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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흡입 원심펌프의 내부 표면 거칠기 개선에 따른 에너지 절감 실험 연구
Experimental Study of Energy-Saving Realized with the Improvement of Inner Roughness in Double-Entry Centrifugal Pump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40 no.6 = no.369, 2016년, pp.409 - 415  

임성은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손창현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류정엽 (현우유니언트레이딩)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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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량 $70.7m^3/min$, 양정 87m의 양흡입 원심펌프의 수력 손실 절감을 위해 표면 마찰거칠기를 변화시킨 실험을 수행하였다. 초기 표면 거칠기$100{\sim}110{\mu}m$에서 $0{\sim}0.08{\mu}m$로 변경한 후 표면 거칠기 변화가 전체 펌프의 효율 증가 및 펌프 운전시 소요되는 전력 원단위 변화 측정을 수행하였다. 표면 마찰 거칠기 개선 부위는 물과 접하는 펌프 내부 임펠러와 케이싱 표면으로 하였고 코팅 방식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펌프 효율은 약 0.8~1.79% 증가하였으며, 전력원단위는 4.38 ~ 6.04% 절감 효과를 가져 왔다. 이와 같은 결과는 임펠러 및 내부 케이싱의 표면 거칠기가 펌프의 성능에 작지 않은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표면 거칠기 개선을 통해 마찰에 의한 수력 손실을 줄여서 펌프 성능 향상과 상당한 에너지의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test the effects of the surface roughness on the hydro efficiency of double-suction centrifugal pumps ($Q=70.7m^3/min$, H = 87 m). The original surface of the impeller and inner casing were coated, resulting in surface-roughness reductions ranging from $100{\sim}110...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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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펌프의 손상된 내부표면 거칠기 개선을 통해 마찰손실을 줄여 펌프효율 향상 및 수명 연장을 도모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 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용수공급을 위해 가동 중인 유량 70.7㎥/min, 양정 87 m의 양흡입 원심펌프를 대상으로 손상된 펌프 내부 케이싱 및 임펠러 표면의 가공 및 코팅을 시행하여 표면조도를 개선하여, 개선 전후의 효율 및 전력원단위 측정을 통해 표면 거칠기 효과에 대한 영향을 실험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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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펌프 내부에서 표면손상 및 표면거칠기가 증가하게 되는 원인은 무엇인가? 펌프 사용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유체와 유체내의 고형물질의 마찰, 유로내 케비테이션 발생, 전기화학적 반응 등의 원인에 의해 펌프 내부는 다양한 형태의 표면 거칠기 변화가 발생하며(1) 이로 인해 표면손상 또는 표면 거칠기가 증가하게 된다. 배관시스템에서는 Moody Chart (2)를 통하여 배관내부 표면 거칠기와 레이놀즈(Re)수에 따라 표면 마찰계수가 변화함을 알 수 있다.
펌프에서 발생하는 손실은 무엇으로 인하여 발생하는가? 펌프에서 발생되는 수력손실은 유로 표면의 마찰 손실과 난류소산에 의하여 발생되며, 부차적 손실은 기계적손실, 누설손실, 디스크(임펠러) 마찰손실 등에 의해 발생된다. 표면 마찰에 기인하는 수력손실과 디스크 마찰손실은 손실 계수 수식(1)과 같이 모두 마찰계수(Cf)의 함수이며, 마찰 계수는 레이놀드수와 표면 거칠기(ε)에 의해 Moody 도표(2)로 결정된다.
표면 거칠기 감소에 따른 원심 펌프의 실제 운전 조건 하 전력 절감 효과는 얼마인가? 58%의 효율상승이 측정되었다. 실제 운전 조건(유량 83 ㎥/min, 양정 68.8m)에서 단위 유량당 소요 전력량인 전력원단위 분석을 시행한 결과, 4.38~6.04 % 전력원단위 절감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체와 접촉이 일어나는 펌프 내부 임펠러와 케이싱 표면에서의 거칠기가 작아짐에 따른 마찰계수가 감소하였기 때문에 마찰에 의한 펌프의 수력손실과 부차적 손실을 줄여 소요되는 에너지가 줄어들었기 때문이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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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Gulich, J. F., 2014, Centrifugal Pumps, Third Edition, Springer, London New York, pp. 93-152/989-990. 

  2. White, F. M., 2009, Fluid Mechanics, Seventh Edition, McGraw-Hill, New York, pp. 369-371. 

  3. Ryu, J. Y., Kim, J. H. and Campbell, R., 2006, "Increase Efficiency and Reduce Energy Costs of Pumps due to the Coating,"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 9, No. 1, pp. 56-65. 

  4. Kim, Y. Y., Noe, H. S. and Park, T. J., 2010, "Pump Combination Method of Minimum Specific Energy by Use of Pump Performance Curves," KFMA 2010-012, pp. 35-39. 

  5. Varley, F. A., 1961, "Effects of Impeller Design and Surface Roughness on the Performance of Centrifugal Pumps,"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June 1961, Vol. 175, No. 1, pp. 955-989. 

  6. Lee, S. Y. and Hong, Y. S., 2007, "Effect of CrSiN Thin Film Coating the Improvement of the Lowspeed Torque Efficiency of HYDRAULIC PISTON Pump," ICMCTF 2007, Vol. 202, No. 4-7, pp. 1129-1134. 

  7. Hyosung Pump Manual, Hyosung Heavy Industry. 

  8. Kang, S. H., Kim, J. K. and Hong, S. S., 2000, "Pump Operation Performance Evaluation Review using the Thermodynamic Method,"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 3, No. 3, pp. 2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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