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남성노인의 노년기 성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알아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부산과 경남 김해시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남성노인 13명의 동의를 얻어 일대일 면접방식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연구 참여자인 남성노인의 성인식은 <자연스럽고 본능적인 성>, <여전히 존재하는 성>, <제약이 있는 성>, <지원이 필요한 성>의 4가지 핵심개념으로 나타났다. 즉, 남성노인은 노년기의 성생활에 대하여 본능적이고 자연스러운 것으로 인식하였으며, 주변과 가족의 부정적 인식과 질병 등의 제약이 존재하나, 여전히 존재하는 성 욕구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과 성교육 및 다양한 해소방안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의 성의식은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연구이므로, 다양한 분야에서 융복합적인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이를 통하여 남성노인의 경험적 특성과 욕구에 기반한 효과적이고 차별화된 개별 성상담 및 맞춤형 성교육과 지역사회 프로그램개발에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남성노인의 노년기 성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알아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부산과 경남 김해시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남성노인 13명의 동의를 얻어 일대일 면접방식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연구 참여자인 남성노인의 성인식은 <자연스럽고 본능적인 성>, <여전히 존재하는 성>, <제약이 있는 성>, <지원이 필요한 성>의 4가지 핵심개념으로 나타났다. 즉, 남성노인은 노년기의 성생활에 대하여 본능적이고 자연스러운 것으로 인식하였으며, 주변과 가족의 부정적 인식과 질병 등의 제약이 존재하나, 여전히 존재하는 성 욕구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과 성교육 및 다양한 해소방안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의 성의식은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연구이므로, 다양한 분야에서 융복합적인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이를 통하여 남성노인의 경험적 특성과 욕구에 기반한 효과적이고 차별화된 개별 성상담 및 맞춤형 성교육과 지역사회 프로그램개발에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comprehensive recognition of male elderly about the sex life in old age. We collected data through face to face interview after obtaining the consents of 13 male elderly over 65 years old who reside in Kimhae Gyeongnam and Busan. The result of study showed that the sexu...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comprehensive recognition of male elderly about the sex life in old age. We collected data through face to face interview after obtaining the consents of 13 male elderly over 65 years old who reside in Kimhae Gyeongnam and Busan. The result of study showed that the sexual recognition of male elderly participants include the core concept of , , and . In other words, the male elderly recognized the sexual life of old age as a natural and instinctive thing, the restrictions still exist including the negative recognition of family and surrounding people and diseases but it is found that the improvement of social recognition about sexual desire, the sex education and aggressive support for the various solutions are required. As the sexual awareness of the elderly is the comprehensive and broad study, the amalgamative and integrated study should be continued in the various fields. Through this, we tried to suggest the basic documents to the effective and differentiated individual sex consultation based on the empirical characteristics and desire of male elderly, and customized sex education and the development of local society program.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comprehensive recognition of male elderly about the sex life in old age. We collected data through face to face interview after obtaining the consents of 13 male elderly over 65 years old who reside in Kimhae Gyeongnam and Busan. The result of study showed that the sexual recognition of male elderly participants include the core concept of , , and . In other words, the male elderly recognized the sexual life of old age as a natural and instinctive thing, the restrictions still exist including the negative recognition of family and surrounding people and diseases but it is found that the improvement of social recognition about sexual desire, the sex education and aggressive support for the various solutions are required. As the sexual awareness of the elderly is the comprehensive and broad study, the amalgamative and integrated study should be continued in the various fields. Through this, we tried to suggest the basic documents to the effective and differentiated individual sex consultation based on the empirical characteristics and desire of male elderly, and customized sex education and the development of local society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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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먼저 연구자와 연구대상의 편견을 통찰하고 제거하기 위하여 지역 노인의 생활에 통찰력이 있는 현장 전문가, 실무자, 관련분야 교수 등 전문가들에게 인터뷰 내용에 관한 검증을 거쳤다. 그리고 연구대상의 반응성 문제를 제거하기 위하여 사전에 연구 참여자들에게 본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자세히 설명해주었다. 마지막으로 윤리적 문제 해결을 위하여 연구 참여자에게 어떠한 위험이나 부담이 없도록 연구자가 책임을 다 할 것이라는 점과 모든 정보는 기호로 처리하여 비밀보장 원칙에 의해 비밀이 보장됨을 설명하고, 인터뷰 내용의 녹음에 관해서 구두로 동의를 받은 후에 조사를 진행하였다.
현상학적 연구는 동일한 현상에 대하여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 인간의 경험을 이해하는 질적 연구방법의 하나이며, 그 목적은 연구에 참여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본질적인 의미를 포함한 살아있는 경험에 대한 의식의 구조를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26]. 노인들의 다양하고 풍부한 생애 경험과 시대에 따라 변하며, 그 속에 역동적으로 어우러진 성을 깊이 있게 연구하기 위해 개개인의 존재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전제로 하는 본 연구에 부합된다. 그 중 Giorgi[28]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은 연구 참여자인 남성노인이 구술한 자료의 분석과 해석을 통해 그 경험들의 공통된 구조와 그 구조를 이루고 있는 구성요소들 간의 관계를 일관성 있게 기술하기 때문에 남성노인의 성에 있어 그들이 성생활 경험에서 겪게 되는 현상에 대해 체계적인 접근과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26].
따라서, “성”이라는 주제의 특수성과 노인 개인의 고백적 인터뷰의 연구 특성상 대표성을 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본 연구자가 실제 많은 남성노인을 만날 수 있는 개방된 장소로서 부산의 대표적인 노인 휴식공간으로 용두산 공원을 선택하였으며, 지속적으로 만나 인터뷰에 자발적인 관심과 필요성을 보여주신 남성노인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남성노인들의 실제적인 성생활 경험을 통한 심층적 이해와 노년기 다양한 해소방안지원에 대한 노인복지적 관점에서 경험적 연구의의 를 가진다.
본 연구는 부산과 경남의 두 도시 지역의 공원과 경로당에서 65세 이상 남성노인 13명을 대상으로, 연구목적을 이해하고, 사전 동의한 남성노인의 성인식에 관하여 생생한 경험에 주목하고자 일대일 면접방식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은퇴이후 장기간 가족과 사회로부터 소외되기 쉬운 남성노인들의 건강하고 긍정적인 성문화를 위하여, 실제 노인의 관점에서 생생한 경험적 성인식을 있는 그대로 깊이 있게 이해하여, 노인복지적 관심과 차별화된 서비스개발을 위한 기초자료제공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이상의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노년기 남성노인의 건강한 성생활과 건전한 성문화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성공적인 노년기를 영위하기 위해 남성노인의 성인식을 실제 개별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노인의 성욕구와 경험적 해소방법을 통하여 현재노인과 미래노인의 성문제에 대한 지역사회의 프로그램개발과, 노인복지 실천대안마련에 기초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남성노인의 실제 성생활 유무와 성생활대상은 어떠하며, 둘째, 남성노인에 의한 경험적 성생활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를 살펴봄으로 노인당사자 관점에서 성 인식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에 대한 현실적인 노년기 남성의 성생활 실상을 파악하기 위하여, 남성 노인들의 직접적인 경험의 사실에 중심을 두고, 그들의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성에 대한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특히 남성노인의 개별성과 독특성 및 노인의 성생활에 관한 삶의 깊이를 끌어올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므로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남성 노인들을 직접만나, 성생활의 실제 이야기를 들어보고 탐색할 것이다.
제안 방법
Giorgi[28]의 연구단계대로 첫째, 먼저 면담 내용 전체에 대한 느낌을 파악할 수 있도록 여러 번에 걸쳐 녹취록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었으며, 둘째, 녹취록을 읽은 후 남성노인의 성에 초점을 맞춰 ‘의미단위’를 구분했으며, 셋째, 전환된 각각의 ‘의미단위’들에서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경험이라고 생각되는 ‘의미단위’들을 묶어서 8개의 하위 구성요소들을 추출했으며 마지막으로 전환된 의미단위들을 남성노인의 성인식의 일반적 구조적기술로 통합하였다.
셋째, 일관성(consistency)을 위해 본 연구의 자료 분석 과정에서 성에 관한 질적 연구를 하고 있는 다른 연구자들과 의견을 자주 나누었으며 연구과정에 대한 토론도 나누었다. 넷째, 중립성에 대해서는 남성노인이 말한 의미가 무엇인지를 재확인하는 질문을 하여 의미를 명료하게 하였다.
그리고 연구대상의 반응성 문제를 제거하기 위하여 사전에 연구 참여자들에게 본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자세히 설명해주었다. 마지막으로 윤리적 문제 해결을 위하여 연구 참여자에게 어떠한 위험이나 부담이 없도록 연구자가 책임을 다 할 것이라는 점과 모든 정보는 기호로 처리하여 비밀보장 원칙에 의해 비밀이 보장됨을 설명하고, 인터뷰 내용의 녹음에 관해서 구두로 동의를 받은 후에 조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질적 연구의 수행성의 신뢰성과 신빙성 확보를 위한 노력으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쳤다. 먼저 연구자와 연구대상의 편견을 통찰하고 제거하기 위하여 지역 노인의 생활에 통찰력이 있는 현장 전문가, 실무자, 관련분야 교수 등 전문가들에게 인터뷰 내용에 관한 검증을 거쳤다. 그리고 연구대상의 반응성 문제를 제거하기 위하여 사전에 연구 참여자들에게 본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자세히 설명해주었다.
본 연구는 각각의 사례에 해당하는 녹음 내용을 녹취하여 전부 필사한 후, 메모한 상황들과 함께 검토 하였으며, 녹음 내용은 그 후 삭제하였다. 이를 분석하여 남성노인의 성인식과 성 욕구 해소방법에 대해 유형화 하였으며, 이것을 다시 핵심주제로 묶어, 노인 전문가 동료교수들과 논의 및 자문을 참고하였다.
첫째, 사실적 가치(true value)를 만족시키기 위해 분석 결과를 가지고 연구 참여자의 최초 진술로 돌아가 그 내용이 일치하는지를 반복적으로 확인하는 작업을 거쳤으며, 둘째, 적용성(applicability)을 위해 충분한 자료가 나올 때까지 연구 참여자와 3개월간의 반복적 만남을 가졌다. 셋째, 일관성(consistency)을 위해 본 연구의 자료 분석 과정에서 성에 관한 질적 연구를 하고 있는 다른 연구자들과 의견을 자주 나누었으며 연구과정에 대한 토론도 나누었다. 넷째, 중립성에 대해서는 남성노인이 말한 의미가 무엇인지를 재확인하는 질문을 하여 의미를 명료하게 하였다.
본 연구는 각각의 사례에 해당하는 녹음 내용을 녹취하여 전부 필사한 후, 메모한 상황들과 함께 검토 하였으며, 녹음 내용은 그 후 삭제하였다. 이를 분석하여 남성노인의 성인식과 성 욕구 해소방법에 대해 유형화 하였으며, 이것을 다시 핵심주제로 묶어, 노인 전문가 동료교수들과 논의 및 자문을 참고하였다.
연구 참여자 선정은 연구의 윤리적 측면을 충분히 고려하여 자발적 동의를 원칙으로 하였다. 인터뷰 시작 시 연구자의 연구목적 및 인터뷰 자발성원칙을 확인하고, 인터뷰에 응하기로 사전 동의한 남성노인에 한해서 일대일면접방식으로 직접 실시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5년 4월부터 6월까지 약 3개월이며, 참여자 1명당 인터뷰 시간은 평균 1시간~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되었다.
대상 데이터
2015년 4월부터 6월까지 약3개월 사이에 공원과 경로당에서 낮1시부터 5시 사이에 공원인사와 1년간의 경로당 봉사활동 및 통장님의 허락을 통하여 안면을 익힌 상태에서 사전에 동의한 남성노인을 일대일면접 하였다.
두 지역의 선정이유는 전국 7대 도시 중 부산의 노인 인구 비율이 가장 높고,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었으며, 다양한 연령, 계층의 남성노인과 직접 만날 수 있는 공개된 장소이므로 남포동 용두산 공원을 선정하였다. 또, 노인들이 일대일 면접조사에서 응답하기에 다소 심리적 저항이 있을 수 있는 민감한 내용의 주제연구이므로, 1년 이상의 자원봉사활동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친분을 맺고 안면을 익힌 노인분들을 쉽게 연구대상자로 선정할 수 있었기 때문에 김해 경로당을 선정하였다.
또, 노인들이 일대일 면접조사에서 응답하기에 다소 심리적 저항이 있을 수 있는 민감한 내용의 주제연구이므로, 1년 이상의 자원봉사활동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친분을 맺고 안면을 익힌 노인분들을 쉽게 연구대상자로 선정할 수 있었기 때문에 김해 경로당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경남 김해시 D동 경로당을 이용하는 65세 이상의 남성노인과 부산광역시 용두산 공원을 이용하는 65세 이상의 남성노인 13명이다.
인터뷰 시작 시 연구자의 연구목적 및 인터뷰 자발성원칙을 확인하고, 인터뷰에 응하기로 사전 동의한 남성노인에 한해서 일대일면접방식으로 직접 실시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5년 4월부터 6월까지 약 3개월이며, 참여자 1명당 인터뷰 시간은 평균 1시간~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되었다. 면접 후 모든 연구 참여자들에게 면접에 대한 답례품을 전달하였다.
이론/모형
Giorgi[28]가 제시한 단계들에 의거해서 성에 대한 면담내용을 분석했는데, 4개의 핵심개념을 추출하였다. 현상학적 연구는 동일한 현상에 대하여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 인간의 경험을 이해하는 질적 연구방법의 하나이며, 그 목적은 연구에 참여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본질적인 의미를 포함한 살아있는 경험에 대한 의식의 구조를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26].
성능/효과
남성노인들은 노년기에도 변함없는 성욕을 가지고 있으며, 노인이 되었지만 나이와 상관없이 남자이므로 중요하고, 또는 나중에 약의 보조를 받더라도, 사별과 이혼의 경우에는 여자친구를 통해서라도 삶의 의미를 느끼고자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건강이 나쁘고, 질병이 있더라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음만은 여전히 욕구’가 있으며, 배우자의 거부 또는 본인의 질병으로 성관계가 불가능 하더라도, 욕구 자체가 사라지는 것은 아님을 나타내었으며, 정기적인 성생활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심리적으로 성욕은 있으나 노인에 대한 주변의 시선을 부정적으로 인식하여 억제하거나 운동 및 여가생활 등으로 해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첫째, 남성노인은 대부분 신체적 노화가 진행되더라도, 노년기 성생활은 ‘꼭 필요한 것’이며, 본능적이고, 활력적이며, 삶의 의미와 건강을 찾을 수 있는 긍정적 에너지로 인식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남성노인 13명 이었으며, 60대 남성노인 3명, 70대 남성노인 4명, 80대 남성노인 5명, 90대 남성노인 1명으로 나타났으며, 4명의 남성노인(이혼2명, 사별2명)만 홀로 사는 남성노인이었으며, 9명은 모두 부부가 함께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13명 중에서, 이성친구가 있는 3명의 남성노인은 성인식에 대한 태도가 아름답고, 활력, 삶의 의미로 인식하였으며, 성욕 해소방법도 이성 친구를 통하여 해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식에 대하여 무관심으로 표현한 2명의 남성노인 중 1명은 건강상태가 심각하고 사별노인이었으며, 1명 다른 노인은 건강하여 부부관계가 가능하더라도 성욕을 회피하거나, 여가생활로 해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남성노인들의 성에 대한 관심과 인식은 60대, 70대, 80대, 90대 남성노인 모두가 연령과 노화 및 질병의 제약이 있더라도, ‘자연적인 것’이며 당연한 것이므로 주변과 사회의 부정적 인식이 변화되어야하며, 현재의 남성노인들은 ‘실질적인 성교육’의 기회가 없었고, 성병예방을 위한 제한적 성교육보다는, 임박한 ‘고령사회’에서 누구나 맞이하게 되는 노년의 성생활에서 현실적, 구체적으로 홀로된 노인과 남성노인들을 위한 성욕해소방안과 이성교제 및 프로그램개발 등 ‘다양한 국가적 지원 대책’을 요청하였다.
연구 참여자인 남성노인들의 면접 자료를 분석한 결과 , , , 의 4가지 핵심유형으로 나타났다.
전체 13명 중에서, 이성친구가 있는 3명의 남성노인은 성인식에 대한 태도가 아름답고, 활력, 삶의 의미로 인식하였으며, 성욕 해소방법도 이성 친구를 통하여 해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식에 대하여 무관심으로 표현한 2명의 남성노인 중 1명은 건강상태가 심각하고 사별노인이었으며, 1명 다른 노인은 건강하여 부부관계가 가능하더라도 성욕을 회피하거나, 여가생활로 해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본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Lincoln과 Guba[27]가 세운 4가지 질적 연구의 엄격성 기준들을 적용하도록 노력했다. 첫째, 사실적 가치(true value)를 만족시키기 위해 분석 결과를 가지고 연구 참여자의 최초 진술로 돌아가 그 내용이 일치하는지를 반복적으로 확인하는 작업을 거쳤으며, 둘째, 적용성(applicability)을 위해 충분한 자료가 나올 때까지 연구 참여자와 3개월간의 반복적 만남을 가졌다. 셋째, 일관성(consistency)을 위해 본 연구의 자료 분석 과정에서 성에 관한 질적 연구를 하고 있는 다른 연구자들과 의견을 자주 나누었으며 연구과정에 대한 토론도 나누었다.
후속연구
둘째, 현 세대 노인들은 구체적 성교육을 받을 기회와 경험이 적었고, 여성노인은 소극적, 남성노인은 주도적이어야 했던 유교적 문화와 정서관계 중심적인 여성노인과 신체욕구 중심적 남성노인 간의 해소 불균형의 성인식 차이가 존재하므로 ‘여전히 존재하는 성’욕구에 대한 다양한 해소방안을 사회적, 국가적으로 지원 모색해야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일대일 면접을 통한 질적 연구의 결과로서, 지역의 소수 남성노인을 대상으로 분석내용을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추후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과 남녀노인비교 등 연령 및 특성을 고려한 포괄적 연구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멋진 노후를 예약하기 위해 버킷리스트를 작성하는 예비노인들과 젊은이들의 노년기 성문화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조명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과 더불어 현재노인과 더 건강하고, 의욕적인, 미래노인들을 위해 65세 이상 전체 노인을 단일집단으로 연구하기 보다는, 60대와 80대는 많은 차이가 존재[25]하므로 이들에 대한 연령별 다른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일대일 면접을 통한 질적 연구의 결과로서, 지역의 소수 남성노인을 대상으로 분석내용을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추후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과 남녀노인비교 등 연령 및 특성을 고려한 포괄적 연구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셋째, 전 세대 노인성문화 인식개선교육과정 개발 및 노인을 위한 성교육과 프로그램 지원개발을 통한 심리, 의료, 사회, 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 인력양성과 인프라 구축은 고령의 노인에게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개발 차원에서 필요할 것이다.
둘째, 현 세대 노인들은 구체적 성교육을 받을 기회와 경험이 적었고, 여성노인은 소극적, 남성노인은 주도적이어야 했던 유교적 문화와 정서관계 중심적인 여성노인과 신체욕구 중심적 남성노인 간의 해소 불균형의 성인식 차이가 존재하므로 ‘여전히 존재하는 성’욕구에 대한 다양한 해소방안을 사회적, 국가적으로 지원 모색해야할 것이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의 복지기관, 노인복지센터뿐만 아니라 공원, 경로당에서도 특화된 성교육 및 체계적 매뉴얼화 된 프로그램 개발과 지역거주노인별 세분화된 욕구맞춤식 이성교제 프로그램과 홀로된 노인, 남성노인들을 위한 여가, 건강, 교육, 상담, 봉사 등을 포함한 융복합적 콘텐츠개발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첫째, 증가하는 노년기의 성문화에 대해 사회문화적인 인식개선과 이를 위한 전세대별, 생애주기별 학교교육과정에서 실제 노인성문화 인식교육 등이 개발, 구성되어야 하고, 대중매체 홍보 등을 통한 사회적 편견 교정 및 개방적 사고전환교육을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인식이란 무엇인가?
성인식이란, 개인이 갖는 성적인 느낌, 성적인 욕구, 태도, 중요도에 대한 인식을 의미하며[7], 노년기에는 노인자신의 성적욕구와 사회 속에서 일반인들이 인식하는 노인 상 사이에 갈등을 겪기도 한다[8]. 노인의 성행동은 노인을 바라보는 사회의 가치관에 영향을 받게 되므로, 생식의 기능이 끝난 노년기에 성적욕구에 대한 일반사회의 부정적인 편견은 노인의 성문화에 대한 이중적 현실로 인해 또다른 왜곡된 문화를 낳게 만든다.
노인의 성문화는 무엇에 기인하고 있는가?
노인의 성문화에 대한 관심은 비교적 최근의 현상이며, 증가하는 노인 인구와 연장된 노년기의 은퇴이후 여가시간과 이전보다 건강하고 적극적이며 개방적인 노인 문화 현상에 기인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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