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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의 세계 = The proceedings of KIEE, v.65 no.6, 2016년, pp.19 -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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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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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HVDC 사업 동향은? | 국내에는 현재 사업이 수행되고 있는 당진-고덕산단을 비롯하여 제주 #3 HVDC, 서해안 해상풍력 계통연계 등 3개의 프로젝트를 계획 중이며, 이외에도 수도권 계통분할, 원자력 전원 계통 연계, 한-일 전력연계 및 동북아 전력연계도 현재 검토 중이다. | |
HVDC 가공송전선로의 절연설계는 무엇을 결정하는 과정인가? | HVDC 가공송전선로의 절연설계는 중성선의 AC애자와 DC본선(Pole)의 애자 종류와 개수를 결정하고, 극-대지간(철탑과 도체간) 및 극간(도체-도체, 도체금구류간)의 최소이격거리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 |
HVDC 시스템 구성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해외에서 사용하는 대지귀로 방식 대신 국내에서는 도체귀로형을 채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국내 적용을 위한 직류가공송전선로의 기본검토 단계에서 해외에서 일반적으로 적용하는 대지귀로 방식 대신 국내 환경에 보다 적합한 도체귀로 방식을 채택하고 동일한 철탑에 Bi-Pole HVDC 선로를 2회선으로 구성하는 기술을 검토 중이다. 이는 현재 해외에서 운영되는 대부분의 HVDC 시스템은 전류의 귀환 통로로 대지를 이용하고, DC전류를 대지로 주입시키기 위한 전극소를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전극소 부지를 확보하기 힘들고, 경과지 인근에 전기 부식의 영향이 우려된다. 따라서 국내 환경에 적합한 도체귀로형 500kV Double Bi-Pole HVDC 실증선로를 구축하는 연구 프로젝트를 2015년 8월부터 착수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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