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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에서의 위험·유해물질(HNS) 누출사고 대응에 관한 연구
A Study of Emergency Response for the Leakage Accident of 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s in a Port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1 no.6, 2016년, pp.32 - 38  

우영진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이창준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lots of containers including various dangerous materials are transported to the port located in big cities such as Busan where massive residents live. Thus, it's really important how to make the emergency response for the leak accidents of dangerous materials and evaluate the direct or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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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서는 항만에서 발생 가능성이 높은 가상의 누출사고 시나리오를 토대로 누출사고 시 피해범위를 어떻게 산정할지에 대한 연구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사항에 대한 연구가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여 항만에서 누출사고 발생 시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위험물 처리현황을 근거로 누출 시 큰 피해가 우려되는 물질을 선정 후 CA 수행을 통해, 거주구와 인접해있는 항만에서 위험물 컨테이너 누출사고가 발생했을 시에 대한 대응을 연구한다.
  • Table 5는 기상청의 방재기상관측자료에 나와 있는2014년 1월부터 11월까지 부산항 북항 지역의 월 평균날씨이다6). 이 자료를 토대로 월별로 CA를 수행하여 사고가 발생됐을 시 피해범위를 예측해본다. CA 수행시 바람측정높이는 3 m로 하였다.

가설 설정

  • 1)사소한 누출, 유출이라 할지라도 물질이 정확히 파악될 때까지, 위험물 유출과 같이 취급하라.
  • 10)위험물관리자는 선박과 관련된 사고이거나 선박에 잠재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되면 즉시 선장과 접촉할 것.
  • 2)만약 본인의 안전이 확보된다면, 누구든지 즉시 위험에서 구할 것.
  • 3)최초 상황 발견자는 통제센터 및 위험물관리자에게 즉각 연락을 취할 것.
  • 4)만약 안전하다면, 점화성이 있는 물질들을 제거하라.
  • 5)만약 안전하다면, 바다로 유출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라.
  • 6)위험물관리자는 비상대피가 필요할 시 방화관리자에게 통보하여 즉각적인 비상대피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치할 것.
  • 7)위험물관리자는 비상대피 시 대피장소를 누출, 유출된 방향과 바람의 반대방향으로 정하라.
  • 8)위험물관리자는 필요 시 119에 신고한 후 적절한 비상대응조치를 요청할 것.
  • 실제로 작업 시 최대 적재량은 18톤 정도이며, 보통 위험물이 컨테이너로 운송될시 20피트 컨테이너 안에 최대 200리터짜리 드럼통 80개 또는 1톤짜리 플라스틱용기 18개로 운송된다. 누출은 항만 내 장치 장에서 컨테이너에 적재된 플라스틱용기에 담긴 불화수소 1톤이 유출됐다 가정하고 CA를 수행한다. Table 5는 기상청의 방재기상관측자료에 나와 있는2014년 1월부터 11월까지 부산항 북항 지역의 월 평균날씨이다6).
  • 앞서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부산항 북항의 A 터미널 에서 불화수소 1톤 누출사고가 났다고 가정하고, 기상청에 나와 있는 북항 지역의 월별 평균날씨를 토대로 CA를 수행하였다. CA 수행 설정한 입력값은 Table 6에 정리하였다.
  • 수행을 위하여 누출시간은 KOSHA GUIDE의 ‘최악의 누출시나리오 선정에 관한 기술지침’에 따라서 사고가 발생되어 위험물컨테이너에서 10분 동안 전량이 누출되는 시나리오로 수행하였다. 지상 거칠기는 최악의 누출시나리오 선정을 위해, 컨테이너 터미널에 적재된 컨테이너가 많이 없다고 가정하고 open country로 하였다. Source type은 direct, 누출형태는 연속누출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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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LOHA의 단점은? 특히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 누구나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상용 소프트웨어(TRACE, PHAST)보다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매우 고가인 TRACE, PHAST에 비해 ALOHA의 결과도 비교적 신뢰할만한 하다라는 여러 문헌이 있다1).
위험물이 누출되어 넓은 지역까지 확대되는 사고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한 필수적인 연구는 무엇인가? 특히 일부 HNS는 짧은 시간에 넓은 지역까지 누출이 확대되기 때문에 신속하게 사고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항만에서 발생 가능성이 높은 가상의 누출사고 시나리오를 토대로 누출사고시 피해범위를 어떻게 산정할지에 대한 연구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사항에 대한 연구가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여 항만에서 누출사고 발생 시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OPRC-HNS 의정서에서 정의하는 HNS란? 운송되는 화학물질 중 위험을 내포하는 물질들을 HNS라 한다. OPRC-HNS 의정서에서 HNS는 “기름을 제외한 물질로 해양환경에 유입되면 인간의 건강과 해양생물자원 또는 생명체에 해로운 물질이며, 쾌적성을 손상하거나 다른 합법적인 바다의 이용에 방해가 되는 물질”로 정의된다. HNS 사고 대응관련 국제협약을 살펴보면 HNS에 의한 오염사고의 대비․대응 및협력에 관한 OPRC-HNS 의정서가 2000년 3월 채택되고, 2007년 6월 국제 발효되어 국가마다 위험유해물질사고 대비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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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 Hanna et al., "Comparison of Six Widely-Used Dense Gas Dispersion Models for Three Recent Chlorine Railcar Accidents", Process Safety Progress, Vol. 27, No. 3, pp. 248-259. 2008. 

  2. S. T. Chung, E. B. Lee and J. H. Yun,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Response Resource Model of 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s Based on the Risks of Marine Accidents in Korea",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6, No. 10, pp. 857-864. 2012. 

  3. M. J. Lee and S. W. Oh, "Development of Response Scenario for a Simulated HNS Spill Incident",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0, No. 6, pp. 677-684. 2014. 

  4. Council of Dangerous Goods Safety Manager at Busan Port, Statistical Records of Dangerous Goods at Busan Port, 2012. 

  5. Council of Dangerous Goods Safety Manager at Busan Port, Accident Records of Dangerous Goods at Busan Port, 2012. 

  6. KMA,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Annual Report of Weather", http://www.kma.go.kr/. 

  7. KOSHA, "Korea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gency, Technical Specifications for the Worst Leakage Scenario Selection", 2012. 

  8. KOMDI, "Korea Maritime Dangerous Goods Inspection and Research Institute, 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HNS) Convention, Report", pp. 1-23, 2012. 

  9. Busan Regional Maritime Affairs and Port Office, "Inspection Plan for Dangerous Goods Container", 2013. 

  10. 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 "NFPA 704: Standard System for the Identification of the Hazards of Materials for Emergency Response". 

  11. Korea Express Busan Container Terminal, "KBCT Emergency Response Procedures",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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