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소비가치가 환경의식 소비자태도와 환경 의생활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Consumption Value on Consumer Attitudes Towards Environmental Awareness and Clothing Environmental Behavior원문보기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consumption value on consumer attitudes towards environmental awareness and clothing environmental behavior.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236 college students living in DaeguCity and Kyoungbuk province. Frequency, fact...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consumption value on consumer attitudes towards environmental awareness and clothing environmental behavior.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236 college students living in DaeguCity and Kyoungbuk province. Frequenc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and t-test were used for data analysis. Our findings are as follows. Consumption value of college students had factors as differentiated, consumption needs, utility, economies ostentation, others awareness, and belonging. Consumer attitudes towards environmental awareness were found as environmental importance, environmental product purchase, environmental product interest, and environmental action. Clothing environmental behavior were found as up cycle, buying eco-friendly clothing, active participation, saver purchase, and eco-friendly clothing management.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ed differentiated, others awareness, and belonging had significant effect of environmental product purchase and consumption needs, utility, and belonging had significant effect of environmental action. Differentiated, and others awareness had significant effect of up cycle, buying eco-friendly clothing, active participation, and eco-friendly clothing management. Gender of college student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consumption value, consumer attitudes towards environmental awareness, and clothing environmental behavior.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consumption value on consumer attitudes towards environmental awareness and clothing environmental behavior.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236 college students living in DaeguCity and Kyoungbuk province. Frequenc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and t-test were used for data analysis. Our findings are as follows. Consumption value of college students had factors as differentiated, consumption needs, utility, economies ostentation, others awareness, and belonging. Consumer attitudes towards environmental awareness were found as environmental importance, environmental product purchase, environmental product interest, and environmental action. Clothing environmental behavior were found as up cycle, buying eco-friendly clothing, active participation, saver purchase, and eco-friendly clothing management.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ed differentiated, others awareness, and belonging had significant effect of environmental product purchase and consumption needs, utility, and belonging had significant effect of environmental action. Differentiated, and others awareness had significant effect of up cycle, buying eco-friendly clothing, active participation, and eco-friendly clothing management. Gender of college student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consumption value, consumer attitudes towards environmental awareness, and clothing environmental behav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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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연구문제 1. 대학생의 소비가치, 환경의식 소비자태도, 환경 의생활행동의 요인구조를 파악한다.
연구문제 2. 대학생의 소비가치가 환경의식 소비자태도와 환경 의생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제품 선택 시 어디에 중요한 기준을 두는가’와 관련된 소비가치와 환경의식에 대한 태도 및 환경 의생활행동을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가정 교과에서 의생활에 관련된 환경교육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가정이라는 공간을 중심으로 실천적 행동을 이끌어내는 가정 교과에서 수행하는 녹색성장교육은 환경에 대한 의식 변화를 도모하고 더불어 가정에서의 환경 친환적 행동 수행과 연계함으로서 녹색생활 실천의지 및 녹색생활 실천에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전윤희, 구인숙, 2013). 본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중등교육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환경의식 태도와 환경 의생활행동에 관한 대학생들의 관심과 생활 실천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등 교육에서 환경교육을 학습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소비가치와 환경의식 소비자태도 및 환경 의생활행동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인식하는 대학생에게는 녹색생활 실천을 위해 제품이 가진 성능과 재활용 처리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차별된 제품으로 자신의 소속감을 표현하려는 대학생에게는 친환경제품임을 외형으로 인식하게 하고 가격이 비싸지만 환경 제품의 필요성과 우수성을 제시한다. 원하는 제품의 구매로 만족감이 높은 대학생에게는 환경코너를 방문할 수 있는 홍보를 제안하여 친환경 제품을 구매 할 수 있도록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 사용한 소비가치, 환경의식 소비자 태도, 환경 의생활행동 등의 측정항목들은 기존 연구에서 사용된 질문항목들을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사용된 측정항목들은 사전조사를 통해 유효성을 검증하였으며, 5점 리커트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 5점: 매우 그렇다)로 각 개념항목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소비가치, 환경의식 소비자 태도, 환경 의생활행동 등의 측정항목들은 기존 연구에서 사용된 질문항목들을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사용된 측정항목들은 사전조사를 통해 유효성을 검증하였으며, 5점 리커트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 5점: 매우 그렇다)로 각 개념항목을 측정하였다.
환경 의생활행동은 의류제품의 구매, 사용, 폐기 과정에서 환경문제를 일으키는 행동을 배제하고 자연을 훼손하지 않고 지속가능한 소비를 하는 의생활을 의미하며, 윤인경 외(2010), 한정동 외(2010), 박성연(1998)을 바탕으로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17문항을 사용하였다. 인구통계적변수로는 성별, 학년을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대구․경북지역에 거주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3년 10월에 걸쳐 예비조사가 실시되었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본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본 조사는 2013년 11월 5일~11월 15일 대구․경북지역에 거주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250부를 배부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대구․경북지역에 거주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3년 10월에 걸쳐 예비조사가 실시되었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본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본 조사는 2013년 11월 5일~11월 15일 대구․경북지역에 거주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250부를 배부하여 실시하였다. 이 중 243부가 회수되었고,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236부를 자료에 사용하였다.
본 조사는 2013년 11월 5일~11월 15일 대구․경북지역에 거주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250부를 배부하여 실시하였다. 이 중 243부가 회수되었고,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236부를 자료에 사용하였다. 조사대상자는 남학생 123명(52.
데이터처리
대학생의 소비가치가 환경 의생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유의적인 변수와 설명력에 대한 결과는와 같다.
대학생의 소비가치가 환경의식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유의적인 변수와 설명력에 대한 결과는 와 같다.
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통계방법은 빈도,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회귀분석, t-test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남과 차별되는 제품을 선호하고 디자인이나 색상보다는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선택하며 주변을 많이 의식하지 않는 대학생은 유행이 지난 옷을 수선하여 입는 경향을 보였다. 개성을 추구할수록 효용성이 높을수록 타인의식이 낮을수록 생활 속에서 환경을 고려하여 종이봉투를 사용하거나 리필제품을 구입하는 경향이 높았다. 타인을 의식하지 않을수록 자신만의 차별화된 제품이면서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선택하는 대학생은 친환경 의류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처분 행동인 재판매, 재활용, 폐기 행동에 대해 분석한 결과 과다구매형이 다른 집단에 비해 의류를 쓰레기로 버리는 폐기행동 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과다구매형은 비합리적 구매성향이 높은 집단으로 의류의 사용 및 관리, 폐기 행동에서 높은 성향을 보이는 반면, 알뜰구매형은 중고의류 구매성향이 높고 구매후회형은 의류사용 및 관리수준이 낮음을 보였다. 전윤희와 구인숙(2013)은 저탄소 녹색성장 인식이 높아질 수록 의복의 올바른 보관 및 처분을 한다고 하였으며, 실천운동과 협약 및 제도에 관한 인식은 저탄소 녹색성장에 관한 관심과 인식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환경에 관한 관심이 높고, 저탄소 녹색성장인식이 높을수록 친환경 의생활을 한다고 하였다.
그 결과 4개 요인별 신뢰도 확인결과 Cronbach’ α 값이 요인 1은 .85, 요인 2는 .73, 요인 3은 .89, 요인 4는 .50으로 나타났으며, 전체설명력은 64.69%였다.
그 결과 5개 요인별 신뢰도 확인결과 Cronbach’ α 값이 요인 1은 .78, 요인 2는 .70, 요인 3은 .73, 요인 4는 .55, 요인 5는 .62로 나타났으며, 전체설명력은 60.95%였다.
그 결과 6개 요인별 신뢰도 확인결과 Cronbach’ α 값이 요인 1은 .76, 요인 2는 .77, 요인 3은 .71, 요인 4는 .62, 요인 5는 .72, 요인 6은 .72로 나타났으며, 전체설명력은 66.88%였다.
소비가치의 차별성, 효용성, 타인의식이 환경 의생활행동의 업사이클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16%였다. 남과 차별되는 제품을 선호하고 디자인이나 색상보다는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선택하며 주변을 많이 의식하지 않는 대학생은 유행이 지난 옷을 수선하여 입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의복의 유행가치를 특히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들은 유행이 지난 의복은 가치가 없고 그 수명이 다한 것이라고 생각하여 처분을 주로 폐기하며 다른 사람들이 재활용 및 재사용할 수 있는 양보 행동을 적게 한다고 한 안수경과 류은정(2015)의 연구와 관련이 있다.
넷째, 남과 차별되는 제품을 선호하고 디자인이나 색상보다는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선택하며 주변을 많이 의식하지 않는 대학생은 유행이 지난 옷을 수선하여 입는 경향을 보였다. 개성을 추구할수록 효용성이 높을수록 타인의식이 낮을수록 생활 속에서 환경을 고려하여 종이봉투를 사용하거나 리필제품을 구입하는 경향이 높았다.
다섯째, 성별에 따른 소비가치의 차별성, 소비 욕구, 경제력과시에서, 환경의식 소비자태도의 환경제품 구매, 환경제품 관심에서, 환경 의생활 행동의 친환경 의류구매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어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둘째, 대학생은 원하는 제품을 구입해서 만족하고 행복감을 느꼈으며, 자신이 속해 있는 그룹과 잘 어울릴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전 지구적 차원에서 환경오염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었지만 환경제품을 구입하는데 있어 경제적 부담감을 느꼈다.
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소비가치, 환경의식 소비자태도 및 환경 의생활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를 실시한 결과는 <표 6>과 같다. 성별에 따른 소비가치의 차별성, 소비욕구, 경제력과시에서, 환경의식 소비자태도의 환경제품 구매, 환경제품 관심에서, 환경 의생활행동의 친환경 의류구매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어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여대생은 쇼핑하는 것을 즐기며 새로운 스타일의 제품으로 경제력을 과시하려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소비에 대한 만족이 높고 제품의 실용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대학생은 환경오염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경향을 보였다. 타인의 반응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으며 남과 차별된 제품을 선호하고 소비한 제품이 소속감을 나타낸다고 여기는 대학생은 친환경상품에 관심이 많고 비싸도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을 보였다.
갖고 싶은 제품을 가져서 행복한 대학생은 백화점이나 대형할인점의 친환경 제품코너에 관심을 나타내었다. 소비가치의 소비욕구, 효용성, 소속감이 환경의식 소비자 태도의 친환경 실천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11%였다. 제품이 안전하고 튼튼한지를 고려하고 쇼핑을 즐거워하지 않으며 자신의 신분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대학생은 물건 구입 시 비닐봉지나 쇼핑백 개수를 줄이려는 친환경을 실천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타인을 의식하지 않을수록 자신만의 차별화된 제품이면서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선택하는 대학생은 친환경 의류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았다. 소비가치의 소비욕구, 효용성, 타인의식이 환경 의생활행동의 알뜰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16%였다. 주변을 의식하여 비싼 제품을 선택하여 가지게되는 만족감보다는 실용적인 제품을 선택하는 대학생은 세일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마음에 드는 옷을 구입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대학생의 소비가치가 환경의식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유의적인 변수와 설명력에 대한 결과는 <표 4>와 같다. 소비가치의 소비욕구, 효용성이 환경의식 소비자태도의 환경중요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9%였다. 원하는 제품을 가지면 행복하고 제품의 실용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대학생은 환경오염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경향을 보였다.
친환경제품의 수용이 특정 집단에 대한 소속과 남과 구별되는 상징적 의미로 인식할수록 구매의도가 높은 사회적 상징요소로 나타난 이지은과 성희원(2012)의 연구를 지지한다. 소비가치의 소비욕구가 환경의식 소비자태도의 환경 제품관심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7%였다. 갖고 싶은 제품을 가져서 행복한 대학생은 백화점이나 대형할인점의 친환경 제품코너에 관심을 나타내었다.
이는 그린소비자는 비 그린소비자에 비해 쇼핑을 가기 전에 쇼핑목록을 미리 작성하는 알뜰구매를 한다고 한 고윤승(2011)의 연구와 유사하다. 소비가치의 차별성, 타인의식, 소속감이 환경 의생활행동의 친환경 의류관리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8%였다. 주변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가 보다는 나만의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 제품이면서 주변과 어울릴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대학생은 세탁시 가능한 적은 량의 세제를 사용하고 일회용품을 사용을 자제하는 경향을 보였다.
원하는 제품을 가지면 행복하고 제품의 실용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대학생은 환경오염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경향을 보였다. 소비가치의 차별성, 타인의식, 소속감이 환경의식 소비자 태도의 환경제품 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12%였다. 타인의 반응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으며 남과 차별된 제품을 선호하고 소비한 제품이 소속감을 나타내는 것을 선택하는 대학생은 친환경상품에 관심이 많고 비싸도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대학생의 소비가치가 환경 의생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유의적인 변수와 설명력에 대한 결과는<표 5>와 같다. 소비가치의 차별성, 효용성, 타인의식이 환경 의생활행동의 업사이클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16%였다. 남과 차별되는 제품을 선호하고 디자인이나 색상보다는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선택하며 주변을 많이 의식하지 않는 대학생은 유행이 지난 옷을 수선하여 입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환경제품 구매의식이 높을수록, 유행지향을 하거나, 경제지향, 생태적인 생활을 추구할수록 환경친화적 처리행동을 한다고 한 조은미(2012)의 연구를 지지한다. 소비가치의 차별성, 효용성, 타인의식이 환경 의생활행동의 적극적 참여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10%였다. 타인을 의식하지 않을수록 자신만의 차별화된 제품이면서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선택하는 대학생은 친환경 의류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았다.
이는 의복의 유행가치를 특히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들은 유행이 지난 의복은 가치가 없고 그 수명이 다한 것이라고 생각하여 처분을 주로 폐기하며 다른 사람들이 재활용 및 재사용할 수 있는 양보 행동을 적게 한다고 한 안수경과 류은정(2015)의 연구와 관련이 있다. 소비가치의 차별성, 효용성, 타인의식이 환경 의생활행동의 친환경 의류 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10%였다. 이는 개성을 추구할수록 효용성이 높을수록 타인의식이 낮을수록 생활 속에서 환경을 고려하여 종이봉투를 사용하거나 리필제품을 구입하는 경향이 높다.
소비가치의 타인의식이 높을수록 환경 의생활 행동의 모든 하위요인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타인의식이 높을수록 의류제품을 재활용하고 환경 친화적 행동을 선호하지 않으며 지역사회 오염방지 활동에 대한 참여의식이 낮으며 의류제품을 분리수거를 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타인의식이 높을수록 의류제품을 재활용하거나 환경 친화적 행동을 선호하지 않으며 지역사회 오염방지 활동에 대한 참여의식이 낮았으며 의류제품을 분리수거하는 것을 꺼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타인을 의식하지 않고 개성이 뚜렷한 대학생은 의류제품의 구매에서부터 사용, 폐기 과정에 이르기까지 환경문제를 의식하면서 지속가능한 소비생활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에 소비가치의 경제력과시는 환경의식 소비자 태도와 친환경 의생활행동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허경옥(2007)은 의류의 친환경적 구매행동인 중고의류 구매와 의류의 사용 및 관리행동은 대체로 경제적 특성 변수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재활용 행동은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폐기행동은 어떤 변수에 따라서도 차이가 없다고 하였다. 처분 행동인 재판매, 재활용, 폐기 행동에 대해 분석한 결과 과다구매형이 다른 집단에 비해 의류를 쓰레기로 버리는 폐기행동 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과다구매형은 비합리적 구매성향이 높은 집단으로 의류의 사용 및 관리, 폐기 행동에서 높은 성향을 보이는 반면, 알뜰구매형은 중고의류 구매성향이 높고 구매후회형은 의류사용 및 관리수준이 낮음을 보였다.
첫째, 소비가치는 차별성, 소비욕구, 효용성, 경제력과시, 타인의식, 소속감으로 나타났으며, 환경의식 소비자태도는 환경중요성, 환경제품 구매, 환경제품 관심, 환경 실천으로 나타났다. 환경 의생활행동은 업사이클, 친환경 의류구매, 적극적 참여, 알뜰구매, 친환경 의류관리로 나타났다.
타인의식이 높을수록 의류제품을 재활용하거나 환경 친화적 행동을 선호하지 않으며 지역사회 오염방지 활동에 대한 참여의식이 낮았으며 의류제품을 분리수거하는 것을 꺼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타인을 의식하지 않고 개성이 뚜렷한 대학생은 의류제품의 구매에서부터 사용, 폐기 과정에 이르기까지 환경문제를 의식하면서 지속가능한 소비생활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평균에서, 환경 의생활행동의 업사이클, 친환경 의류관리에서 평균은 높게 나타났지만 지역사회의 직접적인 참여 활동에서는 낮게 나타났다. 이는 학생들이 의생활교육을 통해 친환경 의생활을 인식은 하고 있으나 실제로 그 실천 의지는 비교적 떨어진다고 한 전윤희와 구인숙(2013)의 연구와 유사하다.
첫째, 소비가치는 차별성, 소비욕구, 효용성, 경제력과시, 타인의식, 소속감으로 나타났으며, 환경의식 소비자태도는 환경중요성, 환경제품 구매, 환경제품 관심, 환경 실천으로 나타났다. 환경 의생활행동은 업사이클, 친환경 의류구매, 적극적 참여, 알뜰구매, 친환경 의류관리로 나타났다.
환경의식 소비자태도의 환경 실천은 성별의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고 환경중요성, 환경제품 구매에서는 성별의 차이를 보였다. 이는 음식물 남기지 않기는 학교 내 직접 급식을 통해 실천하므로 차이를 보이지 않았는데 반해 환경오염에 대한 중요성, 환경제품에 대한 관심과 구입은 남성보다 여성이 생활 속에서 체험하는 환경 친밀도가 높은 것으로 사료된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대구·경북지역의 대학생으로 한정하여 실증조사를 실시하였으므로 연구 결과를 전 소비층으로 확대해석에는 신중을 기한다. 2009년 이후 환경교육의 필요성이 심화되면서 교육과정에서 다룬 내용이 다를 것으로 사료되어 후속연구로 현재 대학생과 중·고등학생, 30대를 대상으로 환경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즉 소비가치는 특정 분야에서의 제품평가와 구매행동에서 구체적이면서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가치라 할 수 있으며, 의복태도 및 의복처분행동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박은희, 구양숙, 2008: 안수경, 류은정, 2015). 따라서 제품을 소비하는 개인적 소비가치에 따라 의류제품의 구매에서 사용, 처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의생활행동을 할 것이다.
특히 의류업체에서는 패션상품 생산, 유통, 사용, 폐기과정에서 환경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만들어진 친환경 의류제품인 ‘에코 패션(Eco Fashion)’, ‘그린 패션(Green Fashion)’ 제품 개발과 사용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김영화 외, 2015). 향후 소비자들은 환경에 대한 관심과 의식을 가지고 의류제품을 선택하여 구매하므로 환경 친화적 소비행동은 증가할 것이다. Sheth et al.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들이 그린마케팅 전략을 필수적으로 고려하는 이유는?
소비자들의 환경의식이 높아지고 정부의 환경 규제가 강화되므로 인해 기업들은 그린마케팅 전략을 필수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특히 의류업체에서는 패션상품 생산, 유통, 사용, 폐기과정에서 환경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만들어진 친환경 의류제품인 ‘에코 패션(Eco Fashion)’, ‘그린 패션(Green Fashion)’ 제품 개발과 사용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김영화 외, 2015).
환경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은 무엇인가?
최근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 변화 및 생태계 파괴 등으로 환경위기를 직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20년까지 ‘세계 7개 녹색 강국 진입’을 목표로 2009년 7월 녹색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녹색 성장 국가 전략 및 5개년 계획’과 10대 정책 과제를 제시하였는데, 정부가 제시하고 있는 녹색성장 중 ‘삶의 질 개선 및 생활의 녹색혁명’에는 생활 모든 곳에서의 녹색생활 실천 및 녹색산업 소비기반 마련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대통령직속녹색성장위원회, 2016; 김효정, 2011에서 재인용).
과학기술의 발달과 산업화의 진전이 초래하는 것은?
과학기술의 발달과 산업화의 진전은 경제적,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소비생활을 누릴 수 있게하였으나 그 과정에서 자원고갈과 에너지 부족, 지구온난화, 생활폐기물 급증, 환경오염 등 심각한 환경문제를 초래하였다(오진숙, 김정숙, 2009). 최근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 변화 및 생태계 파괴 등으로 환경위기를 직면하고 있다.
참고문헌 (35)
강호봉. (2006). 소비자의 환경의식이 제품이미지와 제품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고윤승. (2011). 친환경상품에 대한 그린소비자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예술포럼, 9, 1-14.
Anderson, W. T., & Cunningham, W. H. (1974). Socially vs. ecologically responsible consumers.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combined proceedings, 36, 23-32.
Kassarjian, H. H. (1971). Incorporating ecology into marketing strategy: The case of air pollution. Journal of Marketing, 35(3), 61-65
Vinson, D. E., Scott, J. D., & Lamont, L. M. (1977). The role of personal values in marketing and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41(Aprill), 4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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