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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5 no.1, 2016년, pp.23 - 50
김병수 (국방대학교 국방관리대학원) , 백승령 (국방대학교 국방관리대학원 경영학)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eterminants of employees' knowledge contribution to 'Easysam', the Defense Knowledge Sharing System(DKSS), and provide managers and system designers with implications for enhancing the usage of the DKSS. Although the system seems to be helpful for emp...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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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은 어떠한 도구로써 유용합니까? | 최근 정보시스템이 발전을 거듭하면서 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지식경영 역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Alavi and Leidner, 2001). 정보시스템은 재무· 생산·영업·인사 등 통상의 업무처리뿐만 아니라 지식의 창조·저장 및 검색·전이·적용의 도구로써 유용하다(Davenport and Prusak, 1998). 특히 지식공유시스템(Knowledge Management System) 은 지식의 저장, 공유 및 이용에 초점을 맞추어 부각되었고, 정보시스템을 통해 조직의 지속적인 발전과 경쟁우위 유지를 위해 지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관심과 노력에 부합되어 그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 |
지식공유행위가 과업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고 성과를 제고한다고 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요약하면, 지식공유행위는 구성원의 과업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고 혁신을 가져옴으로써 성과를 제고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과업수행 과정에서 공유된 지식이 업무 수행 간 발생하는 시행착오를 감소시키고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또한 과업에 능률을 가져옴으로써 과업성과를 높이는 것으로 볼 수 있다(강민 구·김준·송영렬, 2011; 강여진, 2005; 우성진, 1999). 이렇게 누적된 개별 구성원의 과업성과는 결국 조직의 가치를 창출하고 경쟁력을 높이는 원동력이 됨을 알 수 있다(이홍재·차용진, 2006). | |
조직을 지식기반 관점에서보면 지식은 무엇입니까? | 조직을 지식기반 관점(Knowledge-based View of the Firm)에서 보면, 지식은 조직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중요한 자원이다(Grant, 1996). 지식은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가치창출의 원천인 동시에 중요자원이며, 지식의 존재유형 특성상 - 예를 들면, 명시지와 암묵지, 개인 지식과 사회지식, 설명적·절차적·인과적 지식, 조건적·관계적·실용적 지식(Alavi and Leidner, 2001) - 경쟁조직이 쉽게 모방하여 사용하기 어려운 속성이 있다(Nonaka and Takeuchi, 199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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