Human Behavior Oh, H. K. 30 69 10.1016/j.chb.2013.07.053 

  37.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Reis, T. J. 19 13 10.1177/0146167293191002 

  38.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Seddon, P. B. 8 3 240 10.1287/isre.8.3.240 

  39.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Shen, J. 13 3 198 

  40.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Smith, H. J. 16 3 203 10.1177/1088868311430825 

  41. 정보시스템연구 손달호 25 2 111 http://dx.doi.org/10.5859/KAIS.2016.25.2.111 

  42. MIS Quarterly Son, J. Y. 32 3 503 10.2307/25148854 

  43. MIS Quarterly Suh, K. S. 29 4 673 10.2307/25148705 

  44.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Sussman, S. W. 14 1 47 10.1287/isre.14.1.47.14767 

  45. MIS Quarterly Teeni, D. 25 2 251 10.2307/3250931 

  46. Psychological Review Trope, Y. 110 3 403 10.1037/0033-295X.110.3.403 

  47. Education Technology Research Wei, C. W. 60 529 10.1007/s11423-012-9234-9 

  48.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Werts, C. E. 34 25 10.1177/001316447403400104 

  49.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Wheeler, L. 1 54 10.1207/s15327957pspr0101_4 

  50. 유통과학연구 Runze Wu 14 5 97 

  51. 한국언론학보 양혜승 58 6 215 

  52. 유통과학연구 Wang Yu 12 9 53 

  53.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Zhu, L. 21 4 872 10.1287/isre.1080.021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