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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CAD/CAM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v.21 no.2, 2016년, pp.177 - 185
차주환 (목포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조두연 (목포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유원선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황호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In this paper, an optimal planning system for operating transporters in shipyard is developed. The system is designed to utilize the geometries of shipyard, and manage the data of blocks and transporters directly. There are four major menus such as shipyard map management based on GIS, block transp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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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은 어떻게 건조되는가? | 선박은 블록이라 불리는 수 백 개의 조각으로 분할하여 설계 및 제작된 후, 도크에서 블록들을 탑재하여 건조된다. 각 블록은 조립, 도장 과정을 거친 후 탑재되는데, 이러한 공정을 진행하기 위해 여러 공장으로 수 백 톤의 블록을 운송하는 장비인 트랜스포터가 필요하다. | |
조선소에서 트랜스포터를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것이 필수인 이유는? | 조선소에서 트랜스포터는 블록 물류를 담당하는 중요 장비이기 때문에 이를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각 공장에서 블록이 반출되고 반입되는 시각에 맞추어 트랜스포터가 블록을 운송해야 하고, 최단 경로로 운송하되 여러 트랜스포터의운송경로가겹치지않도록주의해야한다. | |
조선소에서 트랜스포터 최적 운영 계획 시스템이 요구되는 이유는? | 기존에는 Fig. 2와 같이 각 부서에서 관리 시스템을 통해 블록 운송 요청을 하면, 하루 일과 시작 전 회의 또는 담당자의 경험에 의해 수작업으로 운송 계획을 수립하였기 때문에, 가까운 곳에 있는 블록 대신 먼 곳에 위치한 블록을 운송하러 트랜스포터가 비효율적으로 이동하거나, 같은 도로에서 2대의 트랜스포터가 동시에 만나서 병목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였다. |
Joo, C.M., Lee, W.S. and Lee, K.B., 2005, Transporter Scheduling for Block Transportation in the Shipyard, Conference of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Cheongju, Republic of Korea, pp.339-343.
Roh, M.I. and Cha, J.H., 2011, A Block Transportation Scheduling System Considering a Minimisation of Travel Distance without Loading of and Interference between Multiple Transporter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49(11), pp.3231-3250.
ArcGIS, https://www.arcgis.com/
Google Map, https://map.goog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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