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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2, 2016년, pp.245 - 269
이지영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김기영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박영숙 (느티나무도서관재단)
본 연구는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마주하는 문제들을 그 탐색행위의 특성에 기반하여 범주화함으로써 시민들의 정보문제 해결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 서비스를 탐색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우선, 심층면담을 통해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직면한 문제에 대한 핵심 키워드를 추출하였다. 추출된 키워드는 정보탐색행위의 특성에 따라 6가지 문제 영역(취미, 법률, 시사, 교육, 건강, 경제)으로 범주화하였으며, 범주화 결과의 타당성을 위해 설문을 통해 각 범주의 선호 정보원의 차이에 대하여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문제 영역 간에 선호 정보원의 차이가 검증되었으며, 이를 통해 취미, 법률, 시사, 교육, 건강, 경제로 구분한 6가지 문제 영역 구분이 어느 정도 타당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기반으로 기존의 주제별 정보 서비스에 대한 재검토 필요성을 제기하며, 문제 중심 정보 서비스로의 전환 가능성을 논의하였다.
In this study, we develop a categorization of citizens' information problems in their everyday life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in their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for developing information services which support to solve the problems practically. First of all, we extracted keywords related to 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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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 시민 정보요구를 범주화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 | 본 연구는 시민 정보요구를 범주화하기 위해 우선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고, 심층면담을 통해 추출된 정보 요구 영역을 최소한의 수로 범주화한 후 이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시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한다. | |
공공도서관의 6가지 목적은 무엇인가? | 공공도서관은 지역사회의 정보센터로서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정보요구를 충족시키며, 나아가 교육 및 학습 활동을 지원한다. 오늘날 공공도서관은 국제도서관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 IFLA)이 밝힌 공공도서관의 6가지 목적인 교육, 정보, 자기계발, 아동 및 청년, 문화, 사회적 역할에 따라, 정보제공, 교육 및 학습 지원, 독서진흥, 문화 활동 기회 증진이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Koontz and Gubbin 2010). 지식정보사회로 접어들면서 지식정보 기관으로서 도서관의 역할은 중요해지고 있으며, 정보 서비스 제공 측면에서도 적극성이 요구 되고 있다. | |
심층면담을 통해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직면한 문제에 대한 핵심 키워드 6가지는? | 추출된 키워드는 정보탐색행위의 특성에 따라 6가지 문제 영역(취미, 법률, 시사, 교육, 건강, 경제)으로 범주화하였으며, 범주화 결과의 타당성을 위해 설문을 통해 각 범주의 선호 정보원의 차이에 대하여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문제 영역 간에 선호 정보원의 차이가 검증되었으며, 이를 통해 취미, 법률, 시사, 교육, 건강, 경제로 구분한 6가지 문제 영역 구분이 어느 정도 타당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기반으로 기존의 주제별 정보 서비스에 대한 재검토 필요성을 제기하며, 문제 중심 정보 서비스로의 전환 가능성을 논의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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