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한국 HVDC 사업 및 연구개발어떻게 추진되고 있는가? (I) 원문보기

전기의 세계 = The proceedings of KIEE, v.65 no.6, 2016년, pp.19 - 27  

신구용 (한전 전력연구원) ,  정채균 (한전 전력연구원) ,  이동일 (가공송전 연구회)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장에서는 세계적으로 처음 구축하는 도체귀로형 500kV Double Bi-Pole HVDC 실규모 시험선로의 절연설계, 환경 설계 가이드라인 등 설계기준(안)과 기자재 개발에 관한 추진동향을 개략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HVDC 사업 동향은? 국내에는 현재 사업이 수행되고 있는 당진-고덕산단을 비롯하여 제주 #3 HVDC, 서해안 해상풍력 계통연계 등 3개의 프로젝트를 계획 중이며, 이외에도 수도권 계통분할, 원자력 전원 계통 연계, 한-일 전력연계 및 동북아 전력연계도 현재 검토 중이다.
HVDC 가공송전선로의 절연설계는 무엇을 결정하는 과정인가? HVDC 가공송전선로의 절연설계는 중성선의 AC애자와 DC본선(Pole)의 애자 종류와 개수를 결정하고, 극-대지간(철탑과 도체간) 및 극간(도체-도체, 도체금구류간)의 최소이격거리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HVDC 시스템 구성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해외에서 사용하는 대지귀로 방식 대신 국내에서는 도체귀로형을 채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국내 적용을 위한 직류가공송전선로의 기본검토 단계에서 해외에서 일반적으로 적용하는 대지귀로 방식 대신 국내 환경에 보다 적합한 도체귀로 방식을 채택하고 동일한 철탑에 Bi-Pole HVDC 선로를 2회선으로 구성하는 기술을 검토 중이다. 이는 현재 해외에서 운영되는 대부분의 HVDC 시스템은 전류의 귀환 통로로 대지를 이용하고, DC전류를 대지로 주입시키기 위한 전극소를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전극소 부지를 확보하기 힘들고, 경과지 인근에 전기 부식의 영향이 우려된다. 따라서 국내 환경에 적합한 도체귀로형 500kV Double Bi-Pole HVDC 실증선로를 구축하는 연구 프로젝트를 2015년 8월부터 착수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