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2012여수세계박람회의 도시발전효과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인식과 평가를 분석한 것이다. 전문가 집단은 여수세계박람회 개최로 인해 나타난 교통체계 및 접근성 개선, 지역경제 활성화, 관광시설 확충과 활성화, 도시미관 및 도시재생, 도시이미지 및 국제화 등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과 태도를 하였다. 특히 수도권과 접근성 향상, 여 수와 주변지역 간 접근성 개선, 지역경제 활성화, 도시이미지 향상, 관광객 증가, 관광숙박시설 및 관광관련 인프라 확충 등에 대해 매우 우호적으로 평가하였다. 또한 전문가 집단은 광역교통망 확충에 의한 도시발전이 약 9.5년, 도시주거환경 개선으로 인해 도시발전이 약 9.4년 정도 앞당겨졌다고 평가하였다. 전문가 집단은 여수세계박람회 개최로 '해양관광도시'라는 여수의 도시 이미지가 강화되었다고 평가하였고, 이런 도시 이미지를 고려해 도시의 미래상을 해양관광도시로 지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인식하였다.
이 연구는 2012여수세계박람회의 도시발전효과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인식과 평가를 분석한 것이다. 전문가 집단은 여수세계박람회 개최로 인해 나타난 교통체계 및 접근성 개선, 지역경제 활성화, 관광시설 확충과 활성화, 도시미관 및 도시재생, 도시이미지 및 국제화 등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과 태도를 하였다. 특히 수도권과 접근성 향상, 여 수와 주변지역 간 접근성 개선, 지역경제 활성화, 도시이미지 향상, 관광객 증가, 관광숙박시설 및 관광관련 인프라 확충 등에 대해 매우 우호적으로 평가하였다. 또한 전문가 집단은 광역교통망 확충에 의한 도시발전이 약 9.5년, 도시주거환경 개선으로 인해 도시발전이 약 9.4년 정도 앞당겨졌다고 평가하였다. 전문가 집단은 여수세계박람회 개최로 '해양관광도시'라는 여수의 도시 이미지가 강화되었다고 평가하였고, 이런 도시 이미지를 고려해 도시의 미래상을 해양관광도시로 지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인식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pecialist groups' perception and assessment on the urban development impacts by the EXPO 2012 Yeosu Korea, hosted from May 15 to August 15, 2012. In general, the specialist group positively evaluate about the urban development impacts of the 2012 Yeosu EX...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pecialist groups' perception and assessment on the urban development impacts by the EXPO 2012 Yeosu Korea, hosted from May 15 to August 15, 2012. In general, the specialist group positively evaluate about the urban development impacts of the 2012 Yeosu EXPO. They assess considerably positively, in particular on the enhancement of accessibility toward the capital region from Yeosu city, the vitalization of the local economy, the improvement of the city image, the invigoration of tourism resulted from the expansion of tourists accommodation facilities. In addition, they appraise that the urban development of Yeosu city would be advanced about 9.5 years in the wider transportation network and about 9.4 years the improvement of urban residential environment through hosting of the EXPO. They agree with that the image of Yeosu city as a site of marine tourism was significantly improved after the EXP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pecialist groups' perception and assessment on the urban development impacts by the EXPO 2012 Yeosu Korea, hosted from May 15 to August 15, 2012. In general, the specialist group positively evaluate about the urban development impacts of the 2012 Yeosu EXPO. They assess considerably positively, in particular on the enhancement of accessibility toward the capital region from Yeosu city, the vitalization of the local economy, the improvement of the city image, the invigoration of tourism resulted from the expansion of tourists accommodation facilities. In addition, they appraise that the urban development of Yeosu city would be advanced about 9.5 years in the wider transportation network and about 9.4 years the improvement of urban residential environment through hosting of the EXPO. They agree with that the image of Yeosu city as a site of marine tourism was significantly improved after the EX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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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전문가 집단이 평가한 여수세계박람회 개최의 도시발전효과를 조사하여 분석한 것이다. 메가이벤트를 개최한 지역의 주민을 대상으로 한 개최효과와 영향을 분석한 국내외의 연구는 일부 있지만 관련분야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한 분석은 그렇게 많지 않다.
이 연구에서는 2012년에 개최된 여수세계박람회가 개최도시인 여수시의 도시발전에 미친 영향과 효과에 대해 전문가 집단은 어떻게 평가하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지역발전과 관광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유효한 130명의 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전술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국에서 활동하는 관련분야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연구는 여수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하여 여수세계박람회 개최효과를 분석한 연구(김영기・이정록,2015)와 연결된 후속 작업에 해당한다.
이런 배경에서 이 연구는 전술한 연구 성과들처럼 메가이벤트인 여수세계박람회 개최가 개최지역에 미친 도시발전효과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이 연구는 여수세계박람회 개최효과를 지역주민이나 박람회를 방문한 관광객 관점이 아닌 전국에서 활동하는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분석했다는 점에서 전술한 연구들과 차별적이라 할 수 있다.
제안 방법
전술한 것과 같이, 전문가 집단은 여수세계박람회 개최가 여수지역의 도시발전을 약 10년 정도 앞당기는 효과를 제공하였다고 평가하였다. 이러한 평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도시발전효과, 주변지역에 미친 파급효과 등으로 구분하여 평가를 시도하였다(표 7 참조). 전문가 집단은 여수세계박람회 개최의 도시발전효과에 대해 약간 동의(63.
이 연구는 여수세계박람회 개최가 도시발전에 미친 효과와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전국에서 활동하는 전문가 집단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조사는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설문지 구성은 Getz(2008)가 제시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개최효과와 영향에 관한 인식, 여수세계박람회가 도시발전에 미친 영향과 효과에 대한 평가, 여수시의 향후 도시 잠재력 평가 등으로 구성하였다(표 1).
기본적인 측정 척도는 5점 척도(Likert's 5 Scale)를 사용했으며, 인식도 점수는 100점 만점 또는 100% 기준으로 환산하였다. 척도별 배점은 매우긍정 100%, 긍정 75%, 보통 50%, 부정 25%, 매우부정 0%로 적용하였다. 이는 다수의 척도 구분을 점수 또는 비율로 환산함으로써 직관적인 결과의 인식과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도입한 것이다.
대상 데이터
여수세계박람회는 2012년 5월 11일 시작하여 8월 12일까지 93일 동안 여수시 오동도 일대의 박람회장에서 개최되었다. 박람회 주제는 “살아있는 바다, 숨쉬는 연안”이며, 소주제는 ‘연안의 개발과 보전,’ ‘새로운 자원 기술,’ ‘창의적 해양 활동,’ 등으로 설정되었다.
이 연구는 여수세계박람회 개최가 도시발전에 미친 효과와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전국에서 활동하는 전문가 집단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조사는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설문지 구성은 Getz(2008)가 제시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개최효과와 영향에 관한 인식, 여수세계박람회가 도시발전에 미친 영향과 효과에 대한 평가, 여수시의 향후 도시 잠재력 평가 등으로 구성하였다(표 1).
이 연구에서 필요한 자료는 전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관련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이메일을 통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집단은 전국에서 활동하는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였지만 광주・전남권과 타 지역을 동등한 비율로 배분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2012년에 개최된 여수세계박람회가 개최도시인 여수시의 도시발전에 미친 영향과 효과에 대해 전문가 집단은 어떻게 평가하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지역발전과 관광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유효한 130명의 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2010년 세계박람회 유치에 실패한 전라남도와 여수시는 2012년 12월 9일 ‘2012년 세계박람회’ 유치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정부에 건의하였다. 정부도 전남도와 여수시의 재유치 계획을 수용하였다.5) 노무현 정부가 출범 후, 2004년 12월 14일 국무회의에서 2012년 세계박람회 유치 계획이 국가계획을 확정되면서 여수의 세계박람회 유치 작업이 다시 시작되었다.
2%로 집계되었다. 조사기간은 2014년 8월 15일부터 8월 21일까지 7일 동안 실시하였다.1)
광주・전남권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을 50%로 추출한 이유는 전남 여수라는 지방도시에서 개최되었기 때문에 개최효과와 영향을 광주・전남권에 거주하는 전문가들이 보다 상세하게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였기 때문이다. 조사대상 전문가 집단은 총 240명(광주・전남권 120, 타 지역권120)으로 개인별로 이메일을 통해 설문지를 배포하고 회수하였다. 그 결과 유효 응답자는 130명이었으며, 전체 응답률은 54.
박람회 주제는 “살아있는 바다, 숨쉬는 연안”이며, 소주제는 ‘연안의 개발과 보전,’ ‘새로운 자원 기술,’ ‘창의적 해양 활동,’ 등으로 설정되었다. 참가국은 총 104개국이며, 유럽 16개국, 아시아 31개국, 아메리카 19개국, 오세아니아 13개국, 아프리카 25개국 등이다. 박람회 총 관람객은 8,203,956명이었고, 외국인 관람객은 55만여 명으로 전체의 4.
데이터처리
5년 앞당긴 것으로 평가한 것이다. 여기서 선택값(선도기간)에 대한 평균은 도수분포 평균계산법을 사용하였으며, 평균기간 산출은 누적값/참여인원, 즉 1.246/130=9.5년으로 분석되었다. 이런 평가를 지역주민이 인식하는 도시발전효과 10.
이론/모형
기본적인 측정 척도는 5점 척도(Likert's 5 Scale)를 사용했으며, 인식도 점수는 100점 만점 또는 100% 기준으로 환산하였다.
성능/효과
정부도 전남도와 여수시의 재유치 계획을 수용하였다.5) 노무현 정부가 출범 후, 2004년 12월 14일 국무회의에서 2012년 세계박람회 유치 계획이 국가계획을 확정되면서 여수의 세계박람회 유치 작업이 다시 시작되었다. 그리고 정부는 2006년 5월 22일 2012년 세계박람회 유치 신청서를 BIE 본부에 제출하였고, 2007년 1월 17일 ‘2012여수세계박람회 기본계획’이 확정되고, 2007년 11월 27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BIE 총회에서 우리나라 여수가 개최지로 최종 확정되었다.
3%가 동의하였다. 결과적으로 기존의 다른 평가항목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인식을 보인 것이다. 이는 당초 기대했던 ‘세계 4대 미항’으로의 부상과 같은 세계도시로의 자리매김에는 이르지 못한 것으로 유추해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전문가들은 여수세계박람회 개최를 통해 형성된 도시환경 등 정주여건 개선으로 인해 여수시 도시발전이 평균 9.4년 앞당겨진 것으로 평가한 것이다. 선택값(선도기간)에 대한 평균은 도수분포 평균계산법을 적용하였고, 평균기간 산출은 누적값/참여인원, 즉 1,217/130=9.
9년이 앞당겨진 것으로 평가하였다. 결과적으로 타 지역권에 비해 광주・전남권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이 약 1.2년 정도 도시발전 효과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한 셈이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전문가 집단은 여수세계박람회 개최의 도시발전효과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였고, 전체 응답자의 92.3%가 도시발전 효과에 대해 동의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런 평가는 8년에서 12년 정도 앞당겨졌다는 여수시민의 도시발전효과에 대한 분석결과(김영기・이정록,2015)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역별 인식의 편차는 다소 크게 나타났다. 광주・전남의 전문가들은 89.2% 매우 높은 반면, 타 지역 전문가들은 이보다 낮은 82.9%가 동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개최기간 중에 숙박시설의 부족 및 품귀 현상이 지역 주민보다 외부방문객에게 상대적으로 불편을 가중시킨 결과로 풀이된다.
조사대상 전문가 집단은 총 240명(광주・전남권 120, 타 지역권120)으로 개인별로 이메일을 통해 설문지를 배포하고 회수하였다. 그 결과 유효 응답자는 130명이었으며, 전체 응답률은 54.2%로 집계되었다. 조사기간은 2014년 8월 15일부터 8월 21일까지 7일 동안 실시하였다.
각 척도 간의 우선순위는 도시기반시설 확충 효과의 그것과 동일한 결과를 보였다. 다만, 지역별 구분에 따른 비교 결과를 보면, 도시기반시설 확충・도시미관 개선・도시재생사업 효과 등 세 부문 모두가 광주・전남지역 보다 타 지역 전문가들의 인식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치상으로는 평균 3.
또한 주변지역(순천, 광양, 하동 등)과의 접근성이 개선되었다는 효과에 대해서는 전체적으로 평균 89.8%가 동의하였다. 이 중에 광주・전남권과 타지역권은 각각 평균 90.
2%가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또한 주변지역의 장소 마케팅과 관광 활성화에 미친 효과에 대해서도 긍정적 평가(73.7%)가 많았다. 전체 응답자의 76.
박람회 개최로 여수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 수가 증가하였다는 평가항목에서는 평균 85.3%가 동의하는 긍정적인 응답을 보였다. 그러나 이에 대한 지역별 전문가들의 의견은 차이가 있었다.
설문조사에 활용된 표본의 최대 허용오차는 95% 신뢰수준에 ±6.3% 포인트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지역별 구분에 따른 비교 결과를 보면, 도시기반시설 확충・도시미관 개선・도시재생사업 효과 등 세 부문 모두가 광주・전남지역 보다 타 지역 전문가들의 인식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치상으로는 평균 3.8% 포인트 정도 강하게 동의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여수세계박람회가 지역경제에 미친 영향에 대한 평가에서는 여수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인식이 평균 86.6%로 높게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매우 동의함(49.
여수지역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는 평가에 대하여 전문가 집단은 평균 71.2%가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이에 동의하였는데, 다른 평가항목에 비해 지역별 편차가 매우 크게 나타났다. 광주・전남의 전문가들은 평균 66.
8%가 동의하였다. 이 중에 광주・전남권과 타지역권은 각각 평균 90.0%와 89.6%의 비율을 보여, 주변지역과의 접근성이 개선되었다는 인식의 틀을 같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가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표 3 참조). 이를 지역별로 나누어 보면 광주・전남권은 91.8%, 타 지역권은 89.0%가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나 연고 지역의 전문가들이 타 지역 전문가들보다 동의하는 비율이 높게 표출되었다.
이러한 평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도시발전효과, 주변지역에 미친 파급효과 등으로 구분하여 평가를 시도하였다(표 7 참조). 전문가 집단은 여수세계박람회 개최의 도시발전효과에 대해 약간 동의(63.1%), 매우 동의(29.2%), 보통(6.2%) 등의 순으로 평가하였고, 전체 응답자의 92.3%가 박람회 개최효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7%)가 많았다. 전체 응답자의 76.9%가 수세계박람회 개최가 남해안의 관광활성화에 미친 효과에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전체적으로 2012여수세계박람회 개최가 여수시의 발전을 최소 10년 이상 앞당겼다고 평가한 전문가들이 광주・전남권에서 60.0%, 타 지역권에서는 51.7%에 달하여 매우 높은 긍정적 평가를 나타냈다. 또한 지역발전을 선도한 평균기간에 대해 광주・전남권 전문가 집단(10.
종합해 보면, 여수세계박람회 개최를 통해 형성된 도시환경 및 정주여건 개선 등의 도시인프라로 인한 여수시 도시발전에 대해 광주・전남지역 전문가들은 10.1년, 타 지역 전문가들은 8.6년이 앞당겨진 선도효과를 얻었다고 평가하였다. 여기서 20년 이상이라고 평가한 전문가 그룹의 경우, 광주・전남 지역에서는 11.
4% 포인트 가량 긍정적으로 동의하는 결과를 보였다. 즉, 외부에서 평가하는 여수시에 대한 국제적 인지도가 내부에서의 그것보다 더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는 당초 기대했던 ‘세계 4대 미항’으로의 부상과 같은 세계도시로의 자리매김에는 이르지 못한 것으로 유추해 볼 수 있다. 지역별 성향에 있어서도 광주・전남권과 타 지역권 전문가들의 비율이 각각 56.4%와 58.3%를 보이며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여수세계박람회개최로 인해 나타난 교통체계 및 접근성 개선, 지역경제 활성화, 관광시설 확충과 활성화, 도시미관 및 도시재생, 도시 이미지 및 국제화 등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다. 특히 수도권과 접근성 향상(90.6%), 여수와 주변지역 간의 접근성 개선(89.8%), 지역경제 활성화(86.6%), 도시이미지 향상(86.4%), 관광숙박시설 확충(86.4%), 관광객 증가(85.3%), 관광인프라 확충(84.2%), 도시기반시설 확충(83.9%) 등에 대한 평가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수세계박람회를 위해 광역교통망을 조기에 완공하였는데, 여기에는 어떠한 교통망들이 포함되어 있는가?
정부는 여수세계박람회 개최를 위해 많은 재정을 투자하였고, 광역교통망을 조기에 완공하여 박람회의 개최에 불편을 최소화하였다. 실제로 여수지역에 투입된 교통관련 사업비는 약 2조 9,411억원으로 추계되었고(김영기・이정록, 2015), 이런 천문학적 재정 투입으로 전라선 KTX 운행, 완주-순천 고속도로, 여수~순천 자동차 전용도로, 이순신대교(광양~여수) 등이 조기에 완공되어 여수지역의 남북・동서 광역교통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시켰다. 지역 내에서는 시내의 주요 도로들이7) 확・포장되었고, 각종 도시환경 개선사업에 838억 원이8) 투입되었으며, 숙박시설을 포함한 관광인프라9)가 크게 향상되었다
전라남도가 해양박람회 개최를 건의한 주요 배경은?
전라남도는 1996년 9월 해양을 주제로 한 박람회 개최계획을 중앙정부가 승인하고, 이를 구가정책으로 채택해 줄 것을 건의하였다. 전라남도가 해양박람회 개최를 건의한 주요 배경은 풍부한 해양・수산 자원을 바탕으로 해양엑스포를 개최하여 상대적으로 낙후된 전남의 해안과 도서지역을 활성화시키겠다는 지역발전전략 차원이었다.2)
여수세계박람회 주제는?
여수세계박람회는 2012년 5월 11일 시작하여 8월 12일까지 93일 동안 여수시 오동도 일대의 박람회장에서 개최되었다. 박람회 주제는 “살아있는 바다, 숨쉬는 연안”이며, 소주제는 ‘연안의 개발과 보전,’ ‘새로운 자원 기술,’ ‘창의적 해양 활동,’ 등으로 설정되었다. 참가국은 총 104개국이며, 유럽 16개국, 아시아 31개국, 아메리카 19개국, 오세아니아 13개국, 아프리카 25개국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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