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소비가치가 환경의식 소비자태도와 환경 의생활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Consumption Value on Consumer Attitudes Towards Environmental Awareness and Clothing Environmental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8 no.4, 2016년, pp.1 - 15  

박은희 (경북대학교 가정교육과, 중등교육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consumption value on consumer attitudes towards environmental awareness and clothing environmental behavior.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236 college students living in DaeguCity and Kyoungbuk province. Frequency, fac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구문제 1. 대학생의 소비가치, 환경의식 소비자태도, 환경 의생활행동의 요인구조를 파악한다.
  • 연구문제 2. 대학생의 소비가치가 환경의식 소비자태도와 환경 의생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제품 선택 시 어디에 중요한 기준을 두는가’와 관련된 소비가치와 환경의식에 대한 태도 및 환경 의생활행동을 알아보고자 한다.
  • 특히 가정 교과에서 의생활에 관련된 환경교육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가정이라는 공간을 중심으로 실천적 행동을 이끌어내는 가정 교과에서 수행하는 녹색성장교육은 환경에 대한 의식 변화를 도모하고 더불어 가정에서의 환경 친환적 행동 수행과 연계함으로서 녹색생활 실천의지 및 녹색생활 실천에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전윤희, 구인숙, 2013). 본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중등교육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환경의식 태도와 환경 의생활행동에 관한 대학생들의 관심과 생활 실천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중등 교육에서 환경교육을 학습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소비가치와 환경의식 소비자태도 및 환경 의생활행동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인식하는 대학생에게는 녹색생활 실천을 위해 제품이 가진 성능과 재활용 처리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차별된 제품으로 자신의 소속감을 표현하려는 대학생에게는 친환경제품임을 외형으로 인식하게 하고 가격이 비싸지만 환경 제품의 필요성과 우수성을 제시한다. 원하는 제품의 구매로 만족감이 높은 대학생에게는 환경코너를 방문할 수 있는 홍보를 제안하여 친환경 제품을 구매 할 수 있도록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들이 그린마케팅 전략을 필수적으로 고려하는 이유는? 소비자들의 환경의식이 높아지고 정부의 환경 규제가 강화되므로 인해 기업들은 그린마케팅 전략을 필수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특히 의류업체에서는 패션상품 생산, 유통, 사용, 폐기과정에서 환경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만들어진 친환경 의류제품인 ‘에코 패션(Eco Fashion)’, ‘그린 패션(Green Fashion)’ 제품 개발과 사용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김영화 외, 2015).
환경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은 무엇인가? 최근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 변화 및 생태계 파괴 등으로 환경위기를 직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20년까지 ‘세계 7개 녹색 강국 진입’을 목표로 2009년 7월 녹색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녹색 성장 국가 전략 및 5개년 계획’과 10대 정책 과제를 제시하였는데, 정부가 제시하고 있는 녹색성장 중 ‘삶의 질 개선 및 생활의 녹색혁명’에는 생활 모든 곳에서의 녹색생활 실천 및 녹색산업 소비기반 마련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대통령직속녹색성장위원회, 2016; 김효정, 2011에서 재인용).
과학기술의 발달과 산업화의 진전이 초래하는 것은? 과학기술의 발달과 산업화의 진전은 경제적,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소비생활을 누릴 수 있게하였으나 그 과정에서 자원고갈과 에너지 부족, 지구온난화, 생활폐기물 급증, 환경오염 등 심각한 환경문제를 초래하였다(오진숙, 김정숙, 2009). 최근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 변화 및 생태계 파괴 등으로 환경위기를 직면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강호봉. (2006). 소비자의 환경의식이 제품이미지와 제품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고윤승. (2011). 친환경상품에 대한 그린소비자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예술포럼, 9, 1-14. 

  3. 김지혜, 신혜원. (2012). 서울지역 중.고등학생의 환경친화적 의복 소비행동. 한국 가정과교육학회지, 24(1), 37-48. 

  4. 김영화, 오경화, 정혜정. (2015). 친환경 아웃도어 웨어 제품 구매의도 결정요인: 가치-신념-규범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7(6), 965-977. 

  5. 김효정. (2011). 대학생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녹색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20(6), 1135-1151. 

  6. 남승규. (1996). 소비자 의사결정에서 가치의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노정구. (1996). 환경의식적 소비행동과 라이프스타일과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2(1), 1-18. 

  8. 박성현. (1998). 체계적 분석의 틀을 이용한 한국 녹색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특성에 관한 연구. 생산성론집, 12(3), 281-301. 

  9. 박성희, 오경화. (2014). 패션소비자의 환경지식, 친환경 태도가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6(1), 91-100. 

  10. 박소정, 이은정. (2015). 위험지각과 소비가치가 중장년층 소비자의 친환경 의류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5(1), 51-68. 

  11. 박영희. (2016). 소비자의 친환경 태도 및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의복선택 기준의 특징.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8(1), 11-22. 

  12. 박은희, 구양숙. (2008). 남녀 대학생의 소비가치가 의복태도에 미치는 영향. 패션비즈니스, 12(5), 141-154. 

  13. 안수경, 류은정. (2015). 의복소비가치와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의복처분행동.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7(6), 956-964. 

  14. 오진숙, 김정숙. (2009). 청소년소비자의 소비가치와 환경친화적 소비행동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7(10), 13-28. 

  15. 윤성준, 김준환. (1998). 환경친화적 태도 및 행위에 관한 소비자인식과 기업의 그린커뮤니케이션 전략. 광고연구, 41, 25-46. 

  16. 윤인경 외. (2010). 기술.가정 2, 서울: 교학사. 

  17. 이지은, 성희원. (2012). 그린패션제품 확산을 위한 한국과 영국 소비자 비교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6(10), 1087-1099. 

  18.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2006). 소비자행동론: 이해와 마케팅에의 전략적 활용(제3판). 서울:경문사. 

  19. 전윤희, 구인숙. (2013). 고등학교 학생들의 저탄소녹색성장 인식과 친환경 의생활 태도. 패션비즈니스, 17(1), 42-63. 

  20. 조은미. (2012). 소비자의 환경친화적 행동에 관한 연구-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경영관리연구, 5(2), 49-75. 

  21. 최경하, 정순희, 신민경. (2010). 그린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 전과정평가학회지, 11(1), 61-73. 

  22. 최나영, 김문숙. (2000). 그린 패션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와 행위적 특성분석. 복식, 50(1), 145-159. 

  23. 최남숙. (1994). 환경교육과 환경의식이 환경보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2(5), 29-43. 

  24. 최연실, 성미애. (2011). 저탄소녹색성장정책과 녹색생활양식, 가족에 대한 실천적 함의와 전망. 대한가정학회지, 49(1), 79-91. 

  25. 한동일, 김준호, 나영주. (2013). 친환경 태도와 친환경의류제품 구매에 따른 여성 소비자의 유형화 및 특성.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5(5), 815-824. 

  26. 한정동 외. (2010). 기술.가정 2. 서울: 삼화출판사. 

  27. 허경옥. (2007). 소비자구매행동유형에 따른 의류제품의 환경친화적 소비행동 분석.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2), 23-36. 

  28. 허원무, 안준희. (2009). 실버 소비자의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 가치가 만족도, 신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하이브리드 카를 중심으로. 한국노년학, 29(1), 195-213. 

  29. 홍승아, 김혜영, 류연규, 소마나오꼬, 조순주, 진미정. (2007). 가족친화적 지역사회 모형개발 연구. 서울: 여성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30. 홍영민, 김용주. (2014). 업사이클(upcycle) 패션상품에 대한 한국 대학생소비자의 태도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20(2), 607-618. 

  31. 대통령직속녹색성장위원회. (2016). 자료검색일 2016. 02.05. 자료출처 http://www.greengrowth.go.kr 

  32. Anderson, W. T., & Cunningham, W. H. (1974). Socially vs. ecologically responsible consumers.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combined proceedings, 36, 23-32. 

  33. Kassarjian, H. H. (1971). Incorporating ecology into marketing strategy: The case of air pollution. Journal of Marketing, 35(3), 61-65 

  34. Sheth, J. N., Newman, B. L., & Gross, B. L. (1991). Why we buy what we buy: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2, 159-170. 

  35. Vinson, D. E., Scott, J. D., & Lamont, L. M. (1977). The role of personal values in marketing and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41(Aprill), 44-5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