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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산모형과 군집분석을 이용한 게임제품의 흥행요소 분석
Success Factors of Game Products by Using a Diffusion Model and Cluster Analysis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42 no.3, 2016년, pp.222 - 230  

송성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일반대학원 데이터사이언스학과) ,  조남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글로벌산업융합공학과) ,  김태구 (한밭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global game market has been more competitive, it has been important to analyze success factors of game products. In this paper, we applied a Bass Diffusion Model and Clustering Analysis to identify the success factors of games based on data from Steam, an international game platform. By u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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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경우, 같은 분석을 통해 얻은 결과들을 통해 두 게임 시장이 서비스 플랫폼에 따라 보이는 특성의 차이와 그 원인을 비교분석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른 한 편으로, 본 연구는 상향식(bottom-up) 방식의 접근법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바탕으로 게임 시장의 특성을 살펴 보고자하는 탐색적인 연구이다. 분석의 결과는 흥행 및 비흥행게임으로 분류된 작품들에 대한 여러 요인을 제시하여 특성에 대한 고찰을 가능하게 하였다.
  •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인 온라인 게임 역시 영화 시장과 마찬가지로 제작에 투입된 투자금액 및 플랫폼에 따른 유통비용, 서비스 유지에 필요한 운영 비용은 물론 매출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공개되어 있지 않아, 절대적인 정량적 기준을 통해 흥행여부를 분류하는 것이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앞서 언급된 확산 패턴에 의한 기준을 이용하여 흥행게임을 분류하고자 하였다.
  • 게임 상품의 경우 호기심에 구매하고 나서 전혀 플레이하지 않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기 때문에 일회성 구매이력만으로는 게임의 성공여부를 판단할 수 없다. 따라서 월평균 접속자 수시계열 데이터를 수집한 다음 확산모형을 적용하여 월평균 접속자 수의 확산 패턴에 따른 흥행여부와 흥행게임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특정 기간 동안 스팀(Steam) 게임 플랫폼에 출시된 게임들의 월평균 이용자 수를 토대로 흥행여부를 판단하고, 각 게임의 속성을 이용하여 군집화를 진행한 뒤 흥행게임의 흥행 요소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확산모형을 이용하여 PC 게임의 흥행여부를 판단하고 클러스터링 분석을 이용하여 흥행 요소를 분석하고자 한다. PC 게임은 영화나 기타 상품과 달리 사용자가 구매한후 지속적으로 접속 또는 플레이해야만 매출이 발생한다.
  • 그러나 수치로 명시되어 있는 메모리 용량과는 달리 이러한 명목형 혹은 범주형 값을 정량화하는 데에는 한계가 존재한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컴퓨터 성능 벤치마크 솔루션 개발업체 중 하나인 PassMark Software(https://www.cpuben chmark.net/)에서 발표한 CPU 및 그래픽카드의 벤치마크 점수를 이용하여 정량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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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C의 성능 향상과 모바일 기기의 보급 확대에 힘입어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는 산업은 무엇인가? PC의 성능 향상과 모바일 기기의 보급 확대에 힘입어 게임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뉴주(Newzoo) 는 2015년 글로벌 게임 시장의 규모가 전년도 대비 9% 성장하여 91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으며, 2018년에는 그 규모가 1,130억 달러까지 도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PC 게임이 전체 게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어느정도인가? 최근 모바일 게임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게임시장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온라인 게임을 포함한 PC 게임이다. PC 게임이 전체 게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5년 기준 37%이며 2018년에도 컴퓨터 게임 시장은 3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Newzoo, 2015).
게임산업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무엇인가? 시장조사업체 뉴주(Newzoo) 는 2015년 글로벌 게임 시장의 규모가 전년도 대비 9% 성장하여 91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으며, 2018년에는 그 규모가 1,130억 달러까지 도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최근 모바일 게임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게임시장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온라인 게임을 포함한 PC 게임이다. PC 게임이 전체 게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5년 기준 37%이며 2018년에도 컴퓨터 게임 시장은 3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Newzoo,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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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Yun, H.-S. and Kwon, Y.-M. (2013), A Study on Korean Game History, Korean Society of Computer Game, 26(1), 107-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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