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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도어 웨어 기능성 소재에 대한 연령별 인지 및 선호도
A Study on Recognition and Preference of Functional Textile Material of Outdoor Clothing by Age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8 no.2, 2016년, pp.184 - 193  

서민녕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  김아현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  구영석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recognition and preference of functional textile material about outdoor clothing widely used in the current fashion market. The study targeted 216 males and females in their 20s to 50s who wear outdoor clothing as casual wear. To analyze data, frequency analysis, cross 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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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여성은 가벼운 트레킹 및 워킹 등의 야외활동을 즐기는 반면 남성들은 반나절 이상의 정상 등산이나 목표를 정해 놓은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경향을 보였다. 이와 같이 성별과 연령에 따라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경향이나 아웃도어 웨어 구매 시 중요시 여기는 요인이 다양하고 특히, 아웃도어 웨어를 평상시에도 착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일상복으로 착용하는 착용자들의 기능성 소재의 선호도와 그에 따른 기능성 소재에 대해 얼마나 인지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아웃도어 웨어를 일상복으로 착용 시 기능성 소재의 어떤 기능성을 선호하는지 파악하여, 아웃도어 웨어 소재기획 시 일상복 착용자에 적합한 소재 개발과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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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웃도어 웨어와 일반 스포츠 웨어를 비교하시오. 아웃도어 웨어는 야외에서 착용하는 특성상 전문성과 기능성이 중요하며 신체보호, 보온, 방수, 방풍의 기능이 요구되므로 산행 시 행동이 편리하도록 몸에 잘 맞고 쾌적한 몸의 상태를 유지시켜줘야 한다(Kim & Ha, 2012). 아웃도어 웨어와 일반 스포츠 웨어는 땀 흡수가 빠르고 건조가 빨라야한다는 동일한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아웃도어 웨어는 야외 활동을 위한 특성상 발수 및 방수가 기본적이고 자연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내구성 또한 일반 스포츠 웨어보다 높아야 한다는 점이 다르다(Lee, 2011). 또한 아웃도어 웨어가 점차 스포츠웨어로부터 독립된 복종으로 분리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데,이는 농구, 배구, 축구와 같은 구기종목이나 수영, 배드민턴과 같은 인도어(Indoor) 중심의 스포츠 활동과 구별되는 아웃도어 활동들이 더욱 다양해짐에 따라 이를 위한 기능적이면서도 편안한 아웃도어 웨어가 주목되었기 때문이다(Bae, 2011; Jang,2012).
아웃도어 웨어에 대해 한국의 패션업계나 소비자가 지닌 인식은 어떠한가? , 2006). 그러므로 암벽 등반(Climbing), 캠핑(Camping), 트레일 런닝(Trail running),낚시(Fishing), 사이클링(Cycling), 스노우 보딩(Snow boarding) 및 다목적 스포츠 의류를 통칭하지만(Kim & Ro, 2009), 한국의 소비자나 패션업계에서 인지하고 있는 아웃도어는 등산복에 치우쳐 있다고 할 수 있다(Lee et al., 2009).
아웃도어 웨어란? 아웃도어 웨어는 주로 야외에서 즐기는 여가 활동 시 착용하는 의류를 포괄하는 개념이다(Park et al., 2006). 그러므로 암벽 등반(Climbing), 캠핑(Camping), 트레일 런닝(Trail running),낚시(Fishing), 사이클링(Cycling), 스노우 보딩(Snow boarding) 및 다목적 스포츠 의류를 통칭하지만(Kim & Ro, 2009), 한국의 소비자나 패션업계에서 인지하고 있는 아웃도어는 등산복에 치우쳐 있다고 할 수 있다(Lee et al.,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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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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