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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보안전문가의 핵심과업 요구분석 - 방위산업체 보안전문가를 중심으로 -
A need assessment on the key tasks of convergence security specialists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6 no.3 pt.1, 2016년, pp.87 - 98  

우광제 (중앙대학교 인적자원개발학과) ,  송해덕 (중앙대학교 인적자원개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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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정보화 사회가 심화되면서 지능화, 첨단화, 복잡화 되어가는 기술 유출에 전략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융합보안이 대두되고 있다. 융합보안이 실효성을 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융합보안 전문인력의 양성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서는이들 전문인력의 핵심직무에 대한 규명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대표적인 융합보안 전문가인 방위산업체 보안전문가를 대상으로 그들의 직무를 규명하고, 직무 수행에 필요한 핵심과업과 교육적 요구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7개의 책무와 49개의 과업이 도출되었고 핵심과업에 대한 교육적 요구 수준이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융합보안전문가의 역량 개발과 학교기관 및 실무교육기관의 융합보안전문가 교육과정 개발에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nformative society becomes intensified, the rise of the convergence security offers an alternative strategic correspondence to the technology leaks that are becoming more advanced, complex, and intelligent. In order to the convergence security to provide its efficacy, training convergence 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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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융합보안 관련 전문인력의 교육적 요구를 보다 의미있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경력에 따라 서로 다른 요구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융합보안전문가의 직무와 핵심과업을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적 요구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978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중요도와 현재 수행수준을 기준으로 핵심과업을 도출하고 요구분석을 위한 신뢰도가 확보되었다.
  • 본 논문은 방위산업체 보안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직무분석을 통해 융합보안전문가의 직무를 규명하고 핵심과업을 도출하였다. 또한 융합보안전문가의 핵심 과업을 수행하기 위한 직무역량을 도출하고, 융합보안전문가의 경력에 따른 직무역량의 교육적 요구를 확인하여 융합보안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직무분석과 직무역량 모델 개발을 통해 밝혀진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의미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은 방위산업체 보안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직무분석을 통해 융합보안전문가의 직무를 규명하고 핵심과업을 도출하였다. 또한 융합보안전문가의 핵심 과업을 수행하기 위한 직무역량을 도출하고, 융합보안전문가의 경력에 따른 직무역량의 교육적 요구를 확인하여 융합보안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의 목적은 융합보안전문가의 직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핵심과업을 식별하고 교육적 요구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직무분석과 요구분석 과정을 복합적으로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셋째, 경력별 핵심과업 요구의 차이는 어떠한가?
  • 첫째, 융합보안전문가의 책무와 과업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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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의 융합보안에 대한 개념은? 그러나 보안환경의 변화와 보안산업의 발전추세에 따라 물리보안과 정보보안의 통합되는 융합보안이 대두되었다. 특히 최근의 융합보안은 물리보안과 정보보안의 단순한 결합보다는 전사적 차원에서 모든 보안요소를 통합하는 활동으로 정의된다. ASIS(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International에서는 융합을 기업 내에 존재하는 비즈니스 기능과 프로세스 사이의 상호의존성 및 보안 위험을 식별하고, 이를 적절하게 관리할 수 있는 비즈니스 솔루션을 수립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직무를 분석하는 방법에서 DACUM기법은? 최초분석법은 직무분석 대상과 관련된 자료가 부족하고 그 분야에 많은 지식과 경험을 갖춘 사람이 적을 때 직접 현장을 방문해서 분석을 하는 방법이고, 비교확인법은 기존의 분석된 자료를 토대로 현재의 직무 상태와 비교해 확인하는 방법이다[10]. 이에 비해 DACUM은 교육과정 개발을 의미하는 Developing A CurriculUM의 약자로, 직무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는 현업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워크숍을 통해 직무를 구성하는 요소와 이에 필요한 지식, 스킬 등을 결정하는 방법이다[25].
CSO online에서 융합보안의 정의는? [17]. CSO online에서도 융합보안을 비즈니스 연속성, 재난복구, 안전 위험관리에 있어서 논리보안, 정보보안, 물리보안, 인원보안의 통합으로 더 나은 보안, 전사적 차원의 위험관리, 비용 효율성을 달성하기 위해 분리되었던 운영적 관리 기능들을 통합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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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강경종, 김두현, 공배완, 연규일, 이민용, 백봉현. (2000). 경호경비원 직무분석.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 국방부. (2012). 방위산업보안업무훈령. 대한민국정부 

  3. 김기윤, 나현미. (2000). 정보보호관리자에 대한 직무분석. 통신정보학회논문지, 10(3), 63-74. 

  4. 김정덕, 김건우, 이용덕. (2009). 융합보안의 개념 정립과 접근방법. 정보보안학회지, 19(6). 68-73. 

  5. 대학알리미. (2014). http://www.academyinfo.go.kr/ 에서 2014년 5월 1일 검색. 

  6. 명지대학교. 융합보안학과 http://www.gss.mju.ac.kr 에서 2014년 5월 1일 검색. 

  7. 박용호, 조대연, 김벼리, 노유경, 왕몽, 정희정, 홍순현. (2011). DACUM법을 이용한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강사 직무분석. HRD연구, 13(1), 163-186. 

  8. 산업통산자원부. (2014). 산업융합촉진법. 대한민국정부. 

  9. 우광제, 송해덕. (2014). DACUM기법을 이용한 방위산업체 정보통신보안실무자 직무분석. 융합보안논문지, 14(4), 73-84. 

  10. 장수용. (2007). 직부분석 이렇게 한다. Job Analysis. 서울: SBC 전략기업컨설팅. 

  11. 조대연. (2009). 설문조사를 통한 요구분석에서 우선순위결정 방안 탐색. 교육학연구. 교육문제연구, 35, 165-187. 

  12. 중앙대학교. (2014). 산업보안학과. http://www.cau.ac.kr 에서 2014년 10월 8일 검색. 

  13. 최진묵, 권정옥. (2010). 융합보안시장 동향 보고. 삼성SDS저널, 7(2). 13-29. 

  14.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 (2014). 산업보안교육. http://www.kaits.or.kr 에서 2014년 10월 10일 검색. 

  15. 한국정보보호학회. (2010). 지식정보보안 분야 인력현황 및 중장기 인력수급 정망 분석. 서울: 한국인터넷진흥원 

  16. ASIS. (2014). Convergence of security risks. ASIS International. Retrieved May 4, 2014 from http://www.asis.org.uk/docu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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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George, D., & Mallery, P. (2003). SPSS for Windows step by step: A simple guide and reference. 11.0 update (4th Ed.). Boston MA: Allyn & Ba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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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Norton, R. E., & Moser, J. (2008). DACUM Handbook(3rd ed.). Columbus, OH: Center of Education and Training for Employment, The Ohio State University. 

  26. Nunnally, J. C. (1978). Psychometric theory (2nd Ed.). New York, NY: McGraw-Hill. 

  27. Slater, D. (2005). Security convergence, Defined. CSO online. Retrieved May 4, 2014 from http://www.csoonline.com/article/2118703/security-leadership/security-convergence--defined.html. 

  28. Tyson, D. (2011). Security convergence: Managing enterprise security risk. Burlington, MA: Butterworth-Heineman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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