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한국의 경우 해양산업의 육성은 필연적인 당면 과제이다. 그러나 해양산업의 경우 육상과 비교해 가혹한 물리적 조건하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요구된다. 이러한 노력 중 하나로 해양보급기지(Offshore Supply Base, OSB)의 운영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한국에서 OSB 운영 및 구축에 관한 중요성이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련 국내 연구는 거의 없는 상태로 이를 언급한 문헌으로는 국내 연구기관에서 발표한 보고서가 전부이다. 이들 보고서는 직접적인 OSB에 대한 연구라기보다는 OSB와 관련된 산업인 해양플랜트산업의 육성방안 중 하나로 OSB 구축 및 운영에 대한 필요성만을 언급하였다. 반면 이 연구는 OSB을 중심으로 한국 실정에 맞는 OSB 구축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수행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정책적 제언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대표적인 해외 OSB 구축 지역인 휴스턴과 싱가포르의 문헌조사를 통해 국내 OSB 구축 여건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OSB의 주요 기능 중 국내 OSB 구축시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기능과 관련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한국의 경우 해양산업의 육성은 필연적인 당면 과제이다. 그러나 해양산업의 경우 육상과 비교해 가혹한 물리적 조건하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요구된다. 이러한 노력 중 하나로 해양보급기지(Offshore Supply Base, OSB)의 운영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한국에서 OSB 운영 및 구축에 관한 중요성이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련 국내 연구는 거의 없는 상태로 이를 언급한 문헌으로는 국내 연구기관에서 발표한 보고서가 전부이다. 이들 보고서는 직접적인 OSB에 대한 연구라기보다는 OSB와 관련된 산업인 해양플랜트산업의 육성방안 중 하나로 OSB 구축 및 운영에 대한 필요성만을 언급하였다. 반면 이 연구는 OSB을 중심으로 한국 실정에 맞는 OSB 구축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수행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정책적 제언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대표적인 해외 OSB 구축 지역인 휴스턴과 싱가포르의 문헌조사를 통해 국내 OSB 구축 여건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OSB의 주요 기능 중 국내 OSB 구축시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기능과 관련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The development of ocean industries is an existing and important problem for South Korea, which is mostly surrounded by sea and has a long coastline along three seas. It is necessary for researchers to make efforts to enhance its cost and time competitiveness, because many ocean-based activities hav...
The development of ocean industries is an existing and important problem for South Korea, which is mostly surrounded by sea and has a long coastline along three seas. It is necessary for researchers to make efforts to enhance its cost and time competitiveness, because many ocean-based activities have been carried out in harsh physical conditions when compared with land-based ones. One of these efforts to improve efficiency is to operate an Offshore Supply Base (OSB), which is a basic infrastructure required to develop ocean industries effectively. For this reason, the construction and operation of OSBs have become an issue in Korea. The relevant research is limited. Nevertheless, there are a few reports published by Korean research institution. They focus on promoting ocean industries and only mention the necessity of OSB as a promotion tool for the industries. This study on the other hand, addresses various issues on the construction of OSBs in Korea and suggests implications for them. To examine the conditions on the construction of OSBs in Korea, we conduct case studies of Houston and Singapore, the representative regions where a massive OSB has been constructed and operated. In addition, we use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 to evaluate the relative priorities of the services provided by OSBs if constructed in Korea.
The development of ocean industries is an existing and important problem for South Korea, which is mostly surrounded by sea and has a long coastline along three seas. It is necessary for researchers to make efforts to enhance its cost and time competitiveness, because many ocean-based activities have been carried out in harsh physical conditions when compared with land-based ones. One of these efforts to improve efficiency is to operate an Offshore Supply Base (OSB), which is a basic infrastructure required to develop ocean industries effectively. For this reason, the construction and operation of OSBs have become an issue in Korea. The relevant research is limited. Nevertheless, there are a few reports published by Korean research institution. They focus on promoting ocean industries and only mention the necessity of OSB as a promotion tool for the industries. This study on the other hand, addresses various issues on the construction of OSBs in Korea and suggests implications for them. To examine the conditions on the construction of OSBs in Korea, we conduct case studies of Houston and Singapore, the representative regions where a massive OSB has been constructed and operated. In addition, we use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 to evaluate the relative priorities of the services provided by OSBs if constructed i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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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앞서 주요 해양산업과 OSB의 관계를 통해 국내 구축시 OSB의 개념적인 부분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그러나 기존 연구의 부재로 인해 국내 구축 및 운영에 대한 현실성 평가에 많은 어려움 있다.
이 연구는 국내에 OSB를 구축할 경우 한국 실정을 고려해 어떤 기능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할 것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이론적 고찰을 통해 OSB의 개념적 정의를 도출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바는 국내 OSB 구축 시 싱가포르의 사례를 참조해 세부적인 구축전략을 수립할 것을 제안하였다. 해양유전의 보유여부라는 측면에서 우리나라와 비슷한 싱가포르가 아시아지역에서 가장 큰 OSB을 운영하고 있는 것을 우리로서는 주의 깊게 봐야할 대목이다.
OSB는 OSB를 지원하는 산업과 개발환경에 따라 그 형태나 기능이 결정되기 때문에 전 세계에 다양한 형태의 OSB가 존재한다. 이 연구에서는 OSB와 관련된 해양산업을 선정해 이들 간의 관계를 정리해 OSB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도출하였다.
전세계에 존재하는 해양유전마다 인근 육상지역에 OSB가 있으며 개발지의 환경적/물리적 특성에 따라 그 종류나 규모 또한 다양하다. 이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OSB 구축 및 운영지역인 휴스턴과 싱가포르의 사례분석을 통해 시사점과 함께 AHP를 통해 국내 OSB 구축시 우선시 되는 주요 서비스를 도출하였다.
그러나 기존 연구의 부재로 인해 국내 구축 및 운영에 대한 현실성 평가에 많은 어려움 있다. 이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OSB 구축 지역인 휴스턴과 싱가포르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구축요건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국내 OSB가 자체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고자 대표적인 해외 OSB 구축지역인 휴스턴과 싱가포르의 사례연구 및 문헌조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OSB 구축 및 성장요건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고, 국내 OSB 구축시 바람직한 구축형태에 관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OSB의 주요 기능에 대한 국내 전문가 집단의 평가를 바탕으로 국내 구축시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기능의 우선순위를 선정하였다.
제안 방법
이 연구에서는 Pontecorvo et al.(1980)가 제안한 해양산업 분류 기준을 사용해 해양산업을 분류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세부 산업 간의 관계를 정리하였다. 이 분류 기준은 공급(S)과 수요(D)측면으로 나눠 경제활동에서 사용되는 투입물과 산출물을 토대로 분류하는 방식으로 1983년도 UN에서 해양산업의 분류기준으로 활용되었다.
AHP 분석결과 중 이들 상위 4개 요인을 중심으로 선정배경에 대한 알아보기 위해 심층면담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정리하였고 그와 동시에 추가적인 문헌조사 및 면담을 수행하였다. 접안/하역시설의 경우 다양한 종류의 OSV 혹은 해양플랜트가 접안할 수 있는 안벽과 같은 기반시설과 함께 다양한 종류의 비규격 중량화물 및 일반화물에 대한 하역작업의 편의성을 제공될 수 있는 하역시설이 가장 중요하다고 언급하였다.
구체적인 전문가집단의 구성방식은 심층면담에 참가한 전문가를 대상으로 다른 OSB 관련 국내 전문가를 추천받아 표본의 수를 점차 늘려가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이는 소개받은 전문가로부터 또 다른 전문가를 소개를 받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스노우볼 샘플링(snowball sampling)으로 모집단의 특성을 정확히 대표하지 못 할 수도 있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지만 모집단에 속하는 표본을 찾기 어려운 상황에서 보다 적은 비용으로 의미 있는 표본을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이영훈, 2012).
먼저 이론적 고찰을 통해 OSB의 개념적 정의를 도출하였다. 또한, 국내 OSB가 자체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고자 대표적인 해외 OSB 구축지역인 휴스턴과 싱가포르의 사례연구 및 문헌조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OSB 구축 및 성장요건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고, 국내 OSB 구축시 바람직한 구축형태에 관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OSB 구축 및 성장요건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고, 국내 OSB 구축시 바람직한 구축형태에 관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OSB의 주요 기능에 대한 국내 전문가 집단의 평가를 바탕으로 국내 구축시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기능의 우선순위를 선정하였다.
이 연구는 국내에 OSB를 구축할 경우 한국 실정을 고려해 어떤 기능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할 것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이론적 고찰을 통해 OSB의 개념적 정의를 도출하였다. 또한, 국내 OSB가 자체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고자 대표적인 해외 OSB 구축지역인 휴스턴과 싱가포르의 사례연구 및 문헌조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서 수행한 조사의 기본적인 방식은 방문조사를 통한 설문지 작성 및 회수와 함께 심층 면담을 수행하였다. 부득이 해외 출장 등으로 방문조사가 불가능한 응답자의 경우 이메일을 통해 조사가 이뤄졌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OSB의 주요 기능은 아래와 같이 대분류 3개 항목과 소분류 11개 항목으로 구성된 계층구조로 대분류는 안벽기능, 배후단지기능, 지원서비스기능으로 구성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OSB와 관련된 해양산업을 해양자원(해저자원, 해양에너지), 해운(항만서비스 등), 조선해양플랜트, 해양건설(해저케이블, 항만을 포함한 연안 및 수산구조물 건설 등)로 구분하였다. 이들 중 공급측면에 해당하는 산업은 해양자원(S1), 해운(S2)이며, 수요측면은 조선해양플랜트(D12), 해양건설(D12)로 분류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이들 지역의 발전사례를 정리한 결과 OSB 구축 및 활성화 요인으로 1)자국내 해양유전의 유무, 2)해양유전과의 근접성, 3)물류 관련 인프라, 4)금융 관련 인프라, 5)관련 배후산업, 6)자연피해의 위험성 총 6개의 요인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해양산업(해저자원, 해양에너지산업 등)뿐만 아니라 물류 및 금융 산업 또한 OSB와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OSB와 관련된 해양산업을 해양자원(해저자원, 해양에너지), 해운(항만서비스 등), 조선해양플랜트, 해양건설(해저케이블, 항만을 포함한 연안 및 수산구조물 건설 등)로 구분하였다. 이들 중 공급측면에 해당하는 산업은 해양자원(S1), 해운(S2)이며, 수요측면은 조선해양플랜트(D12), 해양건설(D12)로 분류하였다. OSB와의 관계성을 토대로 해양산업을 논의하였기에 수산, 해양관광산업 등은 제외하였다.
AHP분석의 첫 단계인 평가요인에 대한 계층적 구조를 작성하는 작업은 관련 국내 연구가 전무한 관계로 에너지 및 자원개발과 물류부문에 있어 OSB 관련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인터뷰와 브레인스토밍 과정을 거쳐 OSB가 제공하는 주요 기능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전체 전문가집단 중 싱가포르 OSB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기 위해 직접 싱가포르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계층구조를 작성하였다.
그러나 전반적인 조사 과정에 있어 생소한 개념인 OSB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의 수가 적어 그들을 정확하게 찾아내어 의미 있는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전문가집단을 구성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와 같이 대표본을 바탕으로 한 통계분석을 사용하기에 어려운 상황으로 이 연구는 소수의 전문가의 지식을 구체적 의사결정에 효율적으로 활용 가능한 AHP기법을 사용해 OSB에서 제공되는 주요 기능들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평가하였다(남수태 외, 2014).
3) 이들 지역은 앞서 언급한 OSB의 기능뿐만 아니라 OSB와 관련된 해양보급산업(offshore supply industry)이 고도화된 지역이다. 향후 국내 OSB 구축 및 운영뿐만 아니라 해양보급 산업의 육성을 위한 벤치마킹 대상으로 충분한 가치를 지어 이 두 지역을 중심으로 사례조사를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부득이 해외 출장 등으로 방문조사가 불가능한 응답자의 경우 이메일을 통해 조사가 이뤄졌다. 이를 통해 산업 및 학계 전문가로 구성된 최종 표본의 수는 총 22명으로 이들 중 앞서 언급한 싱가포르 OSB에 직접 방문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표본의 수는 8명이다. 응답자의 특성을 살펴보면, 종사하고 있는 산업분야의 경우‘해양자원개발 유관산업’(해양자원산업, 해양플랜트 산업 등)이 8명(36%), ‘물류산업’에 속한 표본의 수는 14명(68%)이었고, 학계 및 실무여부에 따른 분류의 경우 실무 전문가는 12명(55%), 학계 전문가는 10명(45%)이다.
자료: Esri 홈페이지(http://www.esri.com).
데이터처리
응답자의 특성을 살펴보면, 종사하고 있는 산업분야의 경우‘해양자원개발 유관산업’(해양자원산업, 해양플랜트 산업 등)이 8명(36%), ‘물류산업’에 속한 표본의 수는 14명(68%)이었고, 학계 및 실무여부에 따른 분류의 경우 실무 전문가는 12명(55%), 학계 전문가는 10명(45%)이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평가요인에 대한 쌍대비교의 각 개인별 판단성의 오차를 측정하는 일관성비율(consistency ration)이 그 기준인 0.1 이하로 나타났기에 수행된 AHP 분석의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성능/효과
해양유전의 보유여부라는 측면에서 우리나라와 비슷한 싱가포르가 아시아지역에서 가장 큰 OSB을 운영하고 있는 것을 우리로서는 주의 깊게 봐야할 대목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해상작업 선박에 대한 지원기능을 중심으로 한 OSB 구축이 우선적으로 요구된다. 이는 OSB에 접안한 선박 및 해상플랫폼에 대한 유지보수, 개조, 수리 등에 필요한 시설구축, 부품 생산 및 제공, 인력의 공급까지 포함된 것으로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관련 산업간 유기적 협력이 요구된다.
네 번째로 높은 순위를 보인 물류거점의 경우는 OSB의 인근 지역에 충분한 규모의 무역항과 국제공항이 존재해 글로벌 물류네트워크상에서의 높은 연계성을 지녀야 하며, 사무지원시설의 경우 충분한 사무임대공간과 함께 다양한 지원서비스 제공이 중요한다고 조사되었다. 자원개발산업의 특성상 소모품 및 부품의 부족, 장비 고장 등으로 인한 작업 중단의 기회비용이 매우 크기 때문에 다양한 장비, 소모품, 전문인력에 대한 글로벌 소싱에 있어 비용적인 요인보다 시간적인 요인을 더 우선시 하다.
대항목에 속하는 요인별 상대적 중요도를 살펴보면 안벽기능(0.546)이 가장 높게 나왔으며, 그 다음으로는 배후단지기능(0.254), 지원서비스기능 (0.200)의 순으로 평가되었다. 대항목 중 안벽기능에 대한 세부항목에 있어서는 접안/하역시설(0.
166)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복합가중치 기준으로 모든 기능들의 우선순위를 살펴보면, OSB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중에서 관련 전문가집단이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고 요인은 접안/하역시설(0.363), 수리시설(0.117), 저장시설(0.092), 물류거점(0.090)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세 번째로 높은 순위를 보인 저장시설의 경우 해양자원개발의 여러 단계 중 탐사단계에서 사용되는 고가의 첨단 탐사장비에서부터 시추단계를 지나 생산단계까지 사용되는 시추공 진흙 등 다양한 장비 및 소모품에 대한 충분한 보관시설의 제공이 중요하다고 조사되었다. 이와 함께 폭약 등 위험물에 대한 보안 및 전반적인 관리 능력 또한 중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자연피해의 위험성 총 6개의 요인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해양산업(해저자원, 해양에너지산업 등)뿐만 아니라 물류 및 금융 산업 또한 OSB와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즉, OSB는 산업수요에 대한 단순한 기능적 대응뿐만 아니라 상업시설과 거주시설 등이 포함된 복합기능단지(multi-functional complex)로 보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후속연구
해양산업 활성화 측면에서 반드시 논의가 필요하지만 관련 연구가 부재한 상황에서 이 연구는 국내 OSB 구축에 대한 기초연구로서 의의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이 연구는 OSB 관련 국내 전문가집단을 구성함에 있어 스노우볼 샘플링을 사용할 수밖에 상황으로 적은 수의 전문가를 대상으로한 조사라는 점에서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보다 구체적인 구축 및 운영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대표본을 대상으로 한 조사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 OSB 관련 전문가집단에 대한 경력, 종사분야와 같은 주요 특성을 바탕으로 모집단의 구성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싱가포르와 달리 우리나라 해양산업의 경쟁력이나 수준이 낮아 초기 정착단계에서 정부의 강력한 지원이 요구된다. 그에 대한 방안으로 사례조사에서 도출한 구축 및 활성화 요인별 평가를 통한 국내 후보지에 대한 선정 이후 OSB와 관련된 산업단지 조성에 중앙정부의 투자가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며, 이에 추가적으로 전국에 흩어져 있는 국내 해양자원산업 관련 기업들을 집적화시키기 위한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의 다양한 기업지원 책이 필요할 것이다.
국내 OSB 구축을 위해 넘어야할 많은 장애물이 있지만 국내실정에 맞는 OSB구축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동해 가스전을 보유하고 있고 향후 해양 심층수, 온배수와 같은 해수자원, 메탄하이드레이트와 같은 해저광물자원, 파력과 같은 다양한 해양에너지자원 등에 대한 개발 가능성이 존재하지만 이들만을 위한 OSB 구축은 경제성과 성장가능성 면에서 상당한 위험을 감수해야하는 선택일 것이다.
둘째, OSB 구축 및 운영에 있어 싱가포르와 같은 정부와 민간역할의 적절한 분담이 필요할 것이다. 싱가포르와 달리 우리나라 해양산업의 경쟁력이나 수준이 낮아 초기 정착단계에서 정부의 강력한 지원이 요구된다.
또 다른 향후 연구방향으로는 국내 OSB 구축 후보지에 대한 선정으로 이 연구에서 도출한 OSB 구축 및 활성화와 관련된 6개 요인을 중심으로 보다 구체적인 평가요인을 도출해 국내 주요 항만을 대상으로 평가가 요구된다.
그러나 이 연구는 OSB 관련 국내 전문가집단을 구성함에 있어 스노우볼 샘플링을 사용할 수밖에 상황으로 적은 수의 전문가를 대상으로한 조사라는 점에서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보다 구체적인 구축 및 운영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대표본을 대상으로 한 조사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 OSB 관련 전문가집단에 대한 경력, 종사분야와 같은 주요 특성을 바탕으로 모집단의 구성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이 연구가 주장하는 바와 같이 해양산업 전반을 지원하는 기능을 추가한다면 특정 해양산업의 경기에 영향을 받지 않는 안정적인 항만 운영을 할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해양에너지 및 해저자원산업 등을 지원하는 항만으로 발전할 비전도 가질 수있을 것이다.
이는 부두, 창고, 하역장비뿐만 아니라 관련 업체의 입주 등 사무시설, 작업장, 생산시설까지 포함된 개념이다. 이 연구가 주장하는 바와 같이 해양산업 전반을 지원하는 기능을 추가한다면 특정 해양산업의 경기에 영향을 받지 않는 안정적인 항만 운영을 할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해양에너지 및 해저자원산업 등을 지원하는 항만으로 발전할 비전도 가질 수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보급기지는?
따라서 시간과 비용 절감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그 결과 해양산업 전반에 걸쳐 기술적 진보가 이뤄지고 있다. 그 중 이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해양보급기지(Offshore Supply Base; 이하 본문에서 OSB로 지칭함)는 해양산업 육성을 위한 기본적인 기반시설로 최근 들어 국내에서 그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다.
전 세계에 다양한 형태의 OSB가 존재하는 이유는?
OSB는 OSB를 지원하는 산업과 개발환경에 따라 그 형태나 기능이 결정되기 때문에 전 세계에 다양한 형태의 OSB가 존재한다. 이 연구에서는 OSB와 관련된 해양산업을 선정해 이들 간의 관계를 정리해 OSB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도출하였다.
왜 효과적인 산업육성을 위해 OSB 구축 및 운영에 대한 논의 또한 필요한 상황인가?
저유가 시대1)로 인해 해양자원개발에 대한 동기는 예전과 비교해 크게 줄어들었지만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한국 실정에서 해양산업의 육성은 필연적인 당면과제로 맞닥뜨렸다. 효과적인 산업육성을 위해 OSB 구축 및 운영에 대한 논의 또한 필요한 상황이다.
Pontecorvo, G., Wilkinson, M., Anderson, R. and Holdowsky, M.(1980), "Contribution of the Ocean Sector to the United States Economy," Science, Vol.208 No.4447, 100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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