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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소압력 신호처리를 통한 디젤엔진 연소음 지수 및 제어 알고리듬 개발
Development of the combustion noise index and control algorithm through signal processing of in-cylinder pressure for a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5 no.3, 2016년, pp.208 - 215  

진재민 (현대자동차 엔진NVH리서치랩) ,  이동철 (현대자동차 엔진NVH리서치랩) ,  정인수 (현대자동차 엔진NVH리서치랩)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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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연소 거동을 제어 및 개선하기 위하여, 연소실 내의 압력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연소실 내의 압력을 통하여 디젤엔진의 연소음 레벨을 추정하였으며 이를 연소음 지수라고 정의하였다. 연소음 지수는 연소실 내의 압력신호를 고속 푸리에 변환을 통하여 계산하였으며 그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검증된 연소음 지수를 기반으로 한 제어기가 개발되었으며 차량에 탑재하였다. 연소음 지수의 목표 값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일부의 분사변수를 제어하였으며 차량 연소음이 특정 주파수 영역에서 4.0 dB(A)까지 개선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control and improve a combustion behavior of an engine, various studies for the in-cylinder pressure have been consistently carried out. In this paper, the level of the combustion noise for a diesel engine is estimated from the in-cylinder pressure and defined as the combustion noise index. Th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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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 따라서, 파일럿 분사량과 분사간격을 연소음 지수 기반 피드백 제어의 제어 입력 사용에 대한 유효성을 검토하기 위한 시험을 진행하였다. 파일럿 분사에 관련 된 분사량과 분사간격을 각각 변경할 때 연소음 지수의 변화를 확인하였으며 그 결과는 Fig.
  • [1] 이러한 연소 상황을 정확히 제어하기 위하여 실린더 연소압력센서를 장착하여 연소압력을 모니터링하고 엔진 제어변수의 피드백 제어를 통하여 디젤 연소제어를 수행하면 디젤엔진의 배기가스, 연비, 그리고 NVH(Noise, Vibration, Harshness) 성능개선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실린더 압력의 신호처리기법을 통하여 연소음 수준을 추정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진 연소음 지수(CNI, Combustion Noise Index)[2]를 기준으로 연료분사변수 제어를 통하여 연료 특성의 차이 또는 엔진 노화와 같은 외란에 대하여 연소음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로직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디젤엔진의 연소압력으로부터 디젤 연소음을 추정할 수 있는 연소음 지수를 제안하였다. 그리고, 연소음 지수의 실시간으로 계산하며 디젤엔진의 연료분사 인자를 제어입력으로 사용하여 연소 음을 피드백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이를 위하여 제어입력 인자를 선정하고 이 인자들의 변화에 따른 연소음 지수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디젤 연소에 영향을 주는 주분 사시기, 파일럿 분사량 및 분사간격, 그리고 분사압력을 입력변수로 선정하고 이 변수의 변경에 따른 연소음 지수의 변화를 확인하는 시험을 진행하였다.
  • 디젤엔진의 제어에서 주분사시기는 연소음뿐만 아니라 타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이다. 이 주분사시기를 연소음 지수 기반 피드백제어의 제어인자로 사용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험을 진행하였다. 주분사시기는 기존 분사시기를 기준으로 2°까지 지각 및 진각 하는 방향으로 진행하였으며 이에 따라 연소음 지수가 선형적으로 변하는 것을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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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 연소 거동을 제어 및 개선을 위한 어떤 연구가 수행되는가? 엔진 연소 거동을 제어 및 개선하기 위하여, 연소실 내의 압력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연소실 내의 압력을 통하여 디젤엔진의 연소음 레벨을 추정하였으며 이를 연소음 지수라고 정의하였다.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가 강화되고 어떤 개발이 소비자의 관심을 가져왔는가? 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이 증대되면서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는 더욱 강화되고 있다. 또한 차량연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커짐에 따라서 연비 개발 수준은 자동차 업계의 기술력을 나타내는 척도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배기가스 규제를 만족하면서 연비성능 향상뿐만 아니라 기존 차량 대비하여 소음진동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은 모든 자동차 업계에 있어서 또 다른 도전적 과제 중 하나로 인식된다.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이 증대되면서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는 더욱 강화되고 있다. 또한 차량연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커짐에 따라서 연비 개발 수준은 자동차 업계의 기술력을 나타내는 척도로 인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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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H. Nanjundaswamy, M. Tatur, D. Tomazic, T. Koerfer, M. Lamping, and A. Kolbeck, "Fuel property effects on emissions and performance of a light-duty diesel engine," SAE Technical Paper 2009-01-0488 (2009). 

  2. I. Jung, J. Jin, H. So, C. Nam, and K. Won, "An advanced method for developing combustion noise through the analysis of diesel combustion," SAE Int. J. Engines 6, 1379-1385 (2013). 

  3. T. Schnorbus, S. Pischinger, T. Korfer, M. Lamping, D. Tomazic, and T. Marek, "Diesel combustion control with closed-loop control of the injection strategy," SAE Technical Paper 2008-01-0651 (2008). 

  4. J. B. Heywood,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 (McGraw-Hill, Singapore, 1988), pp. 503-514. 

  5. S. Wang, C. Chalu, N. Duclaux, and M. Paquien, "Noise optimization of diesel engines with new combustion systems," SAE Int. J. Passeng. Cars - Mech. Syst. 2,1387-139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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