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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3 no.5, 2016년, pp.48 - 54
임재현 (남서울대학교) , 박윤기 (남서울대학교) , 권진만 ((주)크레스프리) , 서정욱 (남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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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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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이란 무엇인가? | 현재 유무선 네트워크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웹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사물인터넷을 통해 데이터의 양적 증가가 더욱 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은 우리 주변의 모든 사물들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서로 대화하고 교감하며 정보를 주고 받을수 있게 해주는 인프라이자 서비스를 의미한다[1]-[3]. Zebra Technologies와 Forrester Research의 공동 연구에 따르면 기업의 사물인터넷 구축이 2012년 이후 333%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4]. | |
비지도 학습의 목적은 무엇인가? | 비지도 학습은 지도 학습에서의 분류 기법과는 달리 분류명이 없는 데이터 간의 패턴을 파악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며 학습 데이터는 식 (2)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 |
강화 학습에서 보상치란 무엇을 말하는가? | 강화 학습은 지도 학습과 비지도 학습에 중간 형태로 입력벡 터에 적절한 행동을 취하면 올바른 행동에는 적절한 보상치를 주는 학습을 진행한다. 보상치는 지도학습에서 주어지는 입력에 대한 올바른 출력값이 아니라 학습자 자신의 출력에 대한 평가값이다. 학습 데이터는 식 (3)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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