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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짓모형을 이용한 친환경차 구매행태 분석
Analysis of Green Vehicle Purchasing Behavior Using Logit Model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4 no.2, 2016년, pp.135 - 145  

한진석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이장호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시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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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다항로짓모형 기반의 차종선택모형을 추정하여 개별 구매자의 차종선택행태를 분석하였다. 차량운전자를 대상으로 SP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모형추정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설문응답자가 선택 가능한 대안은 가솔린차, HEV, PHEV, EV로 한정하였다. 모형에 포함된 설명변수는 대부분 유의수준 5% 하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price, fuel 변수를 제외한 나머지 변수는 모두 양(+)의 부호로 상식적인 방향과 일치하여 결과가 합리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중 대형을 선택하는 구매자는 타 차급을 선택하는 구매자보다 경제적 여유가 있어 차량가격 등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지출금액이 낮은 연료비는 크게 고려하지 않는 경향이 강하다. 이러한 이유로 대형 차급의 모형에서는 fuel 변수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며, 사회경제변수의 경우 경 소형에서는 age, infor 변수가, 중 대형에서는 age, infor, inc3 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ssumes a vehicle choice model based on the multinomial model and analyzes the vehicle choice behaviors of consumer. An SP survey targeting drivers was implemented and data was collected for model estimates, with the possible choice options of the survey takers limited to gasoline, HEV,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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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진술선호(State Preference, SP)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한 개별 차량구매자의 차종선택행태 자료를 토대로 친환경차를 고려한 개별행태모형 기반의 차종선택모형을 추정하고자 한다. 또한 추정된 모형을 바탕으로 차종별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관련 정책 추진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정책에 따른 차량 구매자의 차종선택행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다항로짓모형 기반의 차종선택모형을 추정하였으며, 우도비 검정을 통하여 차급에 대한 시장분할의 유의미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카이제곱 검정을 통하여 분석자료가 로짓모형의 비관련대안간 독립성(Independence of Irrelavent Alternatives, IIA) 속성에 적합한지 여부를 검토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네스티드로짓모형을 이용한 차종선택 모형을 추가로 추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 고려한 대안은 휘발유 사용유무, 전기 사용유무 등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이 가능하기 때문에, 조사에 참여한 설문응답자가 각 대안을 독립적으로 고려하는지 또는 하나 이상의 대안을 동일하게 고려하는지를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카이제곱 검정을 통하여 분석자료가 로짓모형의 IIA 속성에 적합한지를 검토하였다.
  • 그러나 국내의 경우 아직까지 친환경차 보급(특히 전기차 등)은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친환경차에 대한 장래 시장점유율 추정 등 관련 정책을 위한 기초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진술선호(State Preference, SP)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한 개별 차량구매자의 차종선택행태 자료를 토대로 친환경차를 고려한 개별행태모형 기반의 차종선택모형을 추정하고자 한다. 또한 추정된 모형을 바탕으로 차종별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관련 정책 추진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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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카이제곱 검정을 통해 무엇을 검토하였는가? 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정책에 따른 차량 구매자의 차종선택행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다항로짓 모형 기반의 차종선택모형을 추정하였으며, 우도비 검정을 통하여 차급에 대한 시장분할의 유의미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카이제곱 검정을 통하여 분석자료가 로짓모형의 비관련대안간 독립성(Independence of Irrelavent Alternatives, IIA) 속성에 적합한지 여부를 검토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네스티드로짓모형을 이용한 차종선택 모형을 추가로 추정하였다.
정부에서 시행한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위한 노력은 무엇인가? 정부는 수송부문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하여 2015년부터 일부 지자체에서 전기차 구매시 지급하는 보조금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중·소형 하이브리드차 구매시 추가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아직까지 친환경차 보급(특히 전기차 등)은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친환경차에 대한 장래 시장점유율 추정 등 관련 정책을 위한 기초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파리 협정이 발효되면 어떤 영향이 발생하는가? 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프랑스 파리에서 2020년 만료 예정인 기존의 교토의정서 체제를 대체하는 파리 협정(Paris Agreement)이 채택되었다. 본 협정이 발효되면 선진국 뿐 아니라 모든 국가가 전지구적인 기후변화 대응에 참여하게 된다. 국내의 경우 온실가스 배출 수준이 높아1) 국제사회에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의무 부담이 점차 가중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정부에서는 2014년에 7대 부문·25개 업종별 세부 감축목표를 제시한 로드맵2)을 마련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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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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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Potoglou D., Kanaroglou P. S. (2007), Household Demand and Willingness to Pay for Clean Vehicle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12(4), 264-274. 

  17. Qian L., Soopramanien D. (2011), Heterogeneous Consumer Preferences for Alternative Fuel Cars in China,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16(8): 607-613. 

  18. Tanaka M., Takanori I., Murakami K., Friedman L. (2014), Consumer's Willingness to Pay for Alternative Fuel Vehicles: A Comparative Discrete Choice Analysis Between the US and Japan,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70, 194-209. 

  19. Tompkins M., Bunch D., Santini D., Bradley M. (1998), Determinants of Alternative Fuel Vehicle Choice in the Continental United Stat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641, 13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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